[WHY?] HMM은 새로운 전략을 기반으로 전세계적 경제 둔화 및 친환경 규제 심화, 글로벌 선사 간 경쟁을 극복하고, 주력사업 경쟁력을 강화하며, 안정적 사업 기반을 확보할 계획이다. HMM이 15일 '2030년 중장기 전략' 초안 내용을 공유했다. HMM은 전세계적인 경제 둔화, 강화되는 해운업계 친환경 규제, 심화하는 글로벌 선사 간 경쟁을 극복해야 한다고 진단했다. 핵심 전략은 선대 확장이다. 컨테이너선 선복량을 2030년 150만TEU(130척 수준)로 확대한다는 것이다. 벌크선 사업도 몸집을 키운다. 벌크 선복량을 현재
[WHY? 글로벌 탄소 규제 강화에 따라 국내 정책금융기관과 시중은행의 적극적인 지원 필요성이 대두됐다.]금융위원회는 지난 19일 국내 탄소중립 목표 달성을 위해 '기후위기 대응을 위한 금융지원 확대 방안'을 발표했다. 이 계획에 따르면, 국내 정책금융기관들은 2030년까지 녹색자금 공급을 현재 180조원에서 420조원으로 대폭 확대할 예정이다.이번 발표는 전 세계적으로 강화되는 탄소 규제에 대응하고, 국내에서 신재생에너지 발전 프로젝트를 촉진하기 위한 적극적인 조치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금융위원회와 정책금융기관, 시중은행은 신재생
[WHY? 글로벌 수요가 회복되면서 탄소배출권 시장이 장밋빛으로 물들고 있다.] SK증권은 26일 보고서에서 국내 탄소배출권 가격은 중장기적으로 현재 수준으로 이어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이달 말 KAU23에 대한 명세서 제출이 있으며, 오는 5월에는 인증량 통보가 예정돼 이후 정산을 위한 매도로 일시적으로 가격조정이 있을 순 있으나, 이월을 위한 순매도량이 기존 2배에서 3배로 늘면서 하락폭은 제한적일 것이란 분석에서다. KAU23은 올해 발생한 온실가스 배출량에 대해 거래하는 배출권을 말한다.앞서 정부는 지난 1월 배출권거래제 활
[WHY? 올해는 최초로 '주주와의 대화' 시간도 마련됐다. 삼성그룹의 주주친화적인 스탠스가 강화된 덕분이다.]삼성전자가 20일 경기도 수원시 수원컨벤션센터에서 주주, 기관투자자, 경영진이 참석한 가운데 제55기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했다.한종희 대표이사 부회장은 의장 인사말을 통해 "지난해 경제 불확실성이 지속되고 반도체 산업의 업황 둔화로 경영 여건이 어려웠지만, 지속성장을 위한 연구개발과 선제적 시설투자를 강화하는 등 제품 경쟁력과 기술 리더십 제고를 위한 노력을 멈추지 않았다"고 밝혔다. 또 "이러한 노력 속에 2023년 삼성
[WHY?] 현대차와 기아차는 제품에 들어가는 원료 채취부터 사용 후 폐기까지 이어지는 가치사슬에서 뛰어난 기후변화 대응 능력을 보였다.현대자동차와 기아차가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 탄소정보공개 프로젝트(Carbon Disclosure Project, 이하 CDP)로부터 기후변화 대응 우수기업으로 선정됐다.현대차와 기아가 지난 13일 서울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2023 CDP 코리아 어워드(CDP Korea Award)'에서 각각 기후변화 대응 부문 '탄소경영 아너스 클럽'과 '탄소경영 섹터 아너스'를 수상했다고 14일 밝혔다.
[WHY?] 해외 인프라사업과 플랜트사업의 전문가로 평가받는 홍현성 대표. 취임 후 빠르게 성과를 내고 있다. 향후 기업공개(IPO)까지 성공적으로 이끌지도 관심사다.인건비, 고금리 등으로 인한 원가상승의 여파로 건설업계가 침체를 이어가고 있다. 현대엔지니어링의 분위기는 사뭇 다르다. 2022년 취임한 홍현성 대표 체제 하에 안정적인 해외사업 영위와 사업다각화를 이루며 성장을 이어가고 있다.2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현대엔지니어링은 지난해 시공능력평가순위 4위를 기록하며 1년 전 7위와 비교해 3계단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지난 20
[WHY?] 현대자동차가 한화큐셀과 손잡았다. 산업단지 내 부지를 활용해 간편하게 전력을 생산할 수 있는 태양광 설비를 위해서다.한화큐셀이 현대자동차 국내 사업장에 설치될 태양광 발전소에 모듈을 공급한다고 26일 밝혔다. 2024년 상반기부터 총 20MW규모의 큐피크 듀오(Q.PEAK DUO) G11 모듈을 공급할 계획이다. 공장 지붕, 차장장, 주차장 등에서 재생에너지 전력 27GWh(기가와트아워)를 추가적으로 확보할 것으로 예상된다. 탄소를 연간 약 1만 2000톤 절감할 수 있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번 계약으로 제공되는 태양광
Why? 브라질은 중남미 최대 경제국이다. 현대차그룹의 유일한 중남미 생산거점이기도 하다.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이 22일(현지 시간) 브라질 브라질리아 대통령 집무실에서 루이스 이나시우 룰라 다 시우바(Luiz Inácio Lula da Silva) 브라질 대통령과 면담했다.이날 면담에서는 브라질의 탈탄소 정책과 보조금 혜책, 투자 환경 개선 등 내용이 주요 주제로 올랐다. 브라질 정부는 '2030년까지 온실가스 배출량을 2005년 대비 50%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한다'는 목표 아래 다각적인 친환경 정책을 펼치고
[WHY?] 신재생에너지 관련 기술경쟁력 강화와 신시장 개척을 통해 안정적인 미래일감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다. 지난해 취임한 정원주 회장의 해외 신시장 개척 기조와도 맞닿아 있다.대우건설이 건설업 외 새로운 먹거리로 지속가능 에너지 사업을 설정했다. 특히, 중흥건설 편입 후 취임한 정원주 회장을 필두로 건설사 중 가장 눈에 띄는 해외시장 개척 행보를 보이며 주목받고 있다.14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대우건설은 최근 중국교통건설유한공사(CCCC Tianjin Dredging China)와 해상풍력 주기기 설치 전용선박(WTIV) ‘강항핑
26조 8000억원. 정부는 제주 재생에너지 문제를 해결하자면 이만한 돈이 든다고 추산한다. 이 돈으로 ESS를 설치해야 한단 것. 스마트그리드 시장을 개척한 그리드위즈의 생각은 다르다.문상덕 기자 mosadu@fortunekorea.co.kr 사진 강태훈▶김구환 그리드위즈 대표 부산대 컴퓨터공학 학사, 석박사. Wiznet Technology CEO를 거쳐 2013년 그리드위즈를 창업했다. 현재 탄녹위 위원, 산자부 전력정책심의회 위원 등을 맡고 있다. 에너지 운영은 미적분 문제입니다. 더하기 빼기가 아니에요. 김구환 대표의 등
현대건설이 지속가능 부분에서 글로벌 최상위권 경쟁력을 인정받았다.현대건설은 글로벌 지속가능경영 평가기관인 ‘CDP 한국위원회’로부터 기후변화대응(Climate Change) 부문 최고 등급인 ‘리더십 A’를 획득했다고 7일 밝혔다. 리더십 A는 지난해 CDP 평가에 응답한 글로벌 약 2만3200개 이상 평가 대상 중 1.5%인 300여 개 기업에 수여된 등급이다. 국내 건설사 가운데 현대건설이 유일하다. CDP는 2000년 영국에서 설립된 비영리 국제단체다. 전 세계 주요 기업을 대상으로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탄소경영전략, 리스크
지난해 8월 이후 한국 조선소들의 메탄올 추진선 신규 수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발주 수요가 크지 않은 최근 시장 상황과 상대적으로 수익성이 높은 LNG운반선 등에 집중하는 조선소 사정이 맞물린 결과다. 메탄올 추진선은 최근 해운업계에 도입되기 시작한 신규 선종이다. 컨테이너선 위주로 수요가 집중된다. 한승한 SK증권 연구원은 "컨테이너선은 다른 선종과 달리 정해진 주요 항로와 항구를 빠르게 이동해야 해 선속을 낮춰가면서 탄소배출을 절감하는 방법을 쓰지 못한다"며 "따라서 컨테이너선으로 친환경 추진 연료 선박이 계속 발주되고 있
한화오션이 친환경 해운사 설립 관련한 언론보도에 관해 논의 중인 단계이며 시기와 방법이 확정되지 않았다고 29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해명공시에서 "당사는 친환경 해운사 설립 등 해운업 관련 다양한 방안을 검토 중이나, 구체적인 시기나 방법은 확정되지 않았다"라며 "구체적인 사항이 확정되는 경우 해당 시점 또는 1개월 이내에 재공시하겠다"고 설명했다.김동관 한화그룹 부회장은 지난 17일(현지 시간) 세계경제포럼(WEF)에 기고문을 올려 "친환경 선박 수요가 탄소배출이 없는 넷제로 수준을 달성하기에 충분하지 않다"고 진단한 바 있다.
철강, 자동차·부품, 유통, 식품, 패션 등 5개 업종의 ESG 현안과 대응방안을 담은 가이드북이 국내 처음으로 나왔다.대한상공회의소(이하 대한상의)는 삼정KPMG와 공동으로 '국내기업 ESG경영 지원을 위한 주요 업종별 가이드북(이하 가이드북)'을 발간했다고 22일 밝혔다.대한상의는 최근 국내외에서 ESG경영·탄소중립(Net-Zero) 요구가 확대 중인 것과, 올해 EU 공급망실사법, ESG 의무공시 등 실행을 앞둔 상황을 고려해 가이드북을 발간했다. 기업 현장에서는 업종별 세부 대응 지침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지속 제기돼왔다.가이
우리나라는 선진국과 달리 아직까지는 공공부문이 녹색금융을 이끌고 있다. 지난해까지 정책 예산 중심의 기후기금이 주도하고 있었던 데다 올해 초 국책은행에서 대규모 녹색금융 기금을 출연할 것으로 알려져 민간기업 참여를 유도하고 있다. 한국은행은 1월 인사에서 기후위기 대응책을 마련하는 부서장급(국·실 단위) 조직 신설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탄소중립 투자는 녹색금융의 핵심이다. 기후 투자의 가치는 궁극적으로 배출권 가치에서 비롯되기에 탄소시장은 배출권의 가치 평가 기능을 수행한다. 배출권 가치가 높을수록 기후금융의 기대수익률
“2024년 대한민국의 과제는 친환경 에너지트랜지션(EX)에서 새로운 성장동력을 발굴하고 이를 친환경과 연결하는 일이 될 것입니다.” 임대웅 BNZ파트너스 대표는 국내 친환경 투자 분야에서 선구자로 유명하다. 지속가능발전 분야에서 20년 넘게 일해 온 그는 기업에 지속가능경영을 컨설팅하고 정부에 지속가능한 공공정책을 제안하고 자문한다. 유엔환경계획 금융이니셔티브(UNEPFI)의 한국 대표이기도 한 임 대표는 한국을 매력적인 녹색금융 투자처로 바꾸려는 목표를 가지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Q. 꿈이 ‘한국을 친환경 투자처로
뜻이 있는 곳에 길이 있다고 한다. 요즘 말로는 뜻이 있는 곳에 돈이 있다가 될 듯하다. 지난해 증시를 뜨겁게 달군 건 이차전지주였다. 탄소중립 문제로 전기자동차가 급부상함에 따라 테슬라는 기존 내연차 제조기업의 매출을 앞지르는 등 전기차에 들어가는 이차전지가 유망 산업으로 떠오른 것이다. 바야흐로 친환경에 돈이 모이는 세상이 됐다.녹색금융도 이런 관점에서 시작했다. 기업의 투자에 자금을 수혈하는 금융이 탄소배출이 많은 기업에 투자하면 탄소중립은 요원한 만큼 금융이 나서서 친환경 기업에 투자해 탄소 배출량 감축을 유도하고 신재생에너
작년 12월 13일 아랍에미리트 두바이에서 열린 제28차 유엔 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8)가 합의를 도출했다. 합의문에는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달성하기 위해 결정적인 시기인 (다음) 10년 동안 질서 있고 공정하게 화석연료에서 벗어나는 에너지 전환을 추진한다"는 내용이 담겼다. 친환경을 향한 전 지구적인 행렬에 화석연료 의존도가 높은 해운업계도 동참했다. UN산하 국제해사기구(IMO)에 따르면 해운산업은 2020년 기준 전 세계 탄소배출량의 3%를 차지한다. 독일이 배출하는 탄소량과 비슷한 수준이다.해운업계는 온실가스
기후위기와 에너지 산업은 동전의 양면으로 불린다. 김정호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장이 전방위적인 에너지 정책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는 이유다.김나윤 기자 abc123@fortunekorea.co.kr·사진 최근우"정부가 '기후악당 국가'라는 오명에서 벗어나기 위해 국제사회의 흐름을 선도하기는커녕 기후위기를 마치 강 건너 불 보듯 안이하게 바라보는 것 같아 안타깝습니다."김정호 국회 기후위기특별위원회 위원장(더불어민주당)이 윤석열 정부의 탄소중립 방향성에 대해 내놓은 진단이다. 특히 최근 마련된 국가탄소중립·녹색성장기본계획(탄소중립 기
MB 정부의 녹색성장을 설계한 김상협 위원장이 10년 만에 돌아와 윤석열 정부의 무탄소 정책을 이끌고 있다. 기후변화를 둘러싸고 그땐 맞지만 지금은 달라진 변화상을 들었다.김나윤 기자 abc123@fortunkorea.co.kr 사진 강태훈김상협 2050탄소중립녹색성장위원회(탄녹위) 위원장은 누구보다 바쁜 2023년 연말을 보냈다. 12일 간 사우디아라비아에서 열린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의 최고 의사결정기구인 당사국 총회(COP28) 참석에 이어 곧바로 국제통화기금(IMF)이 태국에서 주최한 기후금융 하이 레벨 세미나까지 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