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 백신의 배포를 논할 때, 보건 정책 및 전염병 전문가 윌리엄 섀프너 William Shaffner는 이 과정을 말 그대로 “점차적으로 속도가 붙는 작업”이라고 설명한다. 그는 “백신 배포는 선로에 서있는 기관차가 출발하는 것과 기능적으로 동일하다”고 말한다. 그리고 기관차가 실제로 움직이기 위해선, 시간이 걸릴 수 밖에 없다는 것이다.밴더빌트 의대 교수인 섀프너는 최근 인터뷰에서 “그러나 머지않아 그 기차가 선로를 따라 전국을 달리는 것처럼, 백신 배포가 빠르게 이뤄질 것이다. 그러면 많은 사람들이 더 효율적으로 백신
미국여자프로골프(LPGA) 투어 한국 선수 최다승(25승)을 거두고 세계 골프명예의 전당에도 이름을 올린 박세리는 현역생활을 마감하고 4년이 지난 지금 골프 교육콘텐츠 회사 바즈인터내셔널을 설립해 공동대표직을 수행하는 사업가로 변신했다.
[Fortune Korea] 부어치킨이 위메프와 손잡고 코로나19 영향에 따른 소비침체를 극복하기 위해 파격 할인 이벤트를 진행한다. 3월 4~13일 10일간 위메프오 배달앱을 통해 부어치킨을 주문하면 2회에 걸쳐 각각 7,000원씩, 총 1만 4,000원을 할인해주는 이벤트이다.예를 들어 소비자가 위메프오를 통해 부어치킨 대표 메뉴인 1만 3,000원 안팎의 크리스피치킨을 주문하면 7,000원을 할인받아 6,000원(배달비 별도) 정도만 부담하면 된다. 위메프오 첫 주문이면 1,000원을 더 할인받아 총 8,000원을 절약할 수
FOCUS 2P(어깨 제목)김규덕 더하우영성경영연구소 고문 인터뷰(큰 제목)“CEO부터 영성 회복 앞장서면지속성장 일류기업 될 수 있다”(전문)김규덕 더하우(THE HOW)영성경영연구소 고문은 오랫동안 기업인, 정치인 등 우리 사회 리더들에게 ‘깨달음’의 길을 조언해온 인물이다. 그에게서 ‘영성경영’을 통한 조직의 성장과 발전에 대해 들어본다. 김윤현 경제∙경영 기고가 unyon21@daum.net(본문)한 직장인이 있었다. 여러 대기업에 근무한 경력자였다. 그는 나이 마흔 살에 직장생활을 그만뒀다. 지나온 삶을 돌아보니 이리 흔들
한국 기업 16곳이 올해 포춘이 선정한 세계 500대 기업(Fortune Global 500) 리스트에 올랐다. 포춘 글로벌 500은 웹스터 사전에 등재될 정도로 권위와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 기업 랭킹 리스트로, 연결재무제표 상 매출액 기준으로 글로벌 기업을 평가해 매년 7월 상위 500대 기업을 발표한다. 16개 한국 기업 중 톱은 올해도 삼성전자였다(글로벌 IT기업 순위는 애플에 이어 2위). 매출 2,215억 7,940만 달러를 기록해 지난해보다 3계단 떨어진 15위를 기록했다. 그 뒤는 SK홀딩스(73위), 현대차(94위),
인터넷을 검열하는 국가들이 늘면서, 파편화한 온라인이 미국 기술기업들을 궁지에 몰아넣고 있다. By Jeff John Roberts*스플린터넷: Split과 Internet의 합성어로 비용과 속도, 플랫폼, 정치적 목적 등에 따라 여러 부문으로 파편화한 인터넷을 의미한다.인터넷의 선구자 존 길모어 John Gilmore는 1993년 타임지와의 인터뷰에서 당시에는 통제되지 않았던 ‘사이버공간’에 대해 “인터넷은 검열을 손상으로 해석하고 이를 우회한다”고 설명했다. 그런데 시대가 크게 변했다.스리랑카 당국은 지난 4월 주요 테러 공격이
상품기획에 일가견이 있는 부부인 두 사람이 대한민국 농부들을 위해 실패하지 않는 농식품 상품기획 9가지 방법과 함께 '상품기획의 정석' 신간을 내 놓았다. 융복합 시대에 농업도 힘을 합쳐야 하듯 두 사람도 힘을 합쳐 대한민국 농부들을 도울 방법을 정리했다. 한 사람은 좋은상품연구소 이영빈 대표이고, 또 한 사람은 대한민국 1세대 상품 기획자 최낙삼 소장이다. 귀농을 생각하는 사람, 농사는 짓고 있는데 벌이가 시원치 않은 사람, 만드는 상품마다 실패하는 사람, 농사는 지을 줄 알지만 판매는 잘 모르는 사람, 부푼 꿈을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사람의 '마음'은 영원한 탐구의 대상이다. 마음은 일상의 대화에서, 종교의 경전에서, 노래의 가사에서 아마도 가장 자주 등장하는 단어 중 하나일 것이다. 그만큼 마음은 우리의 삶을 깊숙이 지배하고 있다. 마음의 실체는 오늘날 과학의 힘으로 서서히 밝혀지고 있다. 마음에 관한 학문적 연구와 탐구의 결과물을 집대성한 책 를 최근 펴낸 이인식 지식융합연구소장을 만났다. 홍덕기 객원기자 beabat@naver.com이인식 소장은 국내 1호 과학 칼럼니스트이자 50권 이상의 책을 출간한 다작의
포춘은 다음 3가지 사항을 기준으로 ‘세상을 바꾸는 기업들’을 선정했다. 1. 측정 가능한 사회적 효과(MEASURABLE SOCIAL IMPACT): 기업이 한 가지 이상의 사회적 문제에 끼치는 영향을 범위와 특성, 내구성을 기준으로 평가했다(이번 평가는 매출 10억 달러 이상 기업만을 대상으로 진행됐다).2. 사업 실적(BUSINESS RESULTS): 사회적 영향력을 가진 행동이 회사에 가져다 주는 혜택을 고려했다. 기업의 평판보다는 수익성과 주주가치 기여에 더 큰 비중을 두었다.3. 혁신의 수준(DEGREE OF INNOVA
인류는 철이나 플라스틱 같은 신소재 발견을 통해 삶의 질을 비약적으로 발전시켜왔다. 그래핀은 머리카락 굵기 십만분의 1 두께를 갖는 얇은 2차원 물질로 조금만 첨가해도 기존 소재가 더 가볍고 유연해지고 더 단단해져 ‘꿈의 신소재’라 불린다. 그런 그래핀 소재 상용화에 성공해 응용제품 개발에 온 힘을 쏟고 있는 기술벤처 기업인이 있다. 울산에 있는 ‘스탠다드 그래핀’의 이정훈 대표(45)가 그 주인공이다. 마침 서울로 출장 온 그를 만나 드라마 같은 그의 ‘그래핀 인생’을 들어봤다. 조용준 포춘코리아 객원기자 heme121@naver
현재 국내 의료환경은 개원의를 중심으로 한 제살 깎아먹기식 가격인하 경쟁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하지만 이런 상황에서도 저렴한 가격을 내세우기 보다는 정품, 정량, 정성을 다한 정직한 진료와 치료 효과로 소비자들에게 진정성을 인정받은 곳이 있다. 피부미용클리닉 부문 대상을 차지한 설레임피부과가 그 주인공이다. 설레임피부과는 여드름, 색소, 리프팅, 비만, 탈모 등을 포함한 피부미용 관련 솔루션 전반을 제공하는 피부미용클리닉이다. 엑셀브이, 메트릭셀, 스칼렛, 알레그로 등 첨단장비를 활용한 고객 맞춤형 시술 능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
미국, 중국, 유럽의 내수면에 친환경 바람이 불고 있다. 내수면 운항 선박들의 내연기관 엔진을 전기동력으로 교체하려는 요구가 거세지고 있다는 얘기다. 이런 가운데 선박용 고마력 전기동력 추진시스템으로 전 세계에 한국의 위상을 떨친 기업이 있다. 전기차로 유명한 레오모터스 그룹의 계열사 엘지엠이다. 엘지엠은 선박용 전기동력 추진시스템에 관한 모든 최초 기록을 보유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혁신기업이다. 40~700마력의 다양한 선박용 전기동력 추진시스템을 상용화한 세계 유일의 기업이라는 게 그 방증이다. 이는 특허기술인 ‘무 감전
지난 2009년 카이스트 벤처기업으로 출발해 의료기기, 일반 의약품, 신재생에너지, 니켈 제련 등 전세계를 무대로 다양한 사업을 펼치며 글로벌 기업으로 성장하고 있는 엠비지그룹은 2018년을 ‘엠비지 수출의 해’로 정하고 수출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 ‘100만불 수출의 탑’ 수상에 이어 올해는 반드시 ‘1억불 수출의 탑’을 거머쥐겠다는 야심찬 포부다. 연초부터 잇따라 터진 대형 수출 계약으로 이미 이 목표는 단순한 ‘야심’이 아닌 충분히 ‘실현 가능한 현실’로 다가오고 있다. 첫 신호탄은 지난 1월 쏘아 올려졌다. 엠
화장품 부문 대상에는 알로에 기반 화장품·건강기능식품 전문기업 그린알로에의 코스메틱 브랜드 ‘알로에스테’가 선정됐다. 소비자 니즈를 반영한 선제적 제품 혁신 노력에 힘입어 2년 연속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알로에스테의 핵심 성장동력은 ‘자연’에서 찾을 수 있다. 미국 농무부가 인증한 유기농 알로에를 원료로 사용하고, 화장품 배합에 정제수 대신 에센스 원료인 라벤더수를 활용하며, 천연물 기반 보존료를 채용하는 등 ‘자연을 담은 과학으로 더 건강한 삶을 추구한다’는 기업이념을 실천한 것이 제품 기능성과 브랜드 가치의 동반상승을 이끌었다
스타벅스코리아는 브랜드 충성도와 신뢰도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명실공히 국내 커피전문점 시장의 최강자다. 실적만 봐도 그 사실은 여실히 드러난다. 지난해 스타벅스코리아는 국내 진출 18년만에 매출 1조원, 영업이익 1,000억원의 고지를 동시 점령했는데 2위 업체와의 격차가 매출과 영업이익 모두 약 5~10배나 된다. 스타벅스코리아는 이 같은 독주의 원천을 차별화된 맛과 서비스에 더해 한발 앞선 변화와 도전에서 찾는다. 이는 최근 지구촌에 거세게 불고 있는 4차 산업혁명과 디지털 전환(DT) 바람에 대한 대응에서도 확인된다. 지난
베이비드림은 아이를 먼저 생각하는 혁신적 제품으로 30여년 가까이 국내 유아 용품 시장을 선도해온 임신·출산·유아용품 제조업체다. 특히 무환경호르몬 젖병, 은나노 항균 젖병(귀족 젖병), 산모의 유륜과 유두를 완벽히 재현한 모유 체험젖병에 이르기까지 베이비드림이 선보인 유아 친화적 친환경 젖병들은 매번 국내외 젖병 시장의 패러다임을 바꿔놓을 만큼 큰 파급력을 미쳤다.‘인공지능 젖병’은 이런 베이비드림이 그동안 축적해온 기술력을 집대성해 완성한 마스터피스다.‘인공지능 드림킹 젖병’, ‘인공지능 모유체험젖병’ 등 2종이 출시돼 있으며
영어 소통 능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이끌어갈 미래 창의인재들이 갖춰야 할 필수적 자질이다. 금성출판사의 영어공부방 브랜드 잉글리시버디는 유아, 초등학생, 중학생들이 글로벌 인재로 성장할 수 있도록 영어 커뮤니케이션 능력을 배양해주는 특급 도우미를 표방한다.이를 위해 글로벌 출판사 맥밀란과 옥스퍼드의 원서를 바탕으로 말하기, 듣기, 읽기, 쓰기 등 종합적 영어 실력 향상을 돕는 프로그램을 운용하고 있다. 학습 효율이 극대화될 수 있도록 원서 리딩과 학습지, 온라인 콘텐츠를 종합 활용하는 수업 시스템에 전문 교사의 밀착 관리서비스를
금우글로벌 스포츠는 올해로 창립 20주년을 맞이하는 스포츠 용품회사다. 요가·짐볼·필라테스 등 신체운동 전문 브랜드 ‘바디아트’와 축구·야구·하키·티볼 등 운동용품 브랜드 ‘프로맥스’, 어린이용 스포츠 용품 브랜드 ‘키즈타임’, ‘굿바디’ 등 자체 브랜드를 선보이며 국내 스포츠 및 레포츠 시장에서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다. 올해는 ‘고객을 위한 가치창조’라는 경영이념 아래 20살 성년으로서 한층 성숙되고 발전된 모습으로 100년 기업을 향해 나아갈 수 있는 굳건한 토대를 마련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 끊임없는 기술 개발과 디자인
‘블루밍’ 은 10여년 이상 비데를 제조·판매해온 엔씨엠의 프리미엄 비데 브랜드다. 초창기 척박한 국내 시장상황에서도 외산제품들과 당당히 경쟁하며 국산 비데의 우수한 품질을 소비자들에게 각인시킨 일등 공신이라 할 수 있다. 이후 연구개발에 매진한 엔씨엠은 지금까지 30여건의 비데 관련 특허 기술을 확보했고, 블루밍 비데도 진화를 거듭했다. 그 결과, 지금은 국내 소비자가 신뢰하는 브랜드이자 중국과 일본에까지 수출되는 브랜드로 우뚝 섰다. 지난 2011년 수출 1,000만불 탑 수상에 이어 지난해 5월 누적생산 200만대, 6월에는
알로에 기반 건강기능식품·화장품 전문기업 그린알로에가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으로 고객들에게 가장 높은 신뢰를 얻은 건강기능식품 브랜드로 선정됐다. 최상의 원료와 최고 품질의 제품이 곧 성장의 원천이라는 모토 하에 지속적 연구개발과 신소재 발굴에 매진함으로써 건강기능식품의 바람직한 지표를 제시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실제로 그린알로에는 창립이래 연구개발을 통한 품질 개선과 신제품 개발, 신소재 발굴 노력을 멈추지 않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의 주성분인 알로에는 미국 농무부가 인증한 유기농 알로에를 급속동결건조 공법으로 처리해 유효성분 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