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늘어나는 EV 전력 수요를 감당하기 위해 충전소를 확충해야 하기 때문이다.
환경부는 6일부터 전기차 공용 충전시설 설치 지원사업을 시작한다. 올해 사업 예산은 전년 대비 42% 늘어난 3715억원이다. 공용 완숙충전시설 설치를 지원하는 '직접신청 보조사업'에 1340억 원을, 급속충전시설과 완속충전시설을 함께 지원하는 '지역별 무공해차 전환 브랜드 사업'에 2375억 원을 지원한다.
환경부에 따르면 해당 금액은 7kW급 완속충전기 11만기와 100kW급 급속충전기 1만 875기를 설치할 수 있는 규모다.
시설지는 전기차 충전 수요가 집중되는 공간 위주로 우선 선정될 예정이다. 충전 병목 현상이 발생하는 고속도로 휴게소, 기존 액화석유가스(LPG) 충전소 및 주유소 부지, 주요 물류거점 등이 대표적이다.
이번 예산지원은 전기차 산업 활성화를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선화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전기차 보급현황, 충전 수요 및 특성 등의 정보를 통합 분석하여 공용 충전시설 설치 보조사업을 펼칠 것"이라며 "이를 통해 충전 편의성을 높여 전기차 보급을 확대하겠다”라고 밝혔다.
/ 포춘코리아 육지훈 기자 jihun.yook@fortune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