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포춘코리아 매거진 최신호를 무료로 읽어보세요.

본문영역

[호텔&리조트] 골프와 지속 가능 그리고 호이아나

스티븐 볼첸홈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 사장 겸 최고 경영자(President & CEO)

  • 기사입력 2024.02.07 17:00
  • 기자명 김동현 기자

인구 150만 명 베트남 중부 꽝남성의 경제를 이끌 메가 프로젝트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Hoiana Resort & Golf). 2019년 조성을 시작, 서울시 중구와 비슷한 크기의 부지에 대규모 복합 리조트를 세우고 있다. 동남아에서 가장 아름다운 골프코스를 갖춘 호이아나, 그들이 주목하는 또 다른 부분은 ‘지속 가능성’이다.

다낭=김동현 기자 gaed@fortunekorea.co.kr

스티븐 볼첸홈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 사장 겸 최고 경영자(President & CEO).[사진=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
스티븐 볼첸홈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 사장 겸 최고 경영자(President & CEO).[사진=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

▶스티븐 볼첸홈(Steven Wolstenholme) 사장 겸 최고경영자(President & CEO) 1980년대 중반 영국에서 호텔리어로 커리어를 시작한 후 미국, 캐나다 등을 거쳐 아시아로 영역을 넓혔다.

마카오의 갤럭시 마카오(Galaxy Macau)의 최고 운영 책임자를 역임한 이후, 27억 달러 동남아시아 최대 규모의 필리핀 오카다 마닐라(Okada Manila)의 사장 자리에 올라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수행했다.

현재는 베트남 중부 경제 활성화의 핵심 프로젝트로 불리는 호이아나의 수장으로서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Hoiana Resort & Golf)는 베트남 중부 꽝남성에 총 40억 달러(약 5조 2700억원)를 들여 조성되는 대규모 복합 리조트 프로젝트다.

985만 6000㎡(298만 1440평)의 부지에 총 4단계에 걸쳐 개발이 이뤄지며, 2024년 1월 기준 프로젝트의 1단계 조성을 완료했다.

호이아나 리조트는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 지정된 호이안 올드타운과 생물권보전지역 참섬 등이 인접했고, 글로벌 여행 전문 잡지 트래블 앤 레저(Travel + Leisure)가 발표한 2023년 아시아 태평양 럭셔리 어워드 복합 리조트 부문 3위에 선정되기도 했다.

 

Q 유럽에서 시작해 북미, 동아시아, 동남아시아로 커리어의 여정이 화려한데요.

저는 스스로 이국적인 장소를 꿈꾸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있고, 운명적으로 저를 동남아시아로 데려왔습 니다. 개인적으로 필리핀 마닐라, 베트남 등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는 지역에서 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를 통해 저 역시 성장할 수 있으며, 산업 발전에도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합 리조트처럼 새로운 산업과 관련된 사회적 문제를 해결하는 것도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Q 과거 필리핀 오카다 마닐라 프로젝트의 성공을 통해 동남아시아에 연착륙하셨습니다. 이 같은 경험이 호이아나를 이끄는 데 어떤 도움이 될까요?

베트남에 오기 전 오카다 마닐라에서 사전 오픈 운영팀을 이끌었습니다. 총 27억 달러를 투자한 오카다 마닐라는 필리핀 최대 규모의 복합 리조트로 자리 잡았고, 필리핀 관광과 엔터테인먼트에 대한 인식을 바꾸는데 큰 역할을 했다고 생각합니다.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는 이를 넘어서는 40억 달러 규모 메가 프로젝트입니다. 저의 이전 경험이 베트남의 럭셔리 관광에 대한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고, 동시에 꽝남성 지역에 기회와 경제적 번영을 가져오는 데 기여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Q 대표님이 바라보는 동남아시아, 특히 베트남 관광산업의 미래는 어떤가요?

다양한 자연 환경과 풍부한 문화유산, 성장하는 인프라를 갖춘 베트남은 꾸준히 관광객을 유치해 왔습니다.

동남아시아, 특히 베트남의 관광 산업에는 엄청난 잠재력이 있습니다. 여기에 지속가능성, 혁신 및 적응성이 더해진다면 관광 산업의 미래 행보를 결정하는 핵심 동력이 될 것입니다.

디지털 혁신과 기술 채택도 관광 산업을 발전시키는데 중요한 요소입니다. 특히 인공지능(AI), 데이터 분석 및 스마트 관광 이니셔티브의 활용이 결정적인 역할을 할 것으로 봅니다.

 

1단계 조성이 완료된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의 전경.[사진=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
1단계 조성이 완료된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의 전경.[사진=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

 

Q 호이아나 리조트도 한국인 관광객들의 비중이 높아 보이는데요.

베트남은 한국 여행객들에게 큰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호이아나도 한국인 관광객들의 비중이 높습니다. 호이아나는 한국 여행객들의 취향에 맞는 차별화된 서비스 제공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호이아나는 한국인 관광객들을 중심으로 입소문이 나고 있고, 베트남 여행의 선택지 중 한 곳을 넘어 가장 가고 싶은 리조트 중 한 곳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골퍼 사이에서 극찬을 받는 쇼어스 골프클럽을 비롯해, 카지노와 한식당 등 다양한 부대시설을 갖췄고, 향후 개발을 통해 더욱 다양한 시설이 갖춰질 예정입 니다.

 

Q 호이아나 쇼어스 골프클럽의 특별함은 무엇일까요?

다양한 부대시설 중 특히 저희가 자랑하는 부분은 골프클럽입니다. 이곳은 한국인 고객 비중이 전체의 80%에 달할 정도로 한국 고객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호이아나 쇼어스 골프클럽은 지난해 ‘골프 월드 톱 100(Golf World Top 100)’이 선정한 2023년 세계 100대 골프 코스(Top 100 Golf Courses in the World 2023)로 선정되기도 했습니다.

세계적인 설계자 로버트 트렌트 존스 주니어가 만들어 낸 18홀의 이 코스를 저는 ‘걸작’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향후 진행될 2단계 프로젝트에서도 지금과 또 다른 매력을 갖춘 골프코스를 만들고자 합니다. 또 다른 세계적인 거장과의 협업을 통해 국제대회를 치를 수 있는 규모와 시설을 갖출 예정입니다.

한국인 고객들이 사랑하는, 앞으로도 사랑할 골프코스가 될 것이라고 자신합니다.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의 쇼어스 골프클럽 코스의 모습.[사진=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의 쇼어스 골프클럽 코스의 모습.[사진=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

 

Q 호이아나가 골프장만큼 공을 들이는 부분이 지속 가능인데요.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의 핵심은 지속 가능성과 조화로운 지역상생에 대한 약속입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는 글로벌 표준이 됐고, 호이아나 역시 ESG가 미래 계획의 핵심 요소입니다.

호이아나는 에너지 효율성, 폐기물 관리 및 지역의 자연을 보존하기 위한 활동들을 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와 긴밀하게 협업하는 다양한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활동도 주목하는 분야입니다.

지역사회의 발전에 기여하겠다는 취지의 ‘호이아나 케어(Hoiana Cares)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직원들의 봉사 활동과 자선 기부, 학교와 어린이들을 위한 다양한 지원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Q 호이아나가 추구하는 비전은 무엇인가요?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의 비전에는 지속 가능성을 위한 노력 및 지역사회 통합을 강화하기 위한 포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 방식이 포함됩니다. 호이아나 지속 가능성 프레임워크(Hoiana Sustainability Framework)는 개인의 번영뿐만 아니라 주변 환경과 사회를 육성하는 비즈니스 성장의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호이아나는 지역 최대 규모의 호텔 단지 중 하나로서 선한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는 특권을 누리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정부, 지역사회, 민간 부문 등 모든 이해관계자 간의 협력을 통한 관광 상품 다양화도 호이아나가 추구하는 중요한 비전입니다.

생태 관광, 문화 체험, 어드벤처 여행, 웰니스 관광과 같은 틈새 관광 부문을 개발하면 진화하는 여행객들의 선호도를 충족시키고 보다 탄력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에 기여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호이아나 리조트 & 골프에서 지속 가능성은 단순한 단어가 아닙니다. 지역사회와 환경을 위한, 의미 있고 지속적인 기여를 하도록 이끄는 것을 모두 포함하는 약속이자 비전이 될 것입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15 (엘림넷 빌딩) 1층
  • 대표전화 : 02-6261-6149
  • 팩스 : 02-6261-615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노경
  • 법인명 : (주)에이치엠지퍼블리싱
  • 제호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 등록번호 : 서울중 라00672
  • 등록일 : 2009-01-06
  • 발행일 : 2017-11-13
  • 발행인 : 김형섭
  • 편집국장 : 유부혁
  • 대표 : 김형섭
  • 사업자등록번호 : 201-86-19372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21-서울종로-1734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park@fortunekorea.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