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포춘코리아 매거진 최신호를 무료로 읽어보세요.

본문영역

[임수지의 DAC 보고서] 한국 Femtech, 수요 늘지만 예방은 부족

[임수지의 DAC 보고서⑦] Femtech Series Part. 1

  • 기사입력 2023.09.06 17:16
  • 최종수정 2023.09.07 07:19
  • 기자명 포춘코리아

임수지 교수가  FemTech(여성 헬스케어 산업)에 대한 전반적인 진행 상황과 COVID-19가 여성에 대한 기존 산업 격차를 어떻게 더욱 증폭시켰는지에 대해 조명한다. 또 여성 건강 관리에 영향을 미치는 여러 법률 변경 사항, 그리고 인종과 성적 취향 및 성별에 따라 어떻게 치료에 대한 접근 권한이 달라질 수 있는지에 대해 인사이트를 공유한다.

우리는 이제 팬데믹 이후의 세상에 살고 있다. 하지만 전염병은 여전히 의료 산업에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업계의 우선순위가 예방 의학과 기술로 이동하고 있다.

전염병이 한창일 때 COVID-19 관련 치료를 위해 다른 예방 치료 서비스가 중단됐다. 미국에서는 암과 같은 중요한 선별 검사가 80% 감소했고, 예약이 밀리면서 예방 치료에 대한 환자의 접근성이 떨어졌다.

미국의 예방 의료 모델은 COVID-19 이전부터 문제였다. 한국에서 큰 성공을 거두고 있는 정부 지원 검진 프로그램이 부족한 탓에 건강 유지를 위한 책임은 환자에게 더 가중됐다.

미국은 다른 어떤 고소득 국가보다 환자 1인당 의료비 지출이 많지만(한국의 3배), 미국은 출생 시 기대 수명이 가장 낮고 만성 질환 발생률도 가장 높다. 이 끔찍한 통계는 COVID-19 이전부터 존재해 온 산업 격차를 보여준다. 

미국은 이제 예방 치료의 접근성을 높이는 것으로 우선순위를 이동하면서 격차를 따라잡기를 기대하고 있다. ‘예방 의료 기술 및 서비스 글로벌 시장 보고서 2023’은 북미를 예방 의료 기술 및 서비스 시장에서 가장 큰 지역이라 말한다.

한국 혁신기업들은 최첨단 의료 혁신 개발 역사와 함께 오랜 시간 검증된 강력한 예방 의료 모델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시장에 최고의 시너지를 가져다 줄 협력자가 될 수 있다.

예방 관리 부문은 상용화된 기술 발전과 최근의 혁신을 모두 포함한다. 원격 의료 채택의 증가는 혁신적인 의료 솔루션에 대한 수요에 기여했다. 탐지 및 검진 장치, 오류를 줄이기 위한 기술, 만성 질환 관리 도구 및 백신과 같은 여러 솔루션 범주, MRI, CT, 초음파 및 X선 기계 등이 발전했다. 그리고 COVID-19 기간에는 매일 혈액 산소 포화도, 심박수, 혈압 및 수면 패턴을 측정하는 일부 장치들이 발전했다.

이 목록에는 몇 가지 잠재적 응용 프로그램의 예가 나와 있다. 실제 범위는 훨씬 더 넓으며, 많은 전략적 기회가 존재한다. 고려해야 할 잠재적인 영역이 매우 많은데 어떻게 최적의 시장 진입점을 선택할 수 있을까?

확장 방법을 모색할 때, 한국의 혁신기업들은 미국 환자 인구의 특정 하위 세그먼트 내에서 중요한 격차를 확인하는 것으로 시작할 수 있다. 현재 특히 더 나은 해결책이 필요한 부문 중 하나는 여성의 건강이다.

독자들의 시장 파악을 돕기 위해, 여성의 예방 관리에 대한 증가하는 수요를 아래에 요약했다.

미국 여성의 50%는 예방 치료 서비스를 받지 않는다

여성 건강 및 예방을 위한 연합(AWHP)이 입소스(Ipsos)에 의뢰한 여론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여성의 50%가 다음과 같은 예방 관리 서비스를 받지 않고 건너뛰었다.

• PCP, OB/Gyn 또는 기타 전문가와의 예약
• 연간 검사 또는 정기 검사
• 의료 전문가가 권장하는 백신
• 권장되는 의학적 검사 또는 치료
• 건강검진 또는 진단검사 예약

경제성, 시간, 일정 조율의 어려움이 예방 관리를 받지 않는 가장 큰 이유로 꼽혔다. 검진 약속을 건너뛰는 것은 여성 환자의 심각한 질환 발병 위험을 증가시키고 예방적 개입의 잠재적 영향을 감소시킨다.

동시에 미국에서는 선별검사와 같은 예방 방법에 대한 새로운 지침이 자주 발표되면서 여성 건강에 대한 관심이 높아졌다. 가장 최근에 USPSTF(U.S. Preventive Services Task Force)는 평균 위험 여성의 경우 기존의 50세가 아닌 40세부터 2년에 한 번 유방암 검사를 받으라고 권고한다.

에코시스템 참여자들은 새로운 가이드라인에 대한 인식을 높이기 위해 협력하는 한편, 환자들에게 이전에는 인식하지 못했던 기존 가이드라인에 대한 교육도 추진하고 있다.

예를 들어 Hear Her campaign은 CDC 재단과 Merck의 여성 건강을 위한 글로벌 이니셔티브인 Merck for Mothers의 협력을 통해 시작됐다. 이 캠페인은 임신 관련 합병증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환자들에게 주의해야 할 긴급한 산모 경고 신호에 대해 교육한다.

궁극적으로 여성의 예방적 치료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미국은 지능적이고 사용하기 쉬운 솔루션을 시장에 통합하는 것 외에도 중요한 지침에 대한 환자 교육의 개시를 우선시해야 한다.

현재 미국의 헬스케어 연구와 혁신의 1%만이 종양학을 넘어 여성 특유의 조건에 투자한다. 이런 통계는 미국 시장의 몇 가지 문제점을 보여준다.

비록 종양학이 여성 건강 연구(높은 비율 5%)의 주요 초점이지만, 여성의 주요 사망 원인은 아니다. 암은 사망의 20.7%를 유발하는데, 심장 질환(21.8%)보다 적으며, 다른 모든 질환(만성 하부 호흡기 질환, 뇌졸중, 알츠하이머병, 의도치 않은 부상, 당뇨병, 인플루엔자 및 폐렴, 신장 질환, 패혈증 등)의 중요성을 합치면 31.1%다.

따라서 종양학 부문과 함께 성장하는 이러한 범주에 걸쳐 더 많은 연구와 혁신이 필요하다.

이러한 건강 문제로 인한 사망자를 최소화하기 위해 예방 조치를 시행하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다. 한국의 혁신을 활용하는 것은 이러한 격차를 메우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여성 환자의 기대 수명과 건강을 향상시키는 데 기여할 수 있다.

최근 몇 년 동안 이러한 솔루션에 대한 미국 투자자들과 생태계 리더들의 관심이 증가했다.

의료격차 해소를 위한 미국의 FemTech에 대한 투자 및

수요 가속화

‘FemTech’라는 용어는 Clue라는 모바일 가임기 추적 앱의 설립자 Ida Tin이 처음 만들었다. FemTech는 여성 건강에 초점을 맞춘 기술의 특정 범주를 나타낸다. 이 범주는 최근 몇 년 동안 상당히 성장했다. 2008년에는 20개 미만의 FemTech 회사가 설립되었는데, 팬데믹의 경제적 영향이 발생하기 전인 2019년에는 그 수가 4배 증가했다.

2021년에는 25억 달러의 자금이 FemTech에 몰렸고 기업 거래는 약 300건에 달했다. FemTech 혁신기업들은 기존의 바이오 제약 및 장치 개발기업들이 아직 해결하지 못한 여성 건강의 특정 갭을 성공적으로 채웠다. 예를 들어 산모 건강 개선에 중점을 둔 기술은 상당한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그러나 이 시장에는 아직 특정한 혁신 기업이 점유하지 못한 특정 조건의 많은 블루오션 기회가 존재한다.

아직 FemTech 애플리케이션에는 많은 격차가 있다

FemTech는 여전히 신흥 산업 부문이므로 한국의 혁신기업들에 대한 많은 기회가 열려있다. 아래 표는 잠재적인 시장 진입 및 성장 영역을 찾기 위한 주요 리소스로 활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차세대 장치, 추적기 및 웨어러블, 혁신적인 건강 서비스 측면에서 산부인과 감염에 대한 혁신이 부족하다.

또한 FemTech 스타트업의 4%만이 폐경기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30%는 산모 건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폐경은 다른 조건 외에도 위에 표시된 것처럼 여성의 주요 사망 원인인 심장병 발병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이것은 예방 기술 도입이 여성의 기대 수명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분야의 한 예에 불과하다.

한국의 혁신기업들은 경쟁자들의 집중도가 낮은 여성 건강 문제의 갭을 파악해야 한다. 이 전략은 기업가들이 시장에 진입할 수 있는 윈-윈 시나리오를 만들어 결과적으로 환자를 더 나은 지원 및 기술 옵션과 연결하고 결과적으로 산업의 갭을 메울 수 있다.

다양한 FemTech 응용 프로그램 및 기술 유형이 있다. 혁신기업들은 궁극적으로 자신만의 특정 틈새시장을 찾아 해당 부문 내에서 충족되지 않는 요구를 해결하는 데 집중해야 한다. 아래의 글로벌 FemTech 시장 분석은 혁신이 부족한 분야를 잘 보여준다.

시장진입을 위한 우선 순위 하위 부문 목표가 결정되면 환자 집단 간의 파트너십 및 인식 노력이 시작될 수 있다. 

한국FemTech서비스와 기술 - 분야별 사례

인공지능이 내장된 여성 건강 초음파 진단기기 [사진=삼성]
인공지능이 내장된 여성 건강 초음파 진단기기 [사진=삼성]

한국 혁신기업들은 이미 미국 의료 산업의 목표를 지원할 수 있는 여성용 핵심 기술을 개발했다. 다양한 FemTech 혁신의 실제 사례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범주에 걸쳐 예제를 나열해 보았다.한국 혁신기업들은 이미 미국 의료 산업의 목표를 지원할 수 있는 여성용 핵심 기술을 개발했다. 다양한 FemTech 혁신의 실제 사례를 제공하기 위해 여러 범주에 걸쳐 예제를 나열해 보았다.

Sugentech는 Surearly SMART 배란 DUO 및 Surealry SMART Menopause DUO의 두 가지 솔루션을 특징으로 하는 Surearly SMART  맞춤형 홈 테스트 기반 디지털 의료 플랫폼을 개발했다. 이 플랫폼을 통해 여성은 임신, 배란, 월경과 관련된 호르몬 외에도 5가지 여성 호르몬(에스트로겐 및 프로게스테론 포함)을 측정할 수 있다.
이로써 임신 확인, 유산 위험 관리, 폐경 추적 등 잠재적 합병증이나 건강 변화에 대한 관리 및 자가 진단이 가능하다. 모든 데이터는 환자가 쉽게 분석할 수 있도록 모바일 앱에서 수집된다. 이 플랫폼은 현재 미국 FDA에 등록돼 승인을 기다리고 있다. Sugentech는 플랫폼을 통해 여성의 건강 문제에 대한 사전 예방적인 관리를 목표로 한다. 

Emma Healthcare는 최근 CES 2023에서 10대 선도 스타트업 중 하나로 선정되었다. 이 기업은 또한 AI 기반 스마트 아기 요람인 BebeLucy로 혁신상도 수상했다. 이 장치는 아기의 건강(HR, 호흡수, 울음 감지)과 주변 환경 조건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여 산모와 유아를 지원한다.

Happy Moonday는 월경을 중심으로 한 여성 건강 서비스, 제품, 콘텐츠를 제공하는 업체다. 이 기업은 월경 케어 용품을 판매하는 브랜드 해피문데이를 자체 보유 및 운영하고 있고, 모바일 앱 헤이문에서는 검사(임신의 여러 단계에 대한 검사 포함)부터 질 건강 제품, 영양제, 월경 제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판매한다. 구독 서비스의 경우 특허를 보유하고 있는데, 매달 특정일에 배송하는 일반적인 구독과 달리, 개인의 월경주기에 맞춰 필요한 제품을 배송하는 형태다. 해피문데이는 무엇보다 건강을 최우선순위 가치로 두고 안심하고 쓸 수 있는 제품, 건강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서비스, 쉬운 건강 콘텐츠를 제공하며 여성 헬스케어 경험을 고도화하고 있다.

업계 리더들은 또한 FemTech의 새로운 발전을 소개하고 있다. 지난 2월  삼성은 인공지능이 가능한 새로운 여성 건강 초음파 시스템인 HERA W10 Elite를 출시했다. 이 혁신제품은 공급자가 상태를 조기에 감지할 수 있도록 시중에 나와 있는 이전 시스템보다 몇 가지 개선된 기능을 제공한다. 인체공학적 설계를 특징으로 하는 HERA W10 Elite는 보다 정확한 진단을 지원하기 위해 업데이트된 이미징 기능으로 최적화되었다.


INTERVIEW I “실험실과 시장의 혁신, 병실과 환자에서 찾아야” 

마이클 퀵 홀로직 부사장은 4억 달러 규모 제품 포트폴리오 R&D 경영진 리더십 팀의 일원이다. [사진=LabPulse]
마이클 퀵 홀로직 부사장은 4억 달러 규모 제품 포트폴리오 R&D 경영진 리더십 팀의 일원이다. [사진=LabPulse]

한국의 혁신기업들이 미국 시장에서 부족한 예방적 여성 의료 서비스를 가장 잘 탐색하고 적절한 파트너를 찾을 수 있는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Hologic의 연구 개발/혁신 담당 부사장 마이클 퀵(Michael Quick)을 만났다. Quick은 독자들에게 생태계 성장을 위한 중요한 통찰력을 제공할 뿐만 아니라 파트너를 선택하기 위한 핵심 기준을 자세히 설명하는 Hologic의 성공적인 환자중심 시장전략에 대한 통찰력을 제공했다. Hologic은 예방 의학과 여성 건강 분야의 선두 기업으로 연간 40억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린다. 

Q 혁신 담당 부사장으로 예방의학과 관련해 어떤 일을 하시나요?

지난 25년 이상 회사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했습니다. 50년 넘게 변하지 않은 접근 방식보다 더 나은 방법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고 믿고 실험실에서 환자를 진단하기 시작했죠.

현재는 전 세계 세포학 사업의 혁신, 신제품 개발 및 엔지니어링 유지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주로 환자 치료를 개선하기 위해 진단 통찰력을 발전시키는 데 중점을 두고 있어요. 의사, 실험실 및 환자로부터 계속 증가하고 있는 요구사항들을 충족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과 솔루션을 개발합니다.

Q Hologic은 여성건강의 혁신분야의 리더 중 하나입니다. 2023년에 예방 의학을 확장하고자 하는 주요 질병 영역 또는 응용 분야는 무엇인가요?

우리가 중점을 두는 세 가지 핵심 영역은 유방암 발견, 자궁경부암 발견, 그리고 비정상적인 자궁 출혈 치료(treatment for heavy periods)에 관한 것입니다. Hologic은 지난 20년 동안 이러한 각 분야에서 혁신을 주도해 왔습니다. 핵심 초점 영역을 계속 발전시키면서 응용 가능한 인접 영역으로 확장합니다.

예를 들어 유방암 검진을 위한 디지털 유방 조영술에서 3D 유방 조영술, 방사선 전문의 지원에서 인공지능 사용, 유방 생검 장치 및 환자의 치료 선택을 더 잘 알리기 위한 분자 검사로 영역을  확장해 왔습니다.

미국의 엄격한 규제 요건 때문에, 우리는 또한 의료 혁신이 종종 더 빨리 시장에 출시될 수 있는 신흥 시장을 주시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의료 전문 지식의 부족과 계속 증가하는 사례 부담에 직면한 전 세계의 실험실과 병원에 대한 중요한 요구를 지원하기 위해 미국보다 더 빨리 디지털 병리학과 인공 지능 도구를 채택하는 사례를 보았습니다.

시장혁신은 환자중심의 사고방식과 실현가능한 솔루션에서 시작

홀로직이 출시한 자궁경부도말 액상세포진검사 제품 [사진=Hologic]
홀로직이 출시한 자궁경부도말 액상세포진검사 제품 [사진=Hologic]

Q Hologic이 시장과 환자에게 어떻게 새로운 혁신을 제공하고 있는지 설명 부탁드립니다.

우리의 신제품 개발 과정은 항상 “어떻게 하면 환자의 관점에서 의료 서비스를 개선하고 충족되지 않은 임상적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을까?”로 시작합니다 “확실한 과학”은 단순한 슬로건이 아니라 우리가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주도합니다.

여성들은 지속적으로 건강의 불확실성에 대처하고 있으며 Hologic은 환자, 의사, 실험실, 그리고 병원에 자신감을 주는 것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솔루션의 기술적 실현 가능성을 검토함에 따라 이 표준을 기준으로 평가하고 어떤 프로젝트를 진행할지 결정할 수 있습니다. 최고의 솔루션이 정상에 오르고 결국 시장에 출시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반복적인 프로세스입니다.

Q 2022년 Hologic이 Slalom 및 Google Cloud와 협력하여 전 세계적으로 자궁경부암 검진을 발전시키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 컬래버레이션이 어떻게 진행됐는지 이야기해 주시겠습니까? 

무엇보다도 비전을 공유할 수 있는 파트너를 찾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파트너십을 위해 많은 시간을 함께 보내고 있으며, 저는 우리가 단지 위젯을 구축하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하는 회사 그리고 개인과 함께 일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우리가 무엇을 하느냐가 중요하고 그것이 우리를 더욱 열심히 일하게 합니다. 그 후, 우리는 진정한 혁신기업으로서 자신을 차별화하고 강력한 성공 기록을 보유한 기업들과 같은 해당 분야의 리더를 찾습니다

Hologic은 자궁경부암 검진의 의료 기술 선두주자로 알려져 있죠. 혁신적인 ThinPrep Pap Test 및 ThinPrep Imaging System을 통해 우리는 이 치명적인 질병을 성공적으로 검사하는 데 필요한 도구를 전 세계에 제공했고요.

우리는 차세대 생명 구조 기술로 더 많은 여성에게 다가가는 것을 목표로 하기에 Google Cloud 및 Slalom과 협력하여 최신 클라우드 기반 환경 및 인공 지능 도구를 사용하여 솔루션을 발전시켰습니다. Google Cloud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산업에서 활용할 수 있는 도구에 대한 액세스와 Hologic의 심층 도메인 경험을 결합하여 보다 강력하고 확장 가능한 솔루션을 보다 빠르게 개발할 수 있게 됐습니다. 

Slalom은 또한 통합을 위한 훌륭한 파트너였습니다. 그들은 여러 클라우드 공급자 및 기술 회사와 협력합니다. 이 회사는 모든 팀이 계약에서 최대한의 이익을 위해 협력하도록 돕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상호운용성은 새로운 협업의 핵심 추진요소

Q 앞으로 여성 건강 이니셔티브를 발전시키기 위해 Hologic은 어떤 협력 파트너를 찾고 있나요?

Hologic은 내부 혁신 파이프라인과 파트너와의 창의적인 협력을 통해 여성 건강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주도하고 있습니다.

의료 데이터의 디지털 생태계는 점점 더 복잡해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시스템은 의사에게 환자에 대한 보다 포괄적인 관점을 제공하기 위해 서로 소통해야 하므로 이는 단독으로 수행될 수 없습니다. 상호 운용성이 핵심입니다.

우리는 의료 제공자가 Hologic 시스템과 다른 데이터 제공자로부터 얻은 통찰력으로부터 혜택을 받는 파트너십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궁극적으로 여성을 위한 환자 치료를 더 잘 관리할 수 있도록 더 완전한 뷰와 더 많은 정보를 제공합니다.

Q 글로벌 의료 산업 조사는 여성에게 진료 접근 권한을 제공하는 데 있어 주요 격차가 있음을 나타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난 몇 년 동안, 여성의 건강에서 직면한 도전은 세계적인 팬데믹 기간과 그 이후에 지속 증폭되었습니다. 여성의 건강은 항상 우선순위 면에서 늘 뒤쳐집니다.

Hologic은 지난 2년 동안 Gallup과 협력하여 전 세계 여성 건강 상태에 대한 깊은 통찰력을 제공하는 최초의 연구인 글로벌 여성 건강 지수 조사(Global Women Health Index survey)를 수행했습니다. 연구의 일환으로 122개국에서 12만 7000명이 인터뷰를 했습니다.

이 연구 결과는 충격적입니다. 10억 명 이상의 여성들이 작년에 의료 전문가를 본 적이 없습니다. 50개 이상의 국가에서, 10% 미만의 여성들이 어떤 종류의 암이든 검사를 받았습니다. 보고서는 2021년 여성들은 지난 10년 동안 그 어느 때보다 스트레스, 걱정, 슬픔에 직면했다고 말합니다. 우리는 먼 길을 왔지만 아직도 갈 길이 멉니다.

이 연구는 또한 한국이 2020년과 2021년에 보고된 암 검진에서 세계를 선도한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한국의 국가 암 검진 프로그램은 수십 년 동안 저렴한 비용과 무료 암 검진을 제공해 왔습니다.

Q 최근 보고서에 따르면 북미는 42%의 시장 점유율에도 불구하고 일반적으로 시장이 아시아 태평양 국가에 관심이 없기 때문에 예방 의약품 판매가 뒤처지고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시는지요? 

제 경험으로 볼 때 북미 지역의 예방의학 채택률은 상당히 높으며, 특히 여성의 건강과 관련이 있습니다. 여성들은 정기적으로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검진을 받아야 할 뿐만 아니라 매년 한 번씩 의사를 방문해야 할 필요성을 매우 잘 알고 있습니다. 물론, 미국에서는, 그런 선택을 하는 것은 환자에게 달려 있습니다.

세계의 다른 지역에는 훨씬 더 체계적인 검진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여성들은 검사 초대를 받으며, 만약 그들이 응답하지 않는다면, 정부로부터 후속 조치가 있습니다. 일부 국가에서는 여성이 검진을 받을 수 있는 모든 기회를 보장하기 위해 가정 수거 또는 자체 샘플링 옵션을 제공하기까지 합니다. 미국 시장은 건강을 우선시하는 여성에게 훨씬 더 의존하고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을 추격할 사람이 없습니다.
중국, 일본, 그리고 한국은 모두 예방 의학에 대한 접근법이 매우 다릅니다. 이들 지역은 성장의 초점 지역이며 점점 더 우선순위가 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역 수요/시장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앞으로 이 지역들과의 더 많은 협력을 기대합니다. Hologic은 일본과 중국에 직접 진출해 있으며 한국과 다른 아시아 국가뿐만 아니라 일본과 중국의 파트너들과 긴밀히 협력하고 있습니다.

환자 참여는 제품 중심의 메시징이 아닌 교육 추진에 의해 촉진된다

Q 환자 커뮤니티 내에서 Hologic의 참여 전략은 무엇인가요? 특히 미국 시장에서 예방 의학 도구를 환자에게 연결하는 데 있어 가장 큰 어려움은 무엇인가요?

지난 몇 년 동안 Hologic은 환자와의 관계를 지속적으로 확대해 왔습니다. 우리가 세계 여성 건강 지수를 통해 얻은 통찰력은 환자 개개인이 자신의 건강을 관리하는 데 있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하는지를 강화합니다.

작년에 Hologic은 슈퍼볼에서 처음으로 텔레비전 광고를 후원했습니다. 우리는 제품에 대해서 이야기하지 않고. 단지 여성들이 건강을 챙기는 것의 중요성에 대해서만 얘기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성공을 바탕으로 여성 테니스 협회와 협력하여 “당신은 그럴 가치가 있습니다”라는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강화하여 여성들이 정기적인 검진에 참여하도록 장려했습니다.

또한 우리는 매우 활동적인 소셜 미디어 플랫폼을 보유하고 있어 의료 서비스를 위한 교육 및 조치를 목표로 제공자와 환자에게 다가갑니다.

미국에만 국한된 것은 아니지만 모든 사람이 너무 바쁘다는 생각은 확실히 존재합니다. 우리는 장시간 일하고, 잠을 충분히 자지 못하고, 가족을 돌봐야 하고, 때때로 자기 관리를 위해 휴식 시간을 갖습니다. 불행히도 자신의 건강을 돌보는 것은 종종 가장 후순위로 밀려납니다.

Hologic에서는 검진의 중요성을 교육하고 강화하고 있습나다. 특정 환경에서는 의료 제공자 또는 저렴한 치료에 대한 접근이 장벽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환자 인구 통계에 큰 격차가 있음을 확인하고 사회 경제적 배경에 관계없이 사용 가능한 최고의 기술에 대한 동등한 액세스를 보장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합니다.

미국에는 분명히 환자 그룹에 따라 치료의 격차가 있습니다. 예를 들어, 흑인과 히스패닉 여성은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을 위험이 훨씬 높습니다. 이는 종종 저렴한 의료 서비스, 지역 의료 서비스 제공업체 및 교육에 대한 낮은 접근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Q 전 세계적으로는 어떻습니까? 이러한 문제점이 다른가요 아니면 일반적으로 동일하다고 생각하시나요?

문제점은 전세계적으로 유사하지만, 자원이 부족한 환경에서는 문제가 증폭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곳에서는 관리를 위한 인프라가 부족한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지역은 증가하는 환자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의료 서비스 제공업체가 충분하지 않습니다.

자궁경부암 환자의 90%는 일반적으로 검진 프로그램이 없는 개발도상국에서 진단됩니다. 이런 국가들은 진단을 내릴 숙련된 전문가가 충분하지 않기 때문에 대개 진단을 제대로 하지 않습니다. 이 영역은 자동화 및 AI가 원격 진단 기능과 분류 도구를 사용하여 위험이 가장 높은 환자에게 가장 강력한 치료를 제공함으로써 도움을 줄 수 있는 영역입니다.

한국의 혁신기업들이 미국과의 파트너십을 모색할 때 고려해야 할 질문들

Q 많은 한국의 혁신기업들이 웨어러블, 건강 추적 앱, 재택 모니터링 시스템과 같은, 환자들의 일상 생활에 맞는 혁신적인 예방 의학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상호보완적인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면서, Hologic과 파트너 관계를 맺으려는 한국의 혁신기업들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시겠습니까?

무엇보다도, 여러분이 하고 있는 일을 계속하셔야 합니다. 이 공간, 특히 여성의 건강을 중심으로 하는 혁신이 필요합니다. 우리는 파트너십을 평가할 때 다음과 같은 몇 가지 핵심 질문을 살펴보고 있습니다. 

실제 미충족 니즈에 대한 해결책인가? 이것이 환자와 의사에게 어떤 도움이 되는가?

현재 이용 가능한 것보다 더 좋고, 더 빠르고, 더 저렴한가?

Hologic이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분야인가? (우리는 규모가 큰 여성 의료 회사지만, 모든 것을 하는 것은 아닙니다. 변화를 가져올 수 있는 핵심 영역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그 기술이 작동한다는 증거가 있는가? (타당성 및 임상 데이터는 매우 중요합니다. – 당사의 “확실한 과학” 메시지는 강력하고 사용을 지원하는 상당한 임상 성능 데이터를 가진 제품을 보유하는 것에 달려 있습니다.)

앞서 언급한 영역 외에도 진단 도구를 환자에게 더 가깝게 이동시키는 기술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팬데믹은 모든 사람들이 그들의 집에 실험실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주었습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또한 많은 가정 기반 테스트가 성능이 좋지 않고 이를 신뢰하기 어렵다는 것을 보았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우리에게 이것은 적절한 환자에게 적절한 시간에 적절한 답을 가져다주는 것입니다.

Q 한국의 혁신기업들에게 전하고 싶은 추가적인 통찰력이나 지식이 있습니까?

저는 유방암과 자궁경부암 검진을 위한 우리의 기술이 오늘날 전 세계에서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이 자랑스럽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거기서 시작하지 않았습니다.

제가 홀로그램에 입사했을 때, 우리는 FDA 승인을 받은 새로운 제품이 하나 있었지만, 우리의 테스트를 사용하는 의사도 없었고, 테스트 비용을 지불하는 투자자도 없었습니다. 모든 것은 환자와 우리의 기술이 여성에게 변화를 주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에서 시작했습니다. 여성은 자신이 얻은 결과를 믿을 수 있었고 자신의 건강을 책임지게 되었습니다. 우리가 그렇게 만들었습니다. 여성의 건강에는 더 많은 혁신의 여지가 있으며 저는 그것을 매일 봅니다. 여러분들이 그러한 과정을 계속해 주시기를 적극 권합니다. 


다음은 미국 시장 기회 탐색의 첫 번째 단계가 될 수 있는 몇 가지 미국 현지 이벤트들이다.
• 9월 7~9일 오스틴 / 5th Annual Women's Health Conference
• 9월 29~30일 보스턴 / Womens Health Innovation Summit
• 10월 30~31일 로스앤젤레스 /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reventive Medicine and Integrative Medicine (ICPMIM)
• 12월 11~12일 뉴욕 International Conference on Preventive Medicine and Integrative Medicine (ICPMIM)

미국 시장은 예방관리를 통해 여성의 건강을 증진시킬 새로운 사업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고 있다. 한국 기업가들은 미국의 지역 생태계에 전략적으로 통합함으로써 기회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15 (엘림넷 빌딩) 1층
  • 대표전화 : 02-6261-6149
  • 팩스 : 02-6261-615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노경
  • 법인명 : (주)에이치엠지퍼블리싱
  • 제호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 등록번호 : 서울중 라00672
  • 등록일 : 2009-01-06
  • 발행일 : 2017-11-13
  • 발행인 : 김형섭
  • 편집국장 : 유부혁
  • 대표 : 김형섭
  • 사업자등록번호 : 201-86-19372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21-서울종로-1734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park@fortunekorea.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