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소 가죽을 얻는 덴 많은 양의 탄소 배출과 물, 토지 등이 필요해 이를 대체하기 위해서이다.]영국 임페리얼 칼리지 런던 과학자들이 웨어러블 소재로 사용 가능한 미생물 균주를 유전자 조작으로 창조했다고 밝혔다. 이 미생물 균주는 원하는 색상까지 조작할 수 있다. 기존에도 유사한 섬유는 있었지만 제조 과정에서 색상까지 조절한 사례는 이번이 처음이다.신종 섬유는 기획 단계에서 친환경 염색 방안까지 고려해 설계됐다. 염색 과정은 의류 생산 과정에서 가장 많은 오염물질을 배출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진은 제조와 염색을 동시에 처
국내 생리대 시장 1위 '좋은느낌'이 생리대의 핵심 기능인 흡수력과 환경성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유기농 순면커버' 신제품을 출시했다. 이를 통해 가장 치열한 경쟁이 펼쳐지고 있는 유기농 순면커버 시장에서의 우위를 지켜낸다는 복안이다. 이번 신제품은 100% 유기농 순면커버와 천연소재 흡수체를 적용했고, 좋은느낌만의 컴포트 흡수구조와 도톰한 에어핏 쿠션을 적용해 부드럽고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다. 또, 흡수력과 묻어남을 개선해 보송한 착용감을 제공하고 독일 피부과학연구소 '더마테스트 엑설런트' 등급도 획득했다.특히 윤리적 소비와 지구
유한킴벌리가 새로운 화장실 위생문화 확산을 위해 3년 연속 '크리넥스 클린투게더' 캠페인에 나선다. 해당 캠페인은 코로나19 이후 개인 위생에 대한 관심 고조와 함께, 화장실 이용 트렌드가 더욱 위생적으로 변화하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2021년부터 진행돼 왔다.실제 유한킴벌리의 자체 조사에 따르면, 가정 화장실 내 휴지통 비치율은 2013년에 69%에서 2021년 49%까지 감소했다. 용변 후 다양한 조합의 단계를 거쳐 화장실용 물티슈를 사용하는 비율도 2017년 2%에서 2021년 35%로 증가했다.이같은 변화로 유한킴벌리의 화장
KB손해보험이 지난 18일, 6월 '환경의 달'을 맞아 임직원 가족과 등산객이 함께하는 '2023 KB 마운틴 플로깅'을 진행했다.KB손해보험은 사단법인 '좋은변화'와 함께 임직원 가족 총 50명을 모집해 자원 재순환에 대한 교육과 청계산 일대 플로깅 활동을 진행했다. 플로깅(plogging)은 '이삭을 줍는다'는 뜻을 가진 스웨덴어 'plocka upp'과 영어 단어 'jogging'을 합성한 말로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이다.이번 행사에서는 자발적으로 참여한 50명의 직원과 등산객 500명이 배낭에 봉투를 연결하는 카라
IBK기업은행이 탄소중립 실천을 위해 전국 영업점에서 사용되는 현수막을 식물성 성분의 친환경 소재로 제작하기로 했다.친환경 소재 현수막은 옥수수와 사탕수수 등의 추출물로 만든 생분해 원단(PLA)과 수성잉크를 사용해 폐기 시 유해성분이 없고 분해기간도 짧다. 기업은행에 따르면 영업활동 등을 위해 연간 약 1000~1500개의 현수막이 사용되는데, 기존의 플라스틱 합성섬유는 폐기 시 다이옥신 등 대기오염물질이 발생되고 미세 플라스틱을 유발해 환경오염의 주요 요인이 되고 있다.기업은행 관계자는 "현수막 외에도 사원증과 통장케이스 등 플
유한킴벌리의 종이물티슈 제품의 지난해 매출이 전년 대비 188% 급성장한 것으로 집계됐다. 산업 전반에 ESG, 가치소비, 제로 열풍 등 지구환경을 고려한 소비 행태가 확산되는 가운데, 생분해성 물티슈에 대한 관심도 덩달아 높아진 데 따른 영향으로 풀이된다.앞서 유한킴벌리는 압착 과정 없이 뜨거운 공기로 원단을 건조시키는 UCTAD 공법을 활용, 높은 강도와 습윤인장강도(젖었을 때 찢김강도) 및 흡수력이 뛰어난 종이물티슈를 2020년 처음 선보였다. 현재는 크리넥스와 스카트 브랜드로 일반 가정용에서 B2B(기업간 거래)에 이르기까지
유한킴벌리가 아기 용변 후 보다 위생적으로 마무리하고 싶어하는 소비자 수요를 반영한 '하기스 네이처메이드 비데물티슈'를 출시했다. 유한킴벌리는 자사 브랜드 전반에 걸쳐 종이 물티슈를 비롯한 친자연 생분해 물티슈를 적극 공급해 오고 있으며, 생분해 물티슈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 중이다. 이번 신제품은 하기스 브랜드 최초로 선보이는 비데물티슈로, 천연펄프와 레이온으로 구성된 생분해성 플라스틱 프리 원단을 적용했다. 특수공법으로 제작돼 변기내림 적합성 평가를 통과한 제품으로 사용 후 변기에 위생적으로 처리할 수 있다. 변기에 처리하면
유한킴벌리가 '2022 한국의경영대상'에서 지난해에 이어 2년 연속 이미지가치 최우수기업에 선정됐다. 한국능률협회컨설팅이 주관하는 '한국의경영대상'은 경영혁신 성과를 바탕으로 신뢰받는 롤모델 기업을 선정해 매년 시상하고 있으며, 유한킴벌리는 이미지가치와 사회적가치 최우수기업에 이름을 올리고 있다.국내 최장수 공익캠페인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로 잘 알려진 유한킴벌리는 우리 사회의 위생건강과 생활문화 발전에 의미있는 변화를 이끌어 왔으며, 윤리경영, 사회공헌, 환경경영, 스마트워크 등 경영혁신 모델을 기반으로 주요 사업의 시장점유율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친환경 물티슈 시장이 갈수록 확대되는 가운데, 유한킴벌리가 친자연 생분해 물티슈 시장에서 국내 점유율 1위를 차지했다.유한킴벌리는 크리넥스 종이물티슈, 에코그린 물티슈 등 새롭게 선보였던 제품들이 고객의 선호에 힘입어 생분해 물티슈 시장의 약 68%(금액 기준)를 차지하며 관련 시장의 성장세를 이끌고 있다.업계 추산 약 3000억원 규모인 국내 물티슈 시장은 최근 연간 3% 내외의 성장률을 보이며 정체기에 들어섰다. 하지만 친자연 생분해 물티슈 시장은 약 25% 내외(칸타월드패널 시장보고서 기준) 성장세를 보이
KB국민은행이 지난 23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KSPO DOME)에서 1만여 명의 고객을 대상으로 '2022 Liiv(리브) 콘서트'를 성황리에 개최했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Liiv 콘서트는 KB국민은행이 MZ세대와의 소통을 위해 마련한 대규모 문화 이벤트로, 코로나19 이후 3년 만에 재개됐다. 사전에 진행된 티켓 응모 이벤트에는 총 12만 명이 몰리며 24대 1이라는 역대 최고 경쟁률을 기록한 바 있다. 이날 콘서트는 MC를 맡은 정세운, 김도연의 오프닝 무대를 시작으로 Kep1er(케플러), 헤이즈, 그레이와 로꼬,
KB금융그룹이 지난 28일 국내 최대 플로깅 모임인 '와이퍼스'와 함께 반포 한강공원에서 '한강 쓰담쓰담' 플로깅 행사를 펼쳤다.'K-Bag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진행된 이 날 행사에는 한강을 찾은 시민, KB금융 직원 가족, 와이퍼스 회원 등 약 1000여 명이 참여해 가벼운 조깅과 함께 한강공원 일대에 버려진 쓰레기를 수거하는 플로깅 활동을 진행했다. 이 날 수거된 쓰레기는 약 300kg에 달했다.KB금융은 이번 행사에 참여한 시민들에게 플로깅 가방, 생분해 봉투, 다회용 장갑 및 집게 등으로 구성된 'K-Bag Kit'와 함께
KB금융그룹이 '더 나은 세상 만들기' 캠페인의 일환으로 'K-Bag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이번 플로깅 캠페인은 지난 5월 진행된 'K-Bee 프로젝트'에 이은 두 번째 환경보호 프로젝트다. 스웨덴을 중심으로 북유럽에서 시작된 플로깅은 스웨덴어의 '줍다(plocka upp)'와 '조깅(jogging)'의 합성어로 조깅을 하면서 쓰레기를 줍는 활동을 의미한다. 쓰레기를 줍기 위해 앉았다 일어나며 다양한 근육을 사용해 단순 조깅보다 운동 효과도 크고 환경 보호도 할 수 있어 국내에서도 운동과 환경을 중요시하는 MZ세대 중심으로 빠르게
KB국민은행이 오는 9월 23일 서울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2022 Liiv(리브) 콘서트'를 개최한다. 올해로 5회째를 맞는 'Liiv 콘서트'는 MZ세대와 소통을 위해 2016년 1회 개최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이어져 온 대규모 문화 이벤트이다. 코로나19로 인해 중단된 이후 3년 만에 개최되는 '2022 Liiv 콘서트'는 싸이, 엔씨티드림(NCT DREAM), 로꼬, 그레이, 헤이즈, 케플러 등 정상급 아티스트가 출연해 역대급 공연을 선보일 예정이다. MC로는 정세운, 김도연이 출연하며 KB스타뱅킹, 리브 Next 등 주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읽는 눈‚ 직원들과 끊임없이 대화하고 경청하는 경영인. 이선효 네파 대표가 30년 넘게 내로라하는 패션 대기업의 러브콜을 받는 이유다. 신세계인터내셔날‚ 동일드방레 등 굵직한 기업을 거쳐 지금은 국내 대표 아웃도어 브랜드 네파의 수장을 맡고 있는 이 대표를 만났다. 최근 네파의 고객층이 더 젊어졌다. 이들을 위해 만든 C-TR 라인 반응도 상당히 좋다. 이 대표는 C-TR라인의 그린마인드(친환경) 캠페인 티셔츠를 입고 기자와의 인터뷰를 기다리고 있었다.여름휴가도 지리산행을 계획한 이 대표는 산을 사랑하는 ‘등
IBK기업은행이 올해 하반기 'IBK창공' 혁신 창업기업을 최종 선발해 향후 5개월간 창업육성 프로그램 지원에 나선다.이번 모집에는 700여개의 스타트업이 지원해 약 10대 1의 경쟁률을 뚫고 최종 69개사가 선정됐다. 지역별로는 마포9기 19개, 구로8기 18개, 부산7기 14개, 대전2기 18개사 등이다.업력별로는 설립 3년 미만 창업 초기단계 기업이 49개사(71%)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으며, 업종별로는 AI, IoT, ICT 등 정보‧통신(30%)과 콘텐츠, 핀테크, 에듀테크 등 지식서비스(22%) 분야가 주를 이뤘다.
안경 쓴 이에게 ‘안경 바꾸기’는 때로 큰 도전이다. ‘안경 쓴 CEO’는 ‘지금까지와는 다른 시각으로 새로운 도전에 나서는 CEO의 안경을 바꿔보자’는 취지로 마련한 기획물이다. 기획의 취지에 공감해 최영훈 프레임 몬타나 대표가 인터뷰어로 나섰다. 그는 ‘클래식’과 ‘패션’을 좋아하던 석유화학기업 대표였다. 운동화와 안경을 사모으던 덕후기도 했다. 그의 새로운 도전은 ‘우리나라엔 왜 이런 안경이 없을까’란 불만에서 시작됐다. ‘좋은 안경’에 대한 기준과 철학을 고집해 그만의 브랜드를 만들었고 해외로 확장 중이다. 김영균 아로마티카
[포춘코리아(FORTUNE KOREA)=이규복 기자] LG화학이 글로벌 4대 메이저 곡물가공 기업인 미국 아처 대니얼스 미들랜드(ADM)와 손잡고 옥수수를 원료로 한 ‘바이오 플라스틱’ 상업화에 나선다.LG화학은 13일(현지시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에 위치한 ADM 본사에서 ADM CEO 후안 루시아노 회장과 LG화학 CEO 신학철 부회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LA(Lactic Acid) 및 PLA(Poly Lactic Acid) 합작법인 설립을 위한 주요조건 합의서(HOA)’를 체결했다고 밝혔다.양사는 오는 2025년까지 미국
[포춘코리아(FORTUNE KOREA)=이규복 기자] 말도 많고 탈도 많았던 ‘2020 하계 올림픽’이 끝나고 ‘2020 하계 패럴림픽’이 한창인 가운데 한국이 세계 3위 오른 종목이 발표됐다. ‘일회용 플라스틱’ 폐기물량이다.한국은 G20 국가들 가운데 1인당 일회용 플라스틱 폐기물량이 44Kg에 육박하며 세계에서 3번째로 많은 양을 배출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세계 각지에서 기상이변이 속출하며 급격한 기후변화를 불러일으키는 탄소배출 등 각종 요인에 대한 자제와 규제 그리고 친환경에 대한 관심이 그 어느 때보다 높은 시기다.이와
[포춘코리아(FORTUNE KOREA)=이규복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친환경 에너지 선도기업으로서 자원 소비로 인한 환경 훼손을 줄이기 위해 임직원과 함께 일회용품 및 플라스틱 제품 최소화에 나섰다.LG에너지솔루션은 23일 임직원과 회사가 함께 친환경 제품의 사용을 장려하는 ‘에코엔솔’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밝혔다.먼저 LG에너지솔루션은 임직원의 참여도를 높이기 위해 여의도 파크원 본사에 상주하는 임직원 91명을 ‘에코엔솔’ 캠페인 서포터즈 1기로 선발했다.서포터즈들은 회사에서 프리미엄 텀블러를 지급 받고, 이를 사용할 경우 사내
[포춘코리아(FORTUNE KOREA)=이규복 기자] LG화학이 석유화학 분야 친환경 소재 육성을 위해 대규모 국내 투자에 나섰다. 본격적인 사업구조 전환에 시동을 건 것이다.LG화학은 오는 2028년까지 총 2조 6,000억원을 투자해 충남 대산공장에 생분해성 PBAT 및 태양광 필름용 POE 등 총 10개의 공장을 신설한다고 밝혔다.PBAT(Poly Butylene Adipate-co-Terephthalate)는 농업용·일회용 필름 등에 사용되며, 자연에서 산소, 열, 빛과 효소 반응으로 빠르게 분해되는 제품이다.POE(Po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