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대한항공은 해외 정비 의존도를 낮출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대한항공이 항공기 엔진 정비 역량을 확충하고 항공 MRO 사업을 확장하기 위해 아시아 최대 규모의 항공 정비단지를 건설한다.
대한항공은 지난 14일 인천 중구 운북동 부지에서 신 엔진 정비 공장 기공식을 열었다. 행사에는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 등 임직원과 유정복 인천시장, 맹성규 더불어민주당 의원, 배준영 국민의힘 의원, 윤원석 인천경제자유구역청장, 김정일 코오롱글로벌 대표 등 주요 명사들이 참석했다.
신 엔진 정비 공장은 지하 2층, 지상 5층 크기로 짓는다. 연면적 14만 211.73㎡ 규모다. 공사에는 총 5780억 원을 투입한다. 시공은 코오롱글로벌이 맡는다. 위치는 대한항공이 2016년부터 운영 중인 엔진 시험 시설(ETC) 옆이다.
운북지구 엔진 정비 클러스터는 2027년 문을 열 예정이다. 완공된다면 항공기 엔진 정비의 모든 과정을 한 시설에서 처리할 수 있게 된다. 그동안 대한항공은 부천 공장에서 항공기 엔진 정비를, 영종도 운북지구 ETC에서 엔진 출고 전 최종 성능 시험을 해왔다.
또한 항공기 엔진 정비 역량도 강화된다. 정비할 수 있는 엔진 대수가 연 100대에서 360대로 늘어나고, 다룰 수 있는 항공기 엔진 종류도 다양해진다. 현재 대한항공은 총 6종의 항공기 엔진에 대해 정밀한 정비를 수행할 수 있다. 시설 확충으로 GE의 GEnx 시리즈, CFMI의 LEAP-1B를 포함해 정비 가능한 엔진 모델 수를 총 9종으로 늘릴 계획이다. 여기에 아시아나항공 보유 항공기 엔진에 대한 타당성 검토도 진행할 예정이다. 대한항공은 정비 능력이 강화되면, 해외 정비 의존도가 낮아질 것으로 기대한다.
조원태 한진그룹 회장은 "엔진은 항공기가 하늘을 날 수 있도록 하는 핵심 장치로, 인체의 심장과 같은 역할이다"며 "고도의 엔진 정비 능력을 확보한다는 것은 기술력 보유의 의미를 넘어 항공기의 안전을 담보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 포춘코리아 육지훈 기자 jihun.yook@fortune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