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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 'ST1' 디자인 공개…상용 전기차 시장 진출 임박

ST1은 차량 뼈대인 샤시와 승객실인 캡으로만 구성됐다. 사용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성할 수 있다.

  • 기사입력 2024.03.14 09:54
  • 기자명 육지훈 기자
현대자동차가 개발 중인 차량 ST1 카고모델 디자인. [사진=현대자동차]
현대자동차가 개발 중인 차량 ST1 카고모델 디자인. [사진=현대자동차]

[WHY?] ST1은 다양한 상업 수요를 공략할 목적으로 개발됐다.


현대자동차가 상용 전기차 시장 진출을 준비하고 있다.

현대차는 새로운 전동화 비즈니스 플랫폼 차량 'ST1' 디자인을 14일 공개했다. 주요 사양, 제원, 가격 등은 올해 상반기 중 공개할 예정이다. 

ST1은 차량 뼈대인 샤시와 승객실인 캡으로만 구성된 샤시캡 차량이다. 캡 뒤쪽에 적재함이 없는 구조로 사용 목적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구성할 수 있다. 

차명인 ST1은 'Service Type1(서비스 타입1)'의 약자다. 다양한 서비스와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는 비즈니스 플랫폼을 의미하는 '서비스타입'과 첫 번째 모델을 뜻하는 숫자 1을 합쳐 명명했다.

외장디자인은 ST1이 상업용 차량이라는 점을 고려해 안전성과 실용성이 강조됐다. 전면부는 충돌 안전에 강한 세미 보닛 타입의 디자인을 적용했다. 세미 보닛 타입은 연료전지가 위치한 보닛의 절반 정도가 승객실보다 앞으로 돌출된 형태다. 차체가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충돌 공간을 확보해 안전성을 높일 수 있다.

이와 함께 지상고를 낮춰 지하주차장 진입을 수월하게 만들고, 적재함 용량을 극대화했으며, 작업자가 편하게 오르내릴 수 있도록 편의성을 높였다. 뿐만 아니라 설계과정에서 긁힘이 자주 발생하는 부위를 프로텍터로 보호하는 세심함도 발휘했다. 

ST1의 초기 고객들은 물류 및 배송사업 관계자들로 예상된다. 이에 현대차는 개발 초기부터 국내 유통 기업과 소통하며 잠재고객들의 요구를 차량에 반영했다. 개발 단계의 샘플 차량을 고객사 사업에 투입하는 노력도 기울였다. 제품의 대표 라인업도 물류 및 배송사업에 특화된 카고와 카고 냉동 모델로 구성됐다. 두 모델은 샤시캡에 각각 일반 적재함과 냉동 적재함을 장착한 형태다.

현대차 관계자는 "ST1은 다채로운 확장 가능성을 지닌 비즈니스 플랫폼이다"며 "물류와 배송 사업에 최적화된 차량을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용도에 맞춘 플랫폼으로 확장될 수 있는 만큼 많은 고객들에게 사랑받을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 포춘코리아 육지훈 기자 jihun.yook@fortune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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