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Y?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해외 소비자들에게 소개하는 행사로, 수출을 막 시작한 기업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다.]
한국무역협회(이하 무협)는 11일~12일 삼성동 코엑스에서 해외 MD 초청 상담회 'Step up to Export with H Mart & Lotte Mart'를 전문무역상사인 롯데마트, 미국 H Mart와 공동 개최한다.
전문무역상사는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지원을 위해 산업통상자원부가 지정하고 한국무역협회가 운영 중인 '대한민국 공식 수출 국가대표 제도'이다. 포스코 인터내셔널, GS 리테일, 롯데마트 등 글로벌 기업을 포함한 전국 총 500개 사가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돼 있다.
이번 행사에는 식음료·생활용품·화장품·문구용품 등 국내 소비재 기업 230여 개사가 신청했으며, 4:1의 경쟁률을 뚫고 서류심사를 통과한 61개사가 베트남 롯데마트, 미국 H Mart MD와 1:1 상담을 진행했다.
상담 후 최종 선정된 기업에게는 미국 H Mart 점포 30여 개와 베트남 롯데마트 10여 개 점포에서 진행되는 해외 판촉전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된다.
무협은 지난해 베트남 롯데마트 16개 매장과 미국 H Mart 30여 개 매장에서 현지 판촉전을 진행해 각각 중소기업 8개사의 45개 품목과 21개사 88개 품목을 판매한 바 있다.
특히 미국 H Mart 판촉전을 통해 약 35만 달러(한화 약 4억 6천만원)의 수출액을 기록했다. 또 베트남 롯데마트 판촉전에 참가한 W사는 바디워시, 핸드크림, 바디스크럽 등 제품으로 약 4만 달러(한화 약 5천 3백만원)의 초도 수출실적을 기록해, 현지 매장에 정규 입점된 바 있다.
무협은 "올해는 높아지고 있는 K-컬쳐 상품에 대한 현지 소비자들의 수요 대응을 위해 캐릭터 팬시, 문구용품 등으로 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김기현 무협 글로벌협력본부장은 "올해로 세 번째를 맞는 동 사업은 글로벌 전문무역상사를 활용해 우리의 우수한 중소기업 제품을 해외 소비자들에게 직접 소개하는 행사로 수출을 막 시작한 기업들이 많이 활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오는 4월에는 GS리테일·NH농협무역과 공동으로 캐나다, 몽골 등 8개국 진출 상담회를 진행하는 등 우리 기업의 우수한 제품을 널리 알리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 포춘코리아 이세연 기자 mvdirector@fortune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