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포춘코리아 매거진 최신호를 무료로 읽어보세요.

본문영역

친환경 건설이라 부르고 스마트라 읽는다

대표적인 회색산업 건설업이 탄소발자국 줄이기에 속도를 낸다.

  • 기사입력 2024.01.22 10:05
  • 기자명 김동현 기자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대표적인 회색산업으로 불리는 건설업계, 글로벌 화두인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가장 취약한 업종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런 건설업계에서 최근 탄소발자국 줄이기에 앞다퉈 나섰다. 단연 핵심은 '스마트 건설공법'이 꼽힌다.

건설업계에서도 친환경에 대한 고민이 많다. ESG경영 관련 가장 취약한 부분으로 지적받기 때문이다.

건설사들도 결국 기업이고, 글로벌 시장에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시장에서 요구하는 ESG 기준을 충족시켜야 한다. 이를 위해 건설사들은 현장에서 발생하는 탄소와 먼지 등 절감은 물론, 스마트 기술을 결합한 ‘친환경 건설공법’을 앞다퉈 도입하고 있다.

 

친환경 건설현장의 필수요소 ‘스마트건설’

건설현장의 친환경화를 위해 스마트건설은 이제 업계에서 필수요소로 자리잡았다. 스마트건설을 통해 먼지를 줄이고 탄소배출 저감 효과까지 내기 위함이다.
그렇다면 국내 건설사들 스마트건설 성적은 어떨까?

최근 3년간 국내 종합건설사의 스마트건설 활용과 기술투자 등 실적지표를 AAA(탁월)부터 CCC(미흡)까지 7단계로 나눈 결과 국내 건설사들은 B등급에서부터 AA등급까지 평가 받았으며 평균은 BBB로 나타났다. 평균 BBB는 국내 스마트건설 분야가 ‘이제 막 걸음마를 뗀 단계’라는 평가를 받을 만한 수준이다.

업계는 스마트건설이 환경 뿐 만 아니라 건설공정에 효율화를 더하고, 안전 측면에서도 효과를 낼 수 있다고 설명한다. 건설현장 고령화와 중대재해처벌법 시행 추세를 고려하면 스마트건설은 더욱 필수가 되고 있다.

실제 최근 건설현장 고령화는 심각하다. 근로자 평균 연령이 50~60대에 달할 정도이다. 젊은 노동력 유입이 사실상 멈춘 데다 외국인 근로자 취업비자 쿼터제로 해외인력 수급까지 어렵기 때문이다. 이 때문에 건설인력을 대체할 유일한 대안으로 기술력이 꼽힌다.

게다가 올해부터 본격 시행되는 중대재해처벌법을 피하기 위해 건설사들은 안전에도 더욱 만전을 기하고 있다. 이 분야의 핵심 또한 스마트 기술이다. 건설사들이 앞다퉈 도입 중인 스마트 안전시스템은 ‘건설 및 산업현장에서 사람의 안전을 지키기 위한 모든 행위’를 말한다.

각종 센서와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융합하는 방식이 주를 이룬다. 각종 기술력을 결합시켜 주변의 위험요소를 수집, 분석하고 사전에 위험을 감지해 사고를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설계는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친환경 건설공법이 가장 먼저 시도된 분야다. [사진=셔터스톡]

현장 뿐 만 아니라 도면을 보는 설계사무소 역시 스마트 기술을 접목시키는 데 적극 나서고 있다. 과거 건설현장에서는 설계사무소에서 캐드(CAD·Computer Aided Design)로 제작한 종이 도면을 통해 현장을 확인하고, 공정을 이어나가는 것이 대부분이었다.

그러나 스마트 기술이 접목된 지금은 인허가 도면, 착공 도면, 준공 도면 모두 건축행정시스템인 ‘세움터’로 온라인 접수돼 사실상 종이도면이 사라지는 추세다. 이를 통해 종이 낭비를 줄이는 등 업무효율 증가와 ESG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

 

스마트건설의 핵심 'BIM'

현재 스마트 건설 기술에서 가장 눈에 띄는 부분은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다.

BIM은 현장작업을 본격화하기 전 모델링을 통해 각종 변수를 측정함으로써 탄소배출 저감과 인적·물적 낭비를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 업계에서는 BIM을 스마트 건설공법의 핵심으로 생각한다.

개발 초기 BIM은 복잡한 2D 도면을 입체적인 3차원으로 변환하는 정도로 사용됐으나 최근 기술 발전과 스마트 건설공법 니즈가 늘면서 빠르게 진화했다. 현재는 3D기술을 뛰어 넘어 차원(Dimension) 개념을 적용, 4D(공정)·5D(원가)·6D(조달)·7D(운영)·8D(안전)까지 반영하는 수준이 됐다.

BIM은 스마트 건설 기술 중 가장 주목받는 분야로 꼽힌다. [사진=셔터스톡]

BIM 도입은 친환경 분야에서도 탁월한 효과를 보인다. 사람이 일일이 고려해야 했던 여러 요소가 기술통합되면서 자원 효율성이 비교할 수 없이 증가했기 때문이다. 이를 통해 현장 운영에 필요한 연료를 크게 절감할 수 있게 되면서 탄소 배출이 크게 억제됐고, 동시에 현장에서 불필요한 작업량이 줄면서 다른 자원 낭비도 예방할 수 있게 됐다.

이에 정부도 BIM 활성화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사업비 1000억원 이상의 공공공사 모든 과정에 BIM 도입을 의무화하기로 했다. 2025년부터 공공 건설현장에 BIM을 의무화하고, 2030년까지 모든 건설 분야의 디지털·자동화를 이뤄내겠다는 로드맵이다.

이를 위해 ▲건설산업 디지털화 ▲생산시스템 선진화 ▲스마트건설 산업 육성 등 3대 과제와 46개 세부 과제를 마련했다.

국내 10대 건설사 역시 대부분 3D 모델링 적용을 완료했다. 현장의 특성에 따라 공정(4D), 원가(5D) 또는 안전(8D) 등 관리 항목을 선별적으로 운영할 정도로 현재는 보편화한 추세다. 특히 해외 일감 수주가 많은 대형건설사들의 경우 BIM 도입을 통해 ESG를 강화, 해외건설사들과의 경쟁에서 비교 우위를 점하고 있다.

한 대형건설사 관계자는 “BIM은 이제 건설업종에서 뗄 수 없는 필수요소로 자리잡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라며 “안전관리, 건설공정 효율화, 환경문제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할 수 있어 건설사별로 BIM 고도화를 위한 연구개발에 집중하는 단계”라고 설명했다.

친환경 위한 ‘탈(脫)현장화’에도 속도

건설사들은 친환경 드라이브는 ‘탈현장화(OSC, Off-Site Construction)’ 부문에서 더 두드러진다. 개개 건설사 캠페인을 넘어 지자체와의 협업 등 다양한 방식으로 ‘친환경 공사현장’ 조성에 나서고 있다.

서울시와 삼성물산 등 12개 건설사는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미세먼지 저감과 주변 생활환경 개선을 위한 자율 협약을 체결하면서 탈현장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전기 포크레인과 같은 저공해 건설기계를 사용하고, 사물인터넷(IoT) 기술을 활용해 미세먼지 실시간 관제 등을 실행하기로 했다.

건설사들은 공장에서 콘크리트 건축자재를 사전 제작하는 방식인 PC, 주요 구조물 등을 공장에서 제작 후 현장에서 조립하는 방식인 모듈러 등 다양한 탈현장화 기술을 개발하는 데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건설기계 제조사들 역시 탄소배출을 줄이기 위해 내연기관을 대체할 전기·수소 엔진 탑재 건설장비를 앞다퉈 내놓고 있으며, 현장에서도 점차 사용이 늘어나는 추세다.

모듈러공법 역시 탈현장화를 돕는 친환경 건설공법으로 특히 주목받고 있다. 모듈러는 공장에서 주요 구조물과 건축 마감 등을 선 제작, 이를 공사 현장으로 운송한 뒤 조립해 건설하는 공법을 말한다. 기존 건설공법 대비 공사 기간을 30~50%가량 단축시키는 것을 넘어 공사장에서 발생하는 분진과 폐기물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모듈러로 시공한 13층 규모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사진=경기주택공사]
모듈러로 시공한 13층 규모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사진=경기주택공사]

다만, 모듈러주택은 국내에서 단층 위주의 소규모 주택에서만 이용된다는 단점이 있다. 해외에서는 친환경 건설공법 핵심으로 주목받으며 고층빌딩에도 적용되는 사례가 많지만 국내 사용은 비교적 제한적이다. 아파트 위주로 주택시장이 돌아가는 데다, 해외와 달리 고층 모듈러 기술이 자리잡지 못한 까닭이다.

하지만 최근 13층 규모 '용인 영덕 경기행복주택'이 모듈러 방식으로 준공되면서 변화 및 발전을 꾀하고 있다. 최근에는 대형건설사들과 정부 주택공사 기관이 모듈러 활성화를 위해 협약을 맺는 등 모듈러 공법 보편화 행보가 점점 더 가속화하는 추세다.

 

건설업계 친환경화, 정부의 역할이 중요하다

다양한 스마트 건설공법이 적용되고 여러 노력이 병행되고 있지만 아직까지 건설업계의 친환경화는 갈 길이 멀다는 지적을 받는다. 신재생 에너지 의무화를 위한 스마트공법은 아직 생소하거나 도입 초기에 머물러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건설업계에서는 각종 자재 및 제품 생산단계에서부터 친환경 요소가 일괄적용돼야 한다는 목소리도 높다. 친환경 자재 사용, 자동화, 로봇화, 에너지 저감 설계, 모듈러 공법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함께 친환경화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다. 해외에서는 일부 건설 현장에서 도입되고 있다.

정부의 적극적인 뒷받침도 필요하다. 국내 건설사들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아직까지 글로벌 기준에는 한참 못미친다는 평가가 나오는 것도 사실이다. 글로벌 지속가능경영지표인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ow Jones Sustainability Indices) 평가에 포함된 국내 건설사는 현대건설, DL이앤씨, 삼성엔지니어링 세 곳이 전부다.

건설업계는 정부 주도의 세부적인 로드맵 마련과 이를 실현키 위한 강력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입을 모은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건설현장에서 탈현장화를 위한 다양한 행보가 이어지고 있지만, 디지털 전환을 통한 친환경화가 해외에 비해 매우 느린 측면이 있다”며 “단순히 현장에서의 친환경 행보를 넘어 건설 과정 전반에서 환경적인 측면이 더욱 강조돼야 한다. 이를 위해 K-RE100가입 의무화와 같은 강도 높은 정부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gaed@fortunekorea.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15 (엘림넷 빌딩) 1층
  • 대표전화 : 02-6261-6149
  • 팩스 : 02-6261-615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노경
  • 법인명 : (주)에이치엠지퍼블리싱
  • 제호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 등록번호 : 서울중 라00672
  • 등록일 : 2009-01-06
  • 발행일 : 2017-11-13
  • 발행인 : 김형섭
  • 편집국장 : 유부혁
  • 대표 : 김형섭
  • 사업자등록번호 : 201-86-19372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21-서울종로-1734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park@fortunekorea.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