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종희 신임 KB금융지주 회장이 취임사를 통해 금융사의 사회적 책임을 강조했다. 최근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묻는 분위기를 반영한 것으로 풀이된다.
KB금융지주는21일 오전KB국민은행 여의도 본점 신관에서 고객, 소상공인, 협력직원,사회적기업 대표·임직원 등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제7대 양종희 회장의 취임식을 가졌다. 양종희 신임 KB금융지주 회장은 21일 취임사에서 사회적 가치와 주주 가치 환원을 강조하며 '국민과 함께 성장하는 KB금융그룹'을 만들어 나가겠다고 선포했다.
이날 양 회장은 ▲사회와 끊임 없이 상생하는 경영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주는 경영 ▲직원에게 자긍심과 꿈을 주는 경영 ▲주주의 지지와 응원에 보답할 수 있는 경영 등4가지 경영 방향을 제시했다.
양 회장은 사회와 끊임없이 상생하는 경영을 약속했다.이제는 기업도 재무적 가치뿐만 아니라 고객과 사회적 가치를 균형 있게 추구하는 기업’만이 지속 가능한 전진이 가능하다고 믿는다며 이것이 대한민국 금융의 스탠다드라고 강조했다. 또한 KB가 사회적 책임을 다할 수 있는 영역을 끊임 없이 발굴하고 리딩금융그룹으로서 모범이 될 수 있도록 사회와 소통하겠다고 약속했다.
고객에게 ‘최고의 경험’을 주는 KB를 만들기 위해 양 회장은 ‘금융인의 품격 있는 영업’을 제시했다. 고객의 신뢰와 사고 없는 모범적인 금융기관이 되는 데에서 비롯된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금융인으로서 품격 있는 영업을 반드시 만들겠다고 말했다.
양 회장은 “사회-고객-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가치가 결국 KB의 기업가치 향상으로 이어지고 이는 곧 주주가치 성장으로 연결된다”라며 “사회적 가치와 더불어 수레바퀴의 핵심 축인 기업가치 제고를 통해 주주의 변함없는 신뢰와 응원에 부응하기 위한 최선의 경주를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은행의 사회적 책임을 묻는 언사를 통해 은행권을 압박했다. 윤석열 대통령은 지난 1일 서울 마포구 카페에서 열린 21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우리나라 은행들은 일종의 독과점 구조이기 때문에 갑질을 많이 한다”며 “은행의 독과점 형태는 정부가 그냥 방치해서는 안 되고 강하게 밀어붙여 어떤 식으로든 경쟁이 되게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채원 기자 cwlight22@fortune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