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달의 민족이 4년만에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배달의 민족(배민)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은 지난해 연결 기준 영업이익이 4241억원을 기록했다고 31일 공시했다. 이 기간 매출액은 47% 증가한 2조9471억원이다. 2021년 우아한형제들은 757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바 있으나 대규모 흑자전환으로 턴어라운드에 성공했다.
업계에서는 지난 3년여간 이어져 온 코로나 팬데믹이 매출을 견인했다고 분석하고 있다.
실제 우아한형제들에 따르면, 배민 입점 식당 수는 2019년 말 13만6000여개에서 지난해 말 기준 30만 여곳으로 2배 이상 증가했다. 입점 식당이 증가와 더불어 배민의 주력 사업 상품인 울트라콜 광고 수입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주문 수는 지난해 총 11억1100만건으로 2019년 4억 건에 비해 3배 증가했다.
또한 자체 단건배달(배달원 1명이 주문 1건을 처리하는 방식) 서비스인 '배민1'의 프로모션 종료를 바탕으로 수익성이 개선된 점도 실적개선의 주요 원인으로 꼽힌다.
우아한형제들은 배민1 프로모션을 10개월 가까지 적용해 왔다. 주문이 늘수록 적자가 커지는 구조였던 것이다. 그러나 이후 지난해 배민1의 프로모션을 종료하면서 서비스 요금체계를 개편했다.
/ 포춘코리아 김동현 기자 gaed@fortune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