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은행이 'AI(인공지능) 상담봇'을 활용한 연말정산 안내 서비스를 제공한다.
'AI상담봇'은 우리은행이 현재 서비스 중인 AI 기술을 활용한 상담 서비스 중 하나로, STT(음성인식), TTS(음성합성), NLU(자연어이해) 등의 기술을 활용해 자연스럽게 고객과 음성으로 대화 형태의 상담을 진행한다.
고객이 고객센터 상담 직원 연결 요청시, 먼저 'AI상담봇'이 응대해 고객의 문의 사항을 파악, 직접 안내하거나 전문 상담 직원을 연결주는 방식이다.
이번 연말정산 전용 서비스도 ▲대출 소득공제 ▲소득공제용 납입 증명서 발급 ▲연말정산 인증서 발급 등의 7가지 연말정산 관련 업무를 상담원 연결 과정 없이 'AI상담봇'을 통해 즉시 안내받을 수 있도록 알림톡을 우선 제공한다.
'우리WON뱅킹'의 AI챗봇 서비스에서도 동일한 연말정산 안내를 받을 수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연말정산 전용 AI 상담 서비스 운영으로 연말정산 기간 동안 고객 편의성 향상이 기대된다"며 "앞으로도 AI 기반 상담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확대, 개선해 미래형 고객 커뮤니케이션 센터로 진화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포춘코리아 공인호 기자 ball@fortune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