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포춘코리아 매거진 최신호를 무료로 읽어보세요.

본문영역

"택소노미 등 보호무역 장벽 민관 차원 전략적 대응 필요"

- 이경호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 회장

  • 기사입력 2022.07.28 10:51
  • 최종수정 2022.07.29 13:56
  • 기자명 채수종 선임기자
이경호 KBCSD 회장은 “기업들이 지속발전을 위해 사회와 환경 문제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이 인천 영림목재 본사 매장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이경호 KBCSD 회장은 “기업들이 지속발전을 위해 사회와 환경 문제에 더욱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회장이 인천 영림목재 본사 매장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기업의 핵심가치가 이윤창출에서 사회와 환경을 중시하는 지속가능발전으로 바뀌고 있다. 유럽연합(EU)이 내년부터 ESG(환경·사회·거버넌스) 투자와 청정기술에 대한 통일화된 기준을 규정한 녹색분류체계인 택소노미(Taxonomy) 시행에 들어가고, 애플과 마이크로소프트 등 글로벌 기업이 앞다투어 자체 ESG를 납품기업에 적용한 그린(Green) 공급망 생태계 구축에 나서고 있다. 이경호 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KBCSD) 회장은 “지속가능발전은 ESG를 포함하는 포괄적 개념으로 기업 경쟁의 판도를 바꿀 시대적 가치”라고 강조했다.

Q 기업에게 지속가능발전이 어떤 의미인가?

현재와 미래 세대가 지구의 한정된 자원 속에서 각각 충족한 삶을 영위할 수 있도록 성장 패러다임을 재정립하는 것이다. 1987년 유엔환경계획(UNEP) 산하의 세계환경개발위원회(WCED)가 제안했다.

기존의 자본주의가 재무적 가치를 추출하는 것이었다면, 이제는 사회와 환경을 중시하는 진정한 가치 창출을 하는 방향으로 재편되어야 한다. 최근 화두가 되고 있는 ESG 경영도 이의 일환이다.

시장이 환경과 사회를 손상시키는 행위를 보상하지 않도록 시스템을 혁신해야만 현재 세대 뿐 아니라 미래 세대 또한 자본주의로부터 최상의 이익을 향유할 수 있을 것이다.

 

지속가능발전과 ESG 경영이 어떻게 다른가?

ESG가 새로운 투자 관행이자 비즈니스 규범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은 불과 몇 년 안된다. 지속가능발전은 ESG를 포함하는 좀 더 포괄적인 개념으로 이미 35년 전에 UN에서 제안한 것이다.

기업들이 환경에 대해 제시한 약속을 어기는 그린워싱(Green Washing)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였다. 투자자들은 환경, 사회, 거버넌스 측면에서 기업의 비즈니스 활동 영향을 객관적이고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위한 글로벌 표준이 필요했다.

이를 계기로 ESG가 새로운 투자관행이자 비즈니스 규범으로 주목받기 시작한 것이다. 따라서 투자자 관점에서의 지속가능발전 개념이 ESG라고 말할 수 있다.

실제 기업의 기후위기 대응역량, 사업장 안전경영, 근로자의 인적 다양성 등 비재무적 활동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지표와 산정방식, 이를 통일된 방식으로 투자자에게 알릴 공시 기준을 만드려는 노력이 국제표준기관들을 중심으로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이런 ESG 표준화의 궁극적 목적은 ESG가치가 높은 기업에 더 많은 자본이 유입되는 자본주의 체계를 구축하는 데 있다. 지속가능발전은 ‘미래 세대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능력을 손상시킴 없이 현재 세대의 필요를 충족시키는 것’이다.

 

Q 지속가능발전에 기업들을 동참시키기 위해 KBCSD가 하는 일은 무엇인가.

KBCSD는 탄소중립과 ESG가 기업 경쟁의 판도를 바꿀 시대적 가치라는 인식 아래 기업 역할과 산업계 해법을 제시하는 데 주력하고 있다. 정부와 산업계의 소통 채널을 정례화 해 기업들의 ESG경영을 지원한다.

또 세계지속가능발전기업협의회(WBCSD)의 네트워크로서 글로벌 유수기업의 지속가능경영 최신 트렌드를 파악해 이를 국내 기업에 전파하고 있다.

지속가능발전 메가 트렌드에 대해 기업들에게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는 산업계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 ESG표준을 정립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실제 ‘한국 철강산업 사회적 온실가스 감축 산정 보고 가이드라인’과 ‘화학산업 사회적 온실가스 감축 산정 보고 가이드라인’을 수립해 산업계가 가치사슬 전반의 탄소중립 계획을 수립하는 기준을 제시했다.

또 ‘생물다양성 보전과 기업의 지속가능한 이용에 대한 이행 가이드라인’을 개발해 기업들이 생물다양성을 고려한 경영체계를 중장기적으로 구축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Q 지속가능발전을 중장기적으로 이끌어 나가기 위한 오너십(ownership)은 어떻게 이끌어 내고 있나?

기업은 10년, 20년을 내다보고 지속가능한 미래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KBCSD는 이를 위해 2002년 창립 이후 매년 ‘KBCSD 리더스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오너와 CEO들이 지속가능발전 이슈를 놓고 정부 및 국제기구 대표들과 새로운 성장 방향성과 규제혁신적 정책을 모색하는 민관협력 플랫폼이다.

글로벌 및 국내 기업 CEO들이 그들의 경영비전과 혁신전략을 공유하고, 이를 산업계 전반에 확산시키기 위한 정책개발을 모색하는 자리다.

또 ‘CEO 업무보고서’ ’지속가능발전 미래해법보고서’ 등을 정기적으로 발간해 기업이 저탄소 경제전환과 환경 및 사회가치를 존중하는 자본사회에서 미래 성장동력을 찾을 수 있도록 돕고 있다.

 

Q 기업들의 지속가능 혁신 노력을 뒷받침할 정책적, 제도적 환경이 뒤따라야 한다. 정부와의 협력은 어떤 방법으로 하고 있는가?

정부 및 국회와 CEO 정책간담회, 환경정책협의회 등 다양한 민관 정책협력 채널을 운영하고 있다. 산업계의 지속가능 혁신 노력이 안착하기 위해서는 규제일변도가 아닌 시장의 자율적 역할 조성이 중요하다. 규제 수용자가 아닌 규제 창출자 입장에서 산업계 대응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Q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와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기업들의 대응전략은 무엇인가?

새 정부는 2030년까지 국가온실가스감축목표(NDC)를 2018년 대비 40% 감축하고 2050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하겠다는 기존 목표를 재확인했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제조업과 에너지 다소비산업 비중이 EU, 미국 등 주요국에 비해 높은 산업구조를 갖고 있다.

따라서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목표를 달성하기가 쉽지 않다. 특히 철강·반도체·석유화학 등은 이미 글로벌 수준의 고효율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어, 사업장에서의 추가 감축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따라 KBCSD는 공급망 전반에 걸친 온실가스 감축에 주목하고 있다. 저탄소제품의 원료공급부터 생산, 유통 및 소비단계에 이르는 밸류 체인 전반에서의 감축 방법을 모색 중이다.

유럽연합(EU)은 내년 1월1일부터 택소노미(Taxonomy)를 도입한다고 발표했다. 택소노미는 온실가스 감축과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데 필요한 경제활동을 각국 사정에 맞춰 분류한 목록으로, 이 목록에 포함돼야 친환경 관련 투자를 받을 수 있다.

EU가 택소노미에 원자력발전과 천연가스를 포함시키기로 최종 결정함에 따라 우리나라도 K택소노미에 대한 수정이 불가피해졌다. KBCSD는 택소노미가 보호무역 장벽으로 작용할 것에 대비해 민관 차원의 탄소중립 이행 설계 및 전략적 정책 대응에 주력할 예정이다.

 

Q 국가의 탄소중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정부의 어떤 지원이 필요한가?

많은 기업이 발전설비에 대해 청정연료 전환, 탄소 포집 및 활용 기술 등 탄소 저감을 위한 투자를 하고 있다. 하지만 이는 기업의 노력만으로는 안된다.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 기후대응기금 등을 활용한 정부의 청정연료 전환 지원사업 수혜 대상에 대기업을 포함시켜야 한다.

환경영향평가 등 사업 추진과정에서 필요한 인허가 간소화 등의 지원방안도 마련돼야 한다. 정부의 온실가스 감축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탄소감축 효과가 뛰어난 목재산업을 활성화시키는 것도 중요하다.

일본은 우리나라의 20배인 연간 20만동의 목재주택을 짓는다. 고층 목재주택의 건축이 가능하도록 관련법을 바꿔야 한다.

7월 초 환경부 장관 초청 CEO 정책간담회에서 나온 기업들의 목소리를 몇 개 더 소개하겠다.
민간 발전사업자인 GS E&R은 “청정연료로의 전환, 탄소 저감 기술 도입 등 탄소 중립 달성을 위한 설비투자에 대규모의 투자비가 필요하다. 독일의 경우 열병합시설의 연료전환에 대해 200~300유로/kw를 지원한다. 우리는 중소, 중견기업에 제한적으로 지원하는 형편”이라고 강조했다.

화학회사인 한국바스프는 “열분해유 제조업체뿐 아니라 열분해유로 화학제품과 플라스틱을 만드는 업체 모두 온실가스 감축을 인정 받아야 한다”며 “감축량 할당에 대한 법제화가 필요하다”고 건의했다.

 

Q 지속가능발전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서는 중소기업과의 협업이 중요할텐데, 어떤 방식으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는가?

과거와 달리 이제는 대기업이 독자적으로 지속가능발전 역량을 유지해 나갈 수가 없다. 대기업이 협력업체의 ESG리스크도 함께 관리해야 글로벌 경쟁시장에서 비즈니스 연속성을 확보할 수 있다.

실제 2024년부터 실시되는 ‘EU 기업 지속가능성 공급망 실사법’에 따라 EU에서 비즈니스를 하려는 모든 기업은 환경오염, 온실가스 배출, 산업재해, 강제노동 등 분야에서 자사 사업장의 리스크뿐 아니라 공급망을 형성하는 협력업체들에 대한 실사 의무까지 부여 받게 된다.

협력업체와 대기업이 원팀(One Team)이 돼야 경쟁에서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이는 기업 생존의 기본이 된다. 

 

/ 포춘코리아 채수종 선임기자 bell@fortunekorea.co.kr, 사진 김준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15 (엘림넷 빌딩) 1층
  • 대표전화 : 02-6261-6149
  • 팩스 : 02-6261-615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노경
  • 법인명 : (주)에이치엠지퍼블리싱
  • 제호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 등록번호 : 서울중 라00672
  • 등록일 : 2009-01-06
  • 발행일 : 2017-11-13
  • 발행인 : 김형섭
  • 편집국장 : 유부혁
  • 대표 : 김형섭
  • 사업자등록번호 : 201-86-19372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21-서울종로-1734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park@fortunekorea.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