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포춘코리아 매거진 최신호를 무료로 읽어보세요.

본문영역

자동차 애프터마켓에 열 올리는 지자체, 현 주소는?

  • 기사입력 2022.03.14 08:00
  • 최종수정 2022.04.06 14:48
  • 기자명 김동현 기자

[포춘코리아(FORTUNE KOREA)=김동현 기자]  국내 자동차 수가 꾸준히 급증하자 자동차 출시 이후 시장인 ‘애프터마켓’에 대한 관심도 높아지고 있다. 국내 몇몇 지자체들을 중심으로 애프터마켓 거점지역 및 대규모 시장을 조성하겠다는 계획도 연이어 발표하고 있다. 서울시를 포함해 경기도 고양시, 경상북도 김천시 등이 대표적으로 꼽힌다. 이들 지역의 현 상황을 짚어보자.  

[사진=뉴시스]

정부는 10여년 전 부터 자동차 구매 이후 발생하는 2차 시장인 애프터마켓을 활성화하고자 다양한 방안을 내놨다. 지난 2013년 8월 자동차 튜닝 종합 활성화 대책을 내놓은 데 이어, 2014년 6월 자동차 튜닝산업진흥대책, 2016년 1월 자동차관리법시행령 개정 등 법제도 정비와 규제 완화로 튜닝산업 육성에 나섰다.

이에 지자체들 역시 이에 발맞춰 튜닝 등을 포함한 애프터마켓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 있다. 자동차업계에서도 국내 자동차 보급률이 꾸준히 증가하며 애프터마켓 시장 역시 더욱 커질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국토교통부에 따르면, 지난해 9월 기준 국내 자동차 누적 등록 대수가 2478만대라고 집계하며 2500만대 시대를 눈앞에 뒀다.

지자체들 역시 애프터마켓을 전략적으로 육성하기 위해 다양한 계획을 내놨으나 이를 실행에 옮긴 곳은 아직 없다. 순항 중인 김천시 애프터마켓 프로젝트 김천 혁신도시는 국내 지자체 중 애프터마켓 인프라구축계획 이행이 가장 순항 중인 지자체로 꼽힌다.

김천시는 지난 2016년 12개 공공기관이 이전을 완료하며 전국 10개 혁신도시 중 가장 빠르게 정착하는 데 성공했다. 국가 균형발전을 위한 공공기관의 지방이전이 이뤄졌고, 이 과정에서 한국교통안전공단이 김천시에 자리잡으면서 시는 애프터마켓 특화도시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본격화 했다.

2019년 7월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튜닝카 성능·안전시험센터 설립 업무 협약을 체결하면서 김천시는 이에 기반한 자동차 서비스복합단지라는 큰 그림을 그린 것. 김천시와 경상북도는 전문가 자문·용역을 통한 사업 타당성 확보, 비즈니스 모델 발굴, 수요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튜닝산업의 비전을 공유했다.

튜닝카 성능·안전시험센터는 튜닝에 의한 운행 자동차의 안전도 확보를 위한 튜닝기술검토를 실시한다. 신기술을 접목한 튜닝, 자율주행자동차 등 미래형자동차 튜닝에 대한 성능·안전 시험, 튜닝항목 개발 및 확대를 위해 추진하는 사업이다.

김천시와 경북도는 센터가 들어설 부지(164억원)를 제공하고, 한국교통안전공단은 센터 건축 및 장비를 도입해 오는 2023년부터 운영하겠다는 구체적인 계획도 내놨다. 김천시는 자동차 서비스 복합단지 조성을 통해 자동차를 생산하는 도시와 견줄 수 있는 자동차 애프터 마켓 도시로 성장시킨다는 로드맵을 내걸었다.

자동차 튜닝 기술지원 클러스터, 튜닝 산업제조 클러스터, 튜닝 복합 서비스 클러스터 등 첨단미래 교통안전 클러스터 구축을 통해 대한민국의 미래 자동차산업을 선도해 가겠다는 것이다. 자동차 서비스 복합단지 사업은 2026년까지 총사업비 460억원을 투입해 김천시 어모면 일원에 30만㎡ 규모로 조성된다.

이 곳은 튜닝 자동차 관련 사업이 집적할 수 있는 복합단지로 조성된다. 이미 완공된 첨단 자동차 검사연구센터(KAVIC)와 내년 완공될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와 연계하여 튜닝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모여드는 대규모 애프터마켓 단지를 목표로 한다.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 사업은 2023년까지 총사업비 405억을 투입해 김천1일반산업단지 3단계 내에 5만3000㎡ 규모로 튜닝카 성능·안전 시험센터, 튜닝 컨설팅·교육 센터 구축하는 사업이다. 지난해 행정안전부의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해 사업의 타당성을 확인받았다.

해당 센터는 증가하는 캠핑카 등 튜닝 자동차의 성능 및 안전성을 점검하고 관련 종사자 교육을 도맡게 될 예정이다. 서울시 단독개발 추진 중인 장안평 서울시는 지난 2016년부터 대표적인 중고차 매매단지인 동대문구 장안평 일대를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메카’로 종합재생하는 ‘장안평 도시재생활성화계획’을 추진해 왔다.

장안평 중고차 매매시장은 지난 1979년 11월에 개장했다. 당시 서울시가 시내에 흩어져 있던 중고차 매매업소들을 대상으로 집단 이주사업을 펼치는 도시계획을 이행하면서부터 장연평 중고차매매단지의 역사는 시작됐다.

서울시에 따르면, 장안평 일대는 중고차 매매·부품·정비업 집적지로 1800여 개의 중고차 매매, 부품, 정비업체가 입지하고 5400여 명의 종사자가 근무하고 있다. 중고부품 연간 수출액은 700억원으로 전국에서 10%를 차지한다. 신부품 수출 업체수도 1045개로 서울에서 가장 많아 국내 최대 규모의 중고차 관련시설로 잠재력을 갖춘 지역이다.

한때 하루 유동 인구가 2만명에 달하고 연간 거래량도 1만대가 넘는 자동차 유통의 ‘메카’였다. 하지만 2000년대 들어 온라인 거래가 늘고, 대기업이 중고차 사업에 속속 뛰어들면서 차츰 침체기를 걷는 등 어려움을 겪었다. 지난 2016년 이 같은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자동차 애프터마켓의 거점으로 변신하기 위한 도시재생개발 계획을 서울시가 내놓은 것이다.

그러나 지난 2018년 국토교통부의 도시재생뉴딜사업 대상에서 최종 탈락하며 사업은 다시 표류하고 있다. 다만 서울시가 국토부의 도시재생 뉴딜 사업과는 별개로 장안평 시장 애프터마켓 사업을 단독 추진을 하겠다는 의지를 강하게 내비친 점은 향후 전망을 밝게하는 요소다.

장안평 중고차시장 사업지는 규모50만8390㎡에 달하며 중랑물재생센터와 군자차량기지, 중랑천 수변공간을 연계하면 145만㎡로 늘어난다. 서울시는 해당 부지를 장안평을 자동차 애프터마켓과 모빌리티 산업 기반의 미래산업 전략 거점으로 육성한다는 계획을 갖고 있다. 개발을 진행할 경우 총 2조원에 육박하는 대규모 프로젝트가 될 것이란 게 건설업계의 전망이다.

건설업계의 높은 관심 역시 향후 개발의 동력이 될 수 있는 요소다. 실제 한국주택토지공사(LH)는 이미 지난 2017년에 장안평 중고차매매단지에 대한 사업제안서를 서울시에 제시하기도 했다. 

LH 관계자는 “부지 면적과 입지적 요건을 생각할 때 사업비는 최소 2조원에 육박한다”며 “LH가 사업에 참여할 가능성이 커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의견을 조율하고 있다”고 말했다.

고양시 조감도
고양시 조감도

국토부 문턱 못넘은 고양시 매년 꾸준히 자동차 관련 행사를 개최하고 있는 경기도 고양시 역시 자동차 애프터마켓에 큰 관심을 보이고 있는 지자체다. 이미 매년 경기 고양시 킨텍스에서 서울모빌리티쇼를 개최함과 동시에 애프터마켓 올림픽이라 불리는 ‘오토살롱위크’도 개최하고 있다. 또한 현대자동차그룹의 대규모 모터스튜디오도 건립을 유치하며 자동차의 메카로 자리하기 위한 노력을 기울였다.

고양시는 덕양구 강매동 일원에 고양 자동차서비스복합단지 사업도 추진하며 전국 최고의 자동차도시로 자리하기 위한 계획을 내놨다. 지난 2013년부터 추진된 이 계획은 고양도시관리공사 주도의 민관합동개발로 약 40만㎡의 부지에 약 3900억원을 투입하는 프로젝트로 계획됐다.

이 곳엔 자동차 관련 연구개발과 튜닝, 전시, 매매, 유통, 체험 등을 한 곳에서 모두 할 수 있게 조성될 예정이었다. 지난 2019년 한국교통안전공단과 합의각서(MOA)를 체결한 데 이어 국토교통부에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5차) 상정안을 제출하며 사업에 속도가 붙는 것 처럼 보였다.

그러나 조성사업을 위해선 그린벨트인 해당부지의 용도변경, 즉 그린벨트 해제가 이뤄져야 하지만 이 단계에서 부터 진행이 가로막혔다. 고양시는 타 수도권 지역과 비교해 그린벨트 비중이 높은데다 과밀억제권역에 해당되면서 개발이 어려운 곳이다. 

고양시는 그린벨트 해제를 위해 국토교통부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를 진행했으나 결국 허가를 받아내지 못했다. 이어 국토부의 심의 문턱도 넘어서지 못하며 고양시는 지난 2020년 6월 이 사업이 최종 무산됐다고 밝혔다.

자동차클러스터 조성사업이 무산되면서 2014년 설립된 법인인 고양케이월드도 결국 청산 절차를 밟았다. 사업을 추진했던 고양도시관리공사 관계자는 “공공성 확보 및 교통안전공단 입주 확약 등을 조건으로 내세워 개발제한구역 해제를 통해 사업을 진행하려 했으나 중앙도시계획위원회 심의 결과 최종 부결됐다”고 말했다.  

 

김동현 기자 gaed@fortunekorea.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15 (엘림넷 빌딩) 1층
  • 대표전화 : 02-6261-6149
  • 팩스 : 02-6261-615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노경
  • 법인명 : (주)에이치엠지퍼블리싱
  • 제호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 등록번호 : 서울중 라00672
  • 등록일 : 2009-01-06
  • 발행일 : 2017-11-13
  • 발행인 : 김형섭
  • 편집국장 : 유부혁
  • 대표 : 김형섭
  • 사업자등록번호 : 201-86-19372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21-서울종로-1734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park@fortunekorea.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