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포춘코리아 매거진 최신호를 무료로 읽어보세요.

본문영역

2022년 순항이 예상되는 종목들

  • 기사입력 2022.01.20 17:51
  • 기자명 ANE SRADERS 기자
[ILLUSTRATION BY ANDREW FOOTIT]
[ILLUSTRATION BY ANDREW FOOTIT]

[포춘코리아(FORTUNE KOREA)=ANE SRADERS 기자] 2022년은 인플레이션, 금리 상승, 이익 성장세 둔화로 인해 투자자들에게 힘겨운 한 해가 될 수 있다. 하지만 다음에 소개하는 11개 종목은 어떤 난관도 이겨낼 수 있을 것이다.

끝이 보이지 않는 팬데믹의 혼란과 그 여파에도 불구하고, 2021년 주식시장은 다시 한번 아주 성공적인 한 해를 보냈다. S&P 500 지수가 2020년 3월 최저점에서 두 배나 급등했다. 지수는 그 이후 지속적으로 상승하며 잇따라 최고점을 경신해 왔다.

그러나 내년은 주식 투자자들에게 그 정도로 장밋빛이 될 것 같지는 않다. 자산운용업체 누빈에서 글로벌주식을 총괄하는 사이라 말리크는 “2022년 눈여겨봐야 할 세 가지 주요 이슈가 있다. 바로 성장률과 인플레이션, 그리고 ‘연준의 행보’”라고 설명한다.

이 세 가지 중에서 인플레이션이 주가에 가장 큰 위협 요소다. 하지만 다른 두 개의 이슈도 주식시장에 큰 부담이 될 수 있다. 코로나 사태 이후 주식 투자자들에게 호재로 작용했던 연준의 저금리 정책이 갈수록 후퇴하고 있다. 이르면 내년부터 연준은 채권 매입을 줄이고, 금리 인상 시기를 조율할 예정이다.

한편 팩트 셋에 따르면, 2021년 기업의 이익 성장은 팬데믹으로 축소됐던 2020년에 비해 현저하게 개선됐다. 기업들이 봉쇄 조치에서 회복함에 따라, 지난 3분기 기준 S&P 500의 주당 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거의 40% 상승했다.

다만 말리크는 2022년 이익 성장이 기껏해야 한 자릿수 상승률에 머물 것으로 보고 있다. 이런 성장 정체는 투자자들이 겁을 먹기에 충분하다.

젠슨 투자운용의 대표 겸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에릭 숀스타인은 “모든 비즈니스 모델이 이런 종류의 문제들을 해결할 능력이 있는 것은 아니다”라고 지적한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투자자들이 2022년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때 더 신중할 필요가 있다. 즉, 회복력이 더 뛰어난 기업들을 찾아야 한다.

포춘은 이런 조언을 염두하고,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에게 강세장이 한풀 꺾여도 어떤 기업들이 이익 성장을 통해 주주를 만족시킬 수 있는지 물었다.

그들 모두는 물가 상승에 촉각을 세우고 있다고 말했다. 하지만 모두가 인플레이션과 금리 상승의 직접적인 수혜종목을 매수하고 있지는 않았다(투자전략을 더 자세히 알고 싶으면, 이번 호의 다른 기사를 참조하라).

대신 대부분 전문가들이 추천하는 종목은 한 가지 주요 공통점을 갖고 있었다. 바로 가격 결정력이었다. 인플레이션이 팬데믹 이전 수준보다 더 높게 유지되면, 가격 결정력을 가진 기업들이 승자가 될 것이다.

또한 앞으로 소개할 11개 종목은 모두 주식시장이 더 위축될 경우, 투자자들에게 안전망을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추천주--

아마존 (AMZN, $3696)

마이크로소프트 (MSFT, $341)

페이팔 (PYPL, $201)

세일즈포스 (CRM, $303)

[주가는 21년 11월 12일 기준]

강력한 성장주들

고가의 성장주들이 최근 주가 상승의 대부분을 이끌고 있다. 우리가 이번 호의 다른 기사에서 논의했던 것처럼, 일부 애널리스트들은 현재의 높은 밸류에이션 때문에 결국 빅테크의 주가가 하락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하지만 포트폴리오 매니저들은 이런 IT 공룡들이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본다.

투자자들 입장에서 아마존의 강점은 핵심 전자상거래 사업부터 강력한 웹서비스 사업까지,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자산운용사 본토벨의 성장주 펀드를 총괄하는 최고투자책임자 맷 벤켄도르프는 “규모의 경제가 더 유리하다”고 말한다. 비록 아마존이 최근 노동환경과 임금, 공급망 차질 문제로 사업에 제동이 걸렸지만, 그는 “아마존이 경쟁자들 대비 규모가 월등히 크다.

그리고 인플레이션 가능성이 큰 시장 환경에서 규모는 아마존에는 장점으로, 경쟁사들에는 약점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평가한다. 그는 소비자들이 더 저렴한 상품을 찾는 쪽으로 구매방식을 전환하더라도 아마존은 “다행히 모든 것을 다 판매하고 있다”고 덧붙인다.

아울러 팬데믹 기간 동안 전자상거래 사업의 호황을 누린 아마존이 유통과 물류 인프라에 어떻게 투자를 해왔는지 확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한다.

“당신은 그들이 대규모 투자의 결실을 맺는 모습을 보게 될 것이다.” 월가는 (현재 주가를 향후 12개월 주당순이익으로 나눈) 선행 PER가 92배로 비싸게 거래되고 있지만, 아마존의 내년 매출이 18% 가까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한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포춘의 지난해 예측 결과

대부분의 경우, 15%의 수익률-2021년 추천 주식 12개 종목의 수익률 중간값-은 투자자들의 얼굴에 미소를 짓게 할 만한 성과다. 하지만 S&P 500은 같은 기간에 31%나 올랐다. 따라서 몇 가지 설명할 게 있다. 우리의 전망 후 벌어진 몇 가지 상황들을 소개한다.

경제 재개방의 현실
우리는 코로나 백신의 출시가 여행과 엔터테인먼트, 소매 같은 산업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으로 확신했다. 빗장은 풀렸지만, 그렇다고 해서 항상 모든 주가가 상승하는 것은 아니었다. 델타 변종 바이러스가 많은 기업들의 주가 회복을 방해했기 때문이다. 콘서트 및 이벤트 대기업 라이브 네이션 엔터테인먼트가 69% 상승한 반면, 사우스웨스트 항공과 제트블루 항공(각각 4%와 0.5% 상승)은 전체 수익률을 끌어내리는 데 일조했다.

최대 승자는 IT
우리의 최대 실수는 추천주에서 IT를 누락한 죄였다. 우리는 빅테크 주가가 2020년의 고공행진을 반복할 것으로 생각하지 않았다. 사실상 마이크로소프트와 알파벳은 각각 58%와 67%의 수익률을 기록하며 전반적인 시장 수익률(그리고 우리의 추천 종목)을 압도했다. 그나마 한 가닥 희망은 당신이 S&P 500인덱스 펀드를 소유하고 있었다면, 어쨌든 이익을 봤을 것이라는 점이다. 이 두 종목이 인덱스 펀드 시가총액의 10% 이상을 차지하기 때문이다.

은행주에 대한 확신
우리는 소매업 중심의 은행들이 경기 회복에 따른 수혜를 누릴 것으로 예상했다. 우리가 추천한 웰스 파고(103% 상승)와 뱅크 오브 아메리카(72% 상승)가 부분적으로 주택담보대출의 급증에 따른 이자 수입 덕분에 급등했다.


팬데믹 기간 동안 매수세가 크게 몰렸던 일부 IT 기업의 주가는 내년에 급락할 수 있다. 젠슨의 숀스타인은 “꾸준히 성장하는 마이크로소프트(MS)만 예외가 될 것 같다”고 전망한다.

그는 “최근 분기에 31%의 매출 증가가 예상되는 MS의 클라우드 사업이 특히 유망하다. 아울러 기업들은 MS의 클라우드와 윈도 플랫폼에서 다른 경쟁사의 서비스로 변경하는데 드는 비용이 높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따라서 MS는 압도적인 가격 결정력을 보유하고 있다”고 평가한다. 숀스타인은 MS가 미래의 성장동력에 투자할 수 있는 충분한 잉여현금흐름에 주목한다.

MS가 시가총액 2조달러 클럽에 가입했음에도, 주가가 엄청나게 높은 건 아니다. 대략 선행 PER 36배에서 거래되고 있다. 애널리스트들은 MS의 매출이 현 회계연도(2022년 6월 종료)에 16% 이상 증가할 것으로 믿는다.

정부 재난지원금의 종료와 인플레이션은 일부 소비자들의 습관을 바꿀지도 모른다. 그럼에도 페이팔은 별다른 영향을 받지 않을 전망이다.

[그래픽=포춘, 포춘코리아]
[그래픽=포춘, 포춘코리아]

벤켄도르프는 “페이팔의 대부분 매출은 모든 거래 금액의 일정 비율로 받는 수수료에서 발생한다. 이런 이유로, 물가 상승이 꼭 나쁘다고 볼 수 없다”고 말한다.

그는 페이팔이 종합 금융 서비스 회사로 전환하려는 시도를 긍정적으로 평가한다. “회사는 갈수록 오프라인 은행을 이용하지 않는 신세대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금융 서비스들을 다양하게 제공하고 있다.”

페이팔 주가는 최근 실망스러운 이익 전망 탓에 떨어져 현재 52주 최고점에서 35% 정도 하락한 상태다. 하지만 벤켄도르프는 페이팔이 결제와 금융 서비스를 결합한 ‘슈퍼앱’에 대한 야심을 갖고 있고, 최근 발표된 벤모와 아마존의 제휴 같은 파트너십도 구상하고 있다고 전한다. 이런 조치는 페이팔의 입지를 탄탄히 다지는데 도움이 될 전망이다.

클라우드로 전환하는 기업에 투자하려는 사람들을 위해, 누빈의 말리크는 세일즈포스를 추천한다. 이 소프트웨어 공급업체는 기업들에 마케팅과 고객 서비스 등 대(對) 고객 업무 기능을 제공하고 있다.

말리크는 “팬데믹이 기업의 대(對) 고객 업무지원 소프트웨어에 대한 의존도를 빠르게 높여왔다. 세일즈포스는 이 분야의 최고 업체”라고 치켜세운다.

그녀는 이어 “더욱이 회사는 고객사들과의 계약을 통해 해마다 가격 결정력을 행사한다. 이는 단기 실적에 도움이 된다"고 부연한다. 현재 세일즈포스 주가는 대략 선행 PER 77배에 거래되고 있지만, 내년에 20% 이상의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

--추천주--

쇼피파이 (SHOP, $1681)

TSMC (TSM, $123)

네슬레 (장외거래: NSRGY, $133)

텐센트 (장외거래: TCEHY, $62)

[주가는 21년 11월 18일 기준]

배당주에 주목하라

주식시장이 힘겨운 시기를 맞으면, 대개 전문가들은 포트폴리오에 배당주 몇 개를 담아서 약간의 안전망을 갖도록 추천한다. 숀스타인은 “배당주는 인기가 별로 없다”며 “그럼에도 시장이 오르지 않는다면… 다른 모든 투자자들은 전혀 수익을 내지 못하는 반면, 당신은 3~4%의 안정적인 수익을 올릴 수 있다”고 설명한다.

숀스타인은 2.6%의 배당 수익률과 도리토스, 아쿠아피나 생수, 탄산음료 등 다양한 인기 상품을 보유한 거대 식음료 회사 펩시코를 선호한다.

펩시는 최근 3분기 실적 상승에 힘입어 2021년 전체 이익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숀스타인은 “이 기업은 신제품과 광고에 투자함으로써 믿을 수 없을 정도로 강력한 브랜드를 구축했다”고 평가한다.

업계 전체가 공급망 문제를 겪고 있지만, 그는 “시장 점유율 덕분에… 그들은 약간의 가격 인상을 밀어붙이거나, 포장 디자인이나 크기를 변경할 수 있다. 그렇더라도, 솔직히 소비자들은 돈을 지불할 의사가 있다”고 말한다. 펩시는 필수 소비재 섹터의 평균 배수에 거래되고 있다. 선행 PER 25배는 합리적인 가격이다.

숀스타인은 거대 제약회사 존슨 앤드 존슨(이하 J&J)도 추천한다. 그는 J&J의 높은 배당률 2.6%를 거론하며 “이 주식의 오랜 상승 동력이 여전히 유효하다”고 주장한다.

이어 “헬스케어는 소비자 니즈가 강한 섹터다. 따라서 더 건강한 삶을 살기 위해 기꺼이 비용을 지불할 수 있다”고 평가한다. 특히 고령화 인구의 헬스케어 니즈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는 점을 강조한다.

한편 이 거대 제약사는 큰 변화를 겪고 있다. 지난 11월 J&J는 제약·의료기기 사업에서 소비재 사업을 분리한다고 발표했다. 소비재 사업부는 진통제 타이레놀 같은 브랜드를 운영하고, 제약·의료기기 사업부는 J&J의 코로나 백신과 자가면역질환에 초점을 맞춘 약품들을 생산·판매한다. 일부 자산운용 담당자들은 이번 사업 분할을 긍정적인 조치로 보고 있다.

--추천주--

아마존 (AMZN, $3696)

마이크로소프트 (MSFT, $341)

페이팔 (PYPL, $201)

세일즈포스 (CRM, $303)

[주가는 21년 11월 12일 기준] 

숀스타인의 동료 포트폴리오 매니저 앨런 본드는 “J&J는 소비재 사업을 분사함으로써, 더 높은 이윤에 더 초점을 맞출 수 있을 전망이다.

아울러 신약 연구와 의료기기 분야에서 고성장의 기회를 잡기 위해 직접 투자 등의 노력에 집중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한다(현재 J&J 주주들은 양쪽 회사의 주식을 모두 보유할 것으로 보인다). 대략 선행 PER 16배에 거래되는 이 주식은 저평가 상태에 있다(S&P 500의 선행 PER는 23배다). 그리고 J&J는 최근 연간 전체 실적 전망치를 상향 조정했다.

벤켄도르프는 1.9%의 배당을 제공하는 컴캐스트를 추천한다. 그 이유는 (코로나로 인해) 1년 이상 집에서 일하고, 공부해야 했던 투자자들이 “가정 내 초고속 광대역통신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됐기 때문”이다. 그는 “더 높은 인플레이션 환경에서도 광대역 사업은 가격 결정력을 갖고 있다”고 부연한다.

컴캐스트는 대략 선행 PER 15배에 거래되고 있다. 벤켄도르프는 “매우 탄탄한 이윤과 함께 높은 성장세를 고려할 때, 현 주가는 꽤 합리적인 수준”이라며 “경제 재개방에 따라 회사가 소유한 유니버설 테마파크가 주기적으로 실적 개선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다만 임금 인상으로 테마파크 유지 비용은 증가할 것”이라고 분석한다.

글로벌 기업들을 주시하라

공급망 교란이 전세계 국가들의 발목을 잡으며, 인플레이션은 글로벌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하지만 말리크는 “미국의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관심이 글로벌 시장으로 쏠리고 있다”고 생각한다.

미국 이외의 일부 대표적인 글로벌 기업들은 단기적인 경제 요인에 구애받지 않고, 오늘날의 트렌드를 잘 활용할 태세를 갖추고 있다.

캐나다에 본사를 둔 쇼피파이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분야의 강자로 부상하며, 투자자들에게 큰 수익을 안겨줬다.

2020년 3월 중순 이후 주가는 420% 이상 폭등했다. 영국 자산운용사 베일리 기포드의 미국 주식 성장 펀드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게리 로빈슨은 최근 주가 급등에도 불구하고, 쇼피파이의 장기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

그는 “회사의 사업 규모가 팬데믹 기간 동안 완전히 변했다”고 평가한다. 쇼피파이가 가장 최근 발표한 실적은 월가의 전망치를 빗나갔다.

하지만 애널리스트들은 내년 매출이 34% 성장할 수 있다고 낙관한다. 로빈슨은 “다른 플랫폼들이 전자상거래 통합을 고려할 때, 쇼피파이를 파트너로 선택하기 시작했다”고 설명한다.

쇼피파이가 월마트와 인스타그램 및 페이스북 숍, 틱톡 같은 거물 기업들과 맺은 파트너십을 언급한 것이다. 페이팔과 마찬가지로, 쇼피파이 매출 중 일부는 판매 상품 가격의 수수료에서 발생한다. 로빈슨은 “인플레이션이 계속 오르면 회사 매출은 물가 상승과 함께 확대될 것”이라고 분석한다.

이 회사가 가진 성장성과 인플레이션 헤지 효과를 고려하면, 투자자들은 상당히 높은 가격에 사야 할 것이다. 실제로 쇼피파이 주식은 선행 PER 260배 이상에서 거래되고 있다.

현재 지구상에서 가장 수요가 급증하는 분야의 중심에는 세계 최대의 파운더리 업체 TSMC가 있다. 말리크는 “반도체가 기본적으로 안 쓰이는 곳이 없다.

제조 공장과 자동차, 5G에서부터 인공지능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 사용된다”고 설명한다. 또한 숀스타인은 “TSMC가 제조 역량의 최전방에 있다.

따라서 전 세계적인 칩 부족 문제를 해결하는 데 주도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평가한다. 증가하는 수요와 공급량 덕분에 이 회사는 인플레이션 위험을 회피할 수 있는 투자처로 각광받고 있다. TSMC는 고객사에 부과하는 가격의 인상 여부에 대해 침묵해왔다. 하지만 말리크는 “그들은 분명히 가격 결정력을 갖고 있다”고 평가한다.

필수 소비재 섹터에 속한 모든 기업들이 높은 인플레이션 환경을 극복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벤켄도르프는 “고객에게 가격 인상분을 전가할 수 있고, 매우 효율적으로 운영되는 기업만이 살아남을 수 있다”고 강조한다. 이런 기준에 부합하는 회사 중 한 곳이 스위스에 본사를 둔 네슬레다.

이 회사는 치어리오스 시리얼과 디조르노 피자, 네스카페 커피 등의 브랜드를 보유한 글로벌 대기업이다. 벤켄도르프는 네슬레가 R&D와 혁신 능력을 갖춘 기업이라고 치켜세운다. 주식은 선행 PER 26배에 거래된다(현재 필수 소비재 섹터의 선행 PER는 21배다).

인플레이션은 중국의 인터넷 및 게임 대기업 텐센트가 직면한 최대 난제와는 거리가 멀다. 중국 기술주들을 전반적으로 괴롭히고 있는 규제 역풍은 텐센트에도 영향을 미쳤다.

특히 최근 중국 내 미성년자들의 주중 비디오 게임 사용을 금지하고, 주말 플레이를 제한하는 규정으로 타격을 입었다. 텐센트는 매출 대부분을 게임에서 올리기 때문에, 올해 들어 주가는 13% 급락했다.

다만 말리크는 “회사의 2021년 중간 실적 보고서에 따르면, 16세 미만 미성년자가 텐센트의 중국 내 전체 게임 매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3% 미만”이라고 지적한다.

그녀는 텐센트의 중국 내 게임 매출이 향후 몇 분기 동안 제자리 걸음을 하겠지만 “해외 시장의 게임 성장세는 낙관적”이라고 전망한다. 한편, 온라인 결제와 클라우드 서비스, 다양한 기타 사업들은 견고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중국 어디에서나 사용되는 위챗(텐센트가 소유한 SNS 플랫폼)이 이 사업들 중 다수를 뒷받침하고 있다. 올해는 인플레이션과 규제로 성장세가 둔화했지만 온라인 광고 사업은 중추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말리크는 이 모든 상황을 고려할 때, 텐센트의 기업 가치(선행 PER 27배)는 충분히 저평가 상태이기 때문에 중국에서 가장 영향력이 높은 IT 회사 중 한 곳에 베팅해 볼만 하다고 믿고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15 (엘림넷 빌딩) 1층
  • 대표전화 : 02-6261-6149
  • 팩스 : 02-6261-615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노경
  • 법인명 : (주)에이치엠지퍼블리싱
  • 제호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 등록번호 : 서울중 라00672
  • 등록일 : 2009-01-06
  • 발행일 : 2017-11-13
  • 발행인 : 김형섭
  • 편집국장 : 유부혁
  • 대표 : 김형섭
  • 사업자등록번호 : 201-86-19372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21-서울종로-1734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park@fortunekorea.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