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포춘코리아 매거진 최신호를 무료로 읽어보세요.

본문영역

“한국의 보여주기식 우주 국제협력…우주청이 해결해야”

[your THEORY] 박시수 스페이스레이더 대표

  • 기사입력 2024.02.14 12:46
  • 최종수정 2024.02.14 12:49
  • 기자명 문상덕 기자

이제 우주는 상상력이 아닌, 전략의 공간이다. ‘뉴 스페이스’의 첨단에 선 미국은 ‘외교를 위한 우주(Space for Diplomacy)’를 우주외교 원칙으로 천명했다. 박시수 대표는 뉴 스페이스의 조짐을 조금 일찍 알아챈 한국인 중 한 명이다.

문상덕 기자 mosadu@fortunekorea.co.kr 사진 강태훈  

박시수 스페이스레이더 대표 2007년 한국일보 계열 영자신문 ‘코리아타임스’에서 기자 생활을 시작했다. 2021년부터 미국 우주산업 전문매체 ‘스페이스뉴스’에서 아시아 특파원을 맡고 있다. 이듬해 우주정보포털 ‘스페이스레이더’를 설립했다.


 

하늘이 열렸다. 신화가 아닌 실제다. 2023년 일론 머스크의 스페이스X는 주당 2회꼴로 로켓을 쐈다. 연간 98회, 미국 전체로는 109회다. 처음으로 세 자릿수를 기록했다. 지난해 미국에서 발사된 인공위성 수도 2234기로, 10년 전(110기)보다 20배 늘었다. 머스크는 2030년까지 위성 4만 기를 궤도상에 올리겠다고 공언했다. 후발주자인 아마존은 3000여 기, 중국은 2만 6000여 기를 예고했다.

새로운 룰도 논의되고 있다. 올해 9월 UN 미래 정상회의(Summit of the Future)에서 우주 쓰레기 문제가 다뤄진다. 결과에 따라 새로운 글로벌 규제와 시장이 열린다. 잔해를 추적하고 회피하며, 위성 수명은 늘리는 식이다. UN 정책 담당 사무차장 가이 라이더(Guy Ryder)는 “(9월 전까지) 우주 외교를 가속화하고 거버넌스 논의를 진전시킬 수 있는 기회의 창이 열렸다”고 강조했다.

한국도 분주하다. 2022년 윤석열 대통령은 ‘미래 우주경제 로드맵’을 발표하면서 2032년 달 탐사를 공약했다. 윤 대통령은 공공기술을 민간에 이전, ‘한국판 스페이스X’를 키우겠다고도 말했다. 단적으로 누리호 개발에 민간 기업 300여 곳이 참여했다. 지난해 12월에는 한화시스템의 위성이 국방과학연구소가 개발 중인 고체연료 우주발사체에 실려 궤도에 올랐다.

그러나 여전히 한국의 하늘은 높고, 멀다. 누리호는 상공 700㎞ 저궤도용이다. 안보적, 경제적 가치가 큰 지구정지궤도 3만 6000㎞까지는 갈 길이 멀다. 우주항공청 설립도 뒤늦다. 

꿈은 높고, 현실은 팍팍하며, 선두주자들은 속력을 낸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 우주산업의 Theory는 무엇이어야 할까. 박시수 스페이스레이더 대표는 ‘국제협력’을 꼽는다. 한국의 강점을 선진국의 우주 기술과 교환하고, 후발 국가들과 스크럼을 짜서 글로벌 거버넌스에 참여해야 한단 것이다. 박 대표는 미국 우주산업 전문매체 스페이스뉴스(SpaceNews)의 아시아 특파원으로 활동해 왔다. 

 

2022년 6월 미국 플로리다주 NASA 케네디우주센터의 발사대에 고정돼 있는 오리온 우주선. [사진=AP/뉴시스]
2022년 6월 미국 플로리다주 NASA 케네디우주센터의 발사대에 고정돼 있는 오리온 우주선. [사진=AP/뉴시스]

 

Q 기술 국산화는 원래 국제협력에 기대지 않았습니까?

국제협력의 판이 바뀌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미국 같은 나라에서 우주 미션을 달성하기 위해 외교 협력을 했습니다. 지금은 외교 목표를 달성하는 데 우주를 동원하고 있습니다. ‘우주 기술을 줄 테니 내가 필요한 것을 달라’는 식입니다. 러시아와 북한은 우주기술과 무기를 교환했죠. 

이런 판에서는 우리가 가진 비(非)우주 자원을 우주 자원과 교환하기 쉬워집니다. 그러니 국제협력을 통해서 우주 자원을 최대한 확보하자는 겁니다. 반도체처럼 우리가 글로벌 리더십을 지닌 산업이 분명히 있으니까요. 또 우리의 우주 자원을 다른 후발 국가들의 비우주 자원과 교환할 수도 있을 겁니다. 예를 들어 국경이 넓은 나라들은 인공위성을 운용하면 효과적으로 국경을 감시할 수 있거든요. 위성을 쏠 수 있는 국가는 한국을 포함해서 일곱 나라밖에 없고요.


미국 국무부는 2023년 5월 ‘우주외교 전략 프레임워크(Strategic Framework for Space Policy)’를 발표했다. 우주외교 전략 원칙을 처음으로 문서화한 결과물이다. 국무부는 문서에서 ▲우주를 위한 외교(Diplomacy for Space) ▲외교를 위한 우주(Space for Diplomacy) ▲우주 외교를 위한 국무부 인력의 역량 강화 등 세 가지 원칙을 우주외교 전략 기조로 설명했다. 

박 대표가 언급한 원칙은 두 번째 ‘외교를 위한 우주’다. 국무부 측은 “기후 변화 및 환경의 지속 가능성, 리스크 관리 및 분쟁 예방, 군비 통제 및 국제 안보, 경제의 경쟁력과 번영, 인류 건강 등의 문제에 대한 긴급한 사회적 과제를 해결하고, 미국의 외교 정책 목표를 달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설정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위성 애플리케이션, 원격 감시 위성 이미지 및 우주 데이터 활용에 대한 국제 협력을 증진한다”고 밝혔다.


 

Q 한국은 최근 호주와 태국, 아랍에미리트와 협력 관계를 맺었습니다. 방향을 잘 잡은 겁니까? (※한국 정부는 2021년 호주와 ‘우주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를, 2023년에는 UAE와 ‘우주탐사와 이용에서의 협력에 관한 양해각서’, 태국과 ‘우주 발사장 구축을 위한 타당성 조사 약정’을 맺었다.)

협력의 결과물이 아직 없고요. 더 중요한 건 어떤 전략적인 방향성을 갖고 하는지 잘 안 보인다는 점입니다. 최근 정상급 회담을 한 나라와는 우주 관련 양해각서를 대부분 체결했어요. 그런데 제 느낌은 ‘일단 맺고 보자’는 인상을 받습니다. 전략적인 방향성은 우주청이 해결해야 할 과제라고 봐요.


업계에서도 이런 지적이 나온다. 이상률 한국항공우주연구원장은 1월 18일 신년 기자간담회에서 “한국 (우주 관련) 계획의 특징은 선언적이라는 것”이라며 “(점검해 보면) 눈에 보이는 것 외에는 실행이 안 된 것이 너무 많다는 뜻”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한국은) 2017년부터 아르테미스 계획에 참여하겠다는 논의를 했지만, 아직도 실체가 없다”고 덧붙였다. 아르테미스 계획은 미국 주도의 다국적 달 개척 프로젝트다. 한국은 2021년 관련 약정에 서명했다.


 

1월 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1회국회(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우주항공청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대안)'이 가결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1월 9일 국회 본회의장에서 열린 제411회국회(임시회) 4차 본회의에서 '우주항공청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특별법안(대안)'이 가결되고 있다. [사진=뉴시스]

 

Q 전략적인 방향성?

장기적인 관점이죠. 사실 우리가 달 탐사 기술을 팔기는 쉽지 않아요. 우리는 우주 쓰레기 규범 같은 글로벌 규칙에 더 관심을 갖고 후발 국가들과 목소리를 모아야 해요. 그래서 기술 표준이나 절차를 조금이라도 우리에게 유리하게 가져올 수 있어야 하죠. 그리고 이런 글로벌 규범이 만들 시장을 미리 예측하고 기술이나 서비스를 준비해야 하고요.

 

Q 한국이 강점을 가질 수 있는 시장이라면?

지상국, 그러니까 위성 데이터를 송수신 처리하는 서비스에 한국이 경쟁력을 갖고 있습니다. 해외에서도 인지도를 갖고 있는 한국 기업이 있고요. 반도체도 빼놓을 수 없죠. 지금 위성 개발 트렌드는 더 많은 데이터를, 신속하게 프로세싱한 다음 지상과 교신하겠다는 것이 큰 그림이거든요. 그러면 고성능 반도체가 필요하죠. 그런데 스타링크 같은 통신망에 들어가는 저궤도 위성은 수명이 최대 5년이에요. 그러면 교체 수요가 상당하죠. 

 

Q 우주산업의 주전장은 발사체와 인공위성이지 않습니까? 그 시장에서 한국이 역할을 하긴 어려울까요?

우리가 미국처럼 움직일 수는 없겠죠. 우리가 우주 개발하는 이유는 두 가지라고 생각합니다. 하나는 국방, 다른 하나는 국가전략기술 개발입니다. 우주산업 육성은 이 맥락 위에 있는 겁니다. 전략기술 개발 방향과 맞는 산업이 주목받을 수는 있겠죠. 대통령이 달 탐사를 하겠다고 했지만, 뉴스페이스라는 글로벌 트렌드를 좇는 메시지를 내야 하다 보니까 나온 말이라고 봐요.

국가전략기술과 궤를 같이하는 산업으로는 발사체가 대표적이죠. 지금 세계 각국에서 여러 종류의 위성을 활발하게 궤도에 올리고 있는데, 핵심 인프라가 발사체이니까요. 한국은 지금 상공 700㎞ 저궤도까지 갈 수 있는데, 전략적으로는 정지궤도까지 도달해야 합니다. [※위성의 궤도는 고도에 따라 저궤도(250~2000㎞), 중궤도(2000~3만 6000㎞), 정지궤도(3만 6000㎞), 고궤도(3만 6000㎞ 이상)로 나눌 수 있다.] 또 페이로드도 1.5t 수준이고요.

정부의 방향성은 ‘ITAR를 어떻게 더 시원하게 풀까’이지 ‘발사체에서 어떻게 미국과 경쟁해 볼까’는 아니에요. ‘우리 독자 발사체가 있어야 한다’는 건 국방부와 과기부의 굉장히 강한 신념이거든요. 

또 합성개구레이더(SAR)라고 해서, 기존의 광학 카메라의 단점을 보완하는 기술도 있습니다. 광학카메라는 해상도가 좋지만 날씨가 안 좋으면 찍을 수가 없어요. 그런데 SAR은 지상으로 전파를 쏴서 수신하는 신호를 바탕으로 영상을 만드는 방식이거든요. 한화시스템이 국내 민간기업 중에서는 처음으로 SAR 위성 자체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Q 이런 우주 기술은 주로 미국과의 협력을 통해서 얻을 수 있을 텐데요. 그런데 미국의 외교적 목표 1순위는 인도-태평양 구상, 다시 말해 중국 견제이지 않습니까? 하지만 한국은 미국이 요구하는 수준의 반중(反中) 노선이 쉽지 않고요. 이렇게 보면 협력이 쉽지 않을 것 같습니다.

이미 미국과 딜이 오갔다고 봅니다. 과거에는 한국이 미국산 위성 부품이 들어간 위성을 쏘려면 미국 허가를 받아야 했어요. 미국 측 표현에 따르면 “거절을 기본 전제로 한 수출 신청 검토”(돈 그레이브 미 상무부 차관보)였습니다. 그래서 누리호를 개발하고도 우리에게 필요한 위성을 탑재해서 발사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미국이 최근에 이걸 “전제 없이 사례별로 검토할 것”이라고 입장을 바꿨습니다. 한국이 무엇을 줬는지는 모르겠지만, 이미 딜이 진행되고 있는 거죠.


미국 국무부는 무기수출통제법 시행 규정인 국제무기거래규정(ITAR)을 근거로 전략 부품의 반출을 금지하고 있다. ITAR에 따라 미국산 부품이 들어간 인공위성은 한국형 발사체에 실리지 못했다. 

그런데 최근 미국은 자국 인공위성 관련 부품 및 기술 수출을 일부 허용하는 방향으로 규제를 완화하는 움직임으로 보이고 있다. 

돈 그레이브(Don Graves) 미 상무부 부차관은 2023년 3월 워싱턴DC에서 열린 ‘새틀라이트(Satellite) 2023’ 콘퍼런스에서 MTCR 회원국에 대한 위성 관련 기술 및 노하우 수출을 위한 라이선스 신청에 대해 “이제 거부를 전제로 하지 않고 사례별로 검토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이런 변화가 “점점 확대되고 있는 우주 협력 환경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미국 군사 전문매체 브레이킹 디펜스(Breaking Defense)에 따르면, 이날 미 상무부 관계자는 “한국이 정책 변화의 주요 수혜자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매체는 “유럽의 위성 제조사 탈레스 알레니아 스페이스가 한국의 위성 개발을 지원하는 동안 미국 기업은 자국 규정으로 인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그리고 지적 자본을 한국에 수출하지 못해왔다”고 설명했다.


 

2023년 7월 인도 사티시 다완(Satish Dhawan) 우주센터에서 달 탐사선 찬드라얀-3호가 발사되고 있다. [사진=AP/뉴시스]
2023년 7월 인도 사티시 다완(Satish Dhawan) 우주센터에서 달 탐사선 찬드라얀-3호가 발사되고 있다. [사진=AP/뉴시스]

 

Q 국제협력을 강조하셨는데, 사실 우주산업 밖에서 보기에 스페이스X, 미국 NASA 외에는 아는 곳이 극히 드뭅니다. 주요 글로벌 플레이어를 꼽자면.

미국과 중국이 산업을 리드하고 있고요. 전통의 러시아가 있지만,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민간 시장에서는 퇴출당했죠. 그리고 요즘 열심히 뛰는 곳이 유럽우주국(ESA)입니다.

유럽이 10년 전까지만 해도 전 세계 발사 서비스 시장의 20% 이상을 차지했어요. 한국 첫 인공위성도 유럽의 아리안스페이스사가 운용하는 아리안 4호 발사체에 실려서 궤도에 올랐고요. 그런데 2023년 유럽 전체에서 발사된 로켓이 단 세 기였습니다. 완전히 찌그러진 겁니다. 게다가 국제우주정거장에 유럽 지분이 많았는데, 정거장이 2030년 퇴역해요.

발사체도 없다, 정거장도 없다. 경쟁에서 완전히 밀리겠다고 판단한 거죠. 그래서 유럽이 2023년부터 우주 투자를 빠르게 늘리기 시작했습니다. (※2022년 11월 ESA 회원국은 ESA의 2023~2025년 예산을 169억2300만 유로로 결정했다. 직전 3개년 예산 대비 17% 증액된 규모다.)

그다음 주목해야 할 나라가 인도입니다. 발사체 신뢰성이 뛰어나고, 인공위성도 잘 만들어요. 2023년 세계 최초로 달 남극에 탐사선을 착륙시켰어요. 부족한 분야가 유인 우주선이었는데, 2025년까지 유인 우주비행선 ‘가간얀(Gaganyaan)’을 개발하겠다고 공언한 상태입니다. 올해 시험 발사를 두 차례 할 거고요. 또 2030년까지 자체 우주정거장을 만들겠다고도 한 상태예요. 미국이 ‘유인 우주선 도와줄 테니 달 탐사 같이 하자’고 제안하면서 대미 협력 관계도 긴밀해졌어요. 

일본은 대단히 인상적인 건 없습니다. 다만 미국의 우주 프로젝트에 굉장히 의미 있는 서포팅 롤을 수행한다는 점에서는 주목해야 하죠. 주요 플레이어는 이 정도인 것 같습니다.

 

Q 팬데믹 직전 대표님을 처음 뵀습니다. 영자신문 기자셨죠. 영어교육 콘텐츠를 준비하고 계셨고요. 4년 만에 다시 뵈니 우주산업 전문가로 탈바꿈하셨습니다. 그간 어떤 일이 있었습니까?

인류 역사를 보면 새로운 도메인을 개척한 나라가 패권을 잡았습니다. 몽골과 로마는 육상을 제패했고, 유럽은 대양을 제패했고, 미국은 하늘과 사이버스페이스를 제패했죠. 그런데 미국이 우주에 막대한 돈을 투자한다고 한다는 기사를 2019년에 봤어요. 패권의 맥락에서 봤을 때, 미국이 우주라는 도메인을 개척해서 또 한 번 헤게모니를 잡으려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리고 미국의 우주전문 매체를 찾아보니 1989년 창간된 스페이스뉴스라는 곳이 있었습니다. ‘미국은 1989년에도 우주전문 매체가 살아남을 수 있을 만큼 우주산업에 자본이 도는구나’라는 생각이 들어서, 매체 편집장에게 ‘아시아 담당자가 필요하지 않느냐’고 메일을 보냈습니다. 그게 특파원이 된 계기였고요. 저는 장기적으로 한국의 우주산업 싱크탱크를 만들고 싶어요.

 

이제 우주는 산업입니다. 이성적, 전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리그예요. 상상력으로 접근하는 건 실제 현실과 달라요. 

 

Q 우주산업에는 상상력이 많이 필요한 듯합니다. 일론 머스크도 아이작 아시모프의 장편 SF 소설 시리즈 ‘파운데이션’에서 영감을 받았다고 했죠. 대표님은 어디서 상상력을 채웁니까?

이제 우주는 산업입니다. 이성적, 전략적으로 진행되고 있는 리그예요. 상상력으로 접근하는 건 실제 현실과 달라요. 물론 상상력을 동원해서 신사업을 기획해 볼 수는 있겠죠. 하지만 지금 우리에겐 산업을 정확하게 분석하고 기회를 파악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정부 예산 비중이 크고, 지구 밖이라는 공간적인 특성이 있지만, 전통 산업에서의 경쟁과 비슷하게 돌아가고 있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15 (엘림넷 빌딩) 1층
  • 대표전화 : 02-6261-6149
  • 팩스 : 02-6261-615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노경
  • 법인명 : (주)에이치엠지퍼블리싱
  • 제호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 등록번호 : 서울중 라00672
  • 등록일 : 2009-01-06
  • 발행일 : 2017-11-13
  • 발행인 : 김형섭
  • 편집국장 : 유부혁
  • 대표 : 김형섭
  • 사업자등록번호 : 201-86-19372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21-서울종로-1734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park@fortunekorea.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