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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슬라는 전기차 기업인가 AI 기업인가… ‘매그니피센트 세븐’ 중 주가 역주행

"일론 머스크가 아마도 동의하지 않겠지만, 투자자들 사이에서 테슬라는 다른 매그니피센트 세븐의 주식처럼 AI 투자로 보지 않는다"

  • 기사입력 2024.02.12 17:00
  • 최종수정 2024.03.20 16:48
  • 기자명 ESHA DAY 기자 & 김동현 기자
[사진=GETTY IMAGES]
[사진=GETTY IMAGES]

 

시장에서 중요한 주식 목록에 테슬라(Tesla Inc.)가 들어가야 할까? 이 질문은 최근 월스트리트에서 뜨거운 논쟁으로 떠올랐다. 일론 머스크(Elon Musk)가 이끄는 전기차 제조사 테슬라의 주가가 다른 시장의 회복세와 달리 하락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회사 측에서도 당분간 상황이 나아지기 어려울 것이라는 경고가 나오고 있다. S&P 500 지수를 새로운 높이로 이끈 이른바 '매그니피센트 세븐(Magnificent Seven)' 기술주의 원조 멤버인 테슬라가, 더 이상 다른 유력 기업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자격이 있는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작년에 두 배로 증가했던 테슬라의 주가는 2024년 초 현재 22% 하락했다. 같은 기간 엔비디아(Nvidia Corp.)는 46% 올랐고, 메타 플랫폼스(Meta Platforms Inc.)도 32% 상승했다. 이처럼 차이가 크게 나타나면서 테슬라에 대한 의구심이 커진 것이다.

이러한 의구심의 원인 중 하나는 다른 여섯 기업들이 인공지능 기술에 대한 열기로 득을 보고 있지만, 테슬라는 독자적인 도전에 직면해 있기 때문이다. "일론 머스크가 아마도 동의하지 않겠지만, 투자자들 사이에서 테슬라는 다른 매그니피센트 세븐의 주식처럼 AI 투자로 보지 않는다"고 매튜 메일리(Matthew Maley), 밀러 타박+코(Miller Tabak+Co.)의 수석 시장 전략가가 말했다.

"테슬라와 매그니피센트 세븐 다른 회사들에는 전혀 다른 분위기가 형성되어 있다. 테슬라 제품에 대한 수요 경향은 약해지고 있지만 AI와 관련된 회사들은 수요가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전기자동차 시장의 전망은 점점 어두워지고 있으며, 2024년에는 수요가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런 상황이 테슬라의 빠른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지 의문을 품게 만들고 있다. 테슬라를 추천하는 애널리스트는 전체 중 약 1/3에 불과한 반면, 나머지 매그니피센트 세븐에 대한 평균 추천 비율은 85%에 이른다. 실제로 테슬라의 2024년 이익 예상치는 지난 12개월 동안 거의 절반으로 줄어든 반면, 나머지 기업들의 예상치는 올라가거나 변함이 없다.

제프리 오스본(Jeffrey Osborne)은 "테슬라는 모델 Y(Model Y)에만 의존하는 회사가 되었다"면서 "다른 모든 시도는 아직 별다른 수익과 이익에 기여하지 못하거나 과학 실험 단계에 머물러 있기 때문에, 어느 한 제품에 집중하는 것은 위험할 수 있다"라고 경고했다. "특정 제품의 출시 주기 관리를 잘못하는 경우, 회사에 고통스러운 시기를 초래할 수 있고, 새로운 세대의 차가 내년이나 2026년에 출시될 때까지 이 고통을 견뎌야 할 것이다."

전기차 수요 감소와 AI 분야에서 확신을 주지 못하는 것이 테슬라의 높은 평가에 부담이 되고 있다. 주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앞으로의 이익을 근거로 할 때 주가는 여전히 60배 이상의 비율을 유지하고 있다. 매그니피센트 세븐 중에서 두 번째로 비싼 주식은 36배 정도의 엔비디아이며, 나머지 주식들은 20대 초반에서 30대 초반의 비율로 거래되고 있다. "올해 다른 매그니피센트 세븐 회사들은 AI가 실제로 유익한 사업 성장을 이끄는 모습을 보여주었다"고 메토닉 어드바이저스의 창립자이자 전 바클레이즈의 자동차 분석가인 브라이언 존슨이 말했다.

"한편, 테슬라 투자자들은 몇 가지 옵티머스 비디오와 머스크가 도조가 큰 도박임을 인정하는 언급, 그리고 약간 개선된 것으로 보이는 자율 주행 발표를 받았을 뿐이다. 이는 로보택시 기능에는 아직 한참 미치지 못한다."

다른 대형 기술 기업들은 다양하고 안정적인 수익원을 자랑한다. 이는 대체로 더디긴 해도, 주식의 변동성이 적은 더 확실한 성장을 의미한다.

미래의 베팅 테슬라의 믿음직한 지지자들은 이 회사가 수익성 있는 대규모 순수 전기차 제조업체로서 엘리트 클럽에 있을 자격이 충분하다고 주장한다. 단기적으로 수요가 떨어질 가능성이 큼에도 불구하고, 전문가들은 궁극적으로 전기자동차가 자동차 산업을 지배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 미래에 베팅을 하고자 하는 사람들에게 테슬라는 여전히 유일한 선택이며, 높은 시장 평가와 테슬라의 주가가 급등락하는 모습을 설명할 수 있다. 주가는 2021년에 50% 급등했다가 2022년에는 65% 폭락한 후, 2023년에는 102%나 급등했다.

잭스 투자 관리의 클라이언트 포트폴리오 매니저인 브라이언 멀버리는 "단기적으로 주가에 부정적일 수 있지만, 장기 투자자들은 다른 어떤 EV 제조업체도 테슬라만큼 많은 차량을 수익성 있게 생산하지 못한다는 점에서 더욱 긍정적일 것"이라고 본다. 또한 테슬라의 수익은 2024년 이후에도 엔비디아를 제외한 나머지 매그니피센트 세븐보다 빠른 성장을 기대하고 있으며, 회사의 이익 역시 올해 줄어든 후 2025년에는 회복되어 다른 대형 기업보다 더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테슬라는 변동성이 큰 자동차 산업에 많이 노출되어 있어 매그니피센트 세븐 중에서도 두드러진다. 자율주행차 기술에 대한 불확실성도 악영향을 준다. 머스크가 종종 주장하듯 로보택시 시대가 머지않았다고 하지만, 대부분의 산업 전문가들은 이 기술이 수년 혹은 수십 년 후에야 실현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스피어 인베스트의 최고 투자 책임자 이바나 델레브스카는 "테슬라는 당사가 분석하는 회사 중 가장 위험이 높다. 이는 기초가 되는 사업이 순환적이며 자율주행 부분이 난제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들이 자율주행 문제를 해결하거나, 해결책을 찾기 전까지 몇 년간 문제가 계속될 것이다."

글 ESHA DAY & 김동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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