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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연계의 암 '암표'…완벽한 해결책은 '아직'

암표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다. 대안으로 NFT 티켓이 떠오르나, 고령층의 디지털 소외 문제가 제기된다.

  • 기사입력 2024.01.31 14:03
  • 기자명 이세연 기자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공연계의 암이라 불리는 암표(정가에 웃돈을 얹어 판매하는 티켓) 문제가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다. NFT티켓 등 해결책이 거론되나, '완벽한' 방안이 되기에는 아직 갈 길이 멀다.

한국음악레이블산업협회(이하 음레협)는 30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암표 규제에 관한 해외 사례 조사 보고서'를 공표했다. 일본, 중국, 캐나다 등 7개국 사례를 담았다.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음레협 조사 대상국·이하 같음)의 암표 처벌 수위는 국내에 비해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그간 우리나라는 암표를 '경범죄처벌법'에 따라 단속해, 적발 시 20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하는 등 처벌이 미미했다. 또 온라인상에서의 암표 매매 규제 근거도 없다.

반면 해외에서는 암표 매매 적발 시 적게는 200만원부터 많게는 1억원대에 이르는 벌금형에 처한다. 특히 타이완은 액면가나 정가의 10~50배에 해당하는 벌금을 부과하며, 컴퓨터 조작 등 부당한 방법으로 티켓을 구매하다가 적발될 시 3년 이하의 징역 및 300만 타이완달러(약 1억 2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한다.

우리나라도 오는 3월 22일부터는 암표상 처벌 규정을 강화한 개정 공연법이 시행되나, 공연계는 "법이 규정한 처벌 대상이 현실성과 동떨어진다"며 회의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개정 공연법은 매크로를 이용해 암표를 판매할 시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을 부과하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매크로는 '정보통신망에 지정된 명령을 자동으로 반복 입력하는 프로그램'을 뜻한다.

공연계는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은 암표의 경우 처벌 사각지대에 남아있다고 지적한다. 전체 암표에서 매크로를 사용한 비중은 10~20%에 불과하다는 설명이다. 한 공연업계 관계자는 "이번 법 개정은 아무 실효성이 없다. 우리나라는 암표 규제 법이라는 게 아예 없는 상태라고 봐도 된다"고 말했다.

 

◆ 암표, 공연 산업 좀먹는 이유

암표는 단순히 판매자를 배불리는 정도가 아닌, 공연 산업 전체를 좀먹는다는 것이 업계 전반의 우려다.

윤동환 음레협 회장은 "조사해 본 결과, 공연 관람 빈도가 높은 관객 기준 매달 평균 30만원의 관람료를 지출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0만원 짜리 티켓 3매, 5만원 짜리 티켓 6매를 구매할 수 있는 돈이다"며 "하지만 티켓팅에 실패해 30만원짜리 암표를 구매하게 되면, 이 사람은 더 이상 다른 공연을 관람하지 않게 된다"고 말했다.

윤 회장은 단기적으로는 영향력이 미미해도, 계속 축적되면 피해가 크다고 지적했다. 당장 티켓 한두 장을 팔지 못하는 문제가 아닌, 전체 산업의 외연 확장을 저해한다는 설명이다. 비싼 가격의 암표로 인해 공연 관람에 제약이 생길 경우, 관객들이 다양한 장르의 공연을 시도하거나 여러 아티스트의 팬이 되는 효과가 낮아진다.

실제로 음레협이 지난해 2월 공연 예매 플랫폼 이용자 572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공연 예매 및 암표 거래에 대한 이용자 실태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25%가 암표 거래로 지출이 증가할 시 '해당 가수의 공연 관람 횟수가 줄어든다'고 답했다. 더욱이 암표 사기를 당한 경우, '모든 공연을 보고 싶은 마음이 줄어든다'는 응답이 36.4%로 가장 많았다.

더욱이 암표 규모는 나날이 우상향하는 중이다. 문화체육관광부 소속 류호정 정의당 의원실이 한국콘텐츠진흥원으로부터 받은 자료에 따르면, 공연 암표 신고 건수는 2020년 359건, 2021년 785건, 2022년 4244건 등 매년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대중음악공연산업협회(이하 음공협)가 지난해 3월 공연기획사 관계자 140여 명을 대상으로 한 '암표 및 부정거래' 실태조사에 따르면, 응답자의 48.9%가 암표로 인한 피해 경험이 있다고 답변한 바 있다.

 

◆ 완벽한 해결책은 '아직'

최근에는 가수 장범준이 암표 방지책으로 현대카드 · 모던라이언(NFT업체)과 함께 NFT티켓 발행 소식을 알려 화제가 됐다.

장범준은 블록체인 기술을 적용해 티켓을 구매한 본인만 공연을 관람할 수 있도록 했다. 발행과 동시에 거래 정보가 기록되고, NFT 제어 기능으로 인해 양도나 재거래가 불가능하다. 1인당 티켓 구매 수량을 제한해 티켓팅 시 매크로를 사용할 수도 없다. 구매·보관·사용 등 전 과정이 개인 스마트기기의 어플에서만 이루어진다.

현대카드는 지난해 9월에도 뮤직 페스티벌 '2023 현대카드 다빈치모텔'에서 국내 최초로 티켓 전량을 NFT티켓으로 발행해 암표 매매를 차단한 바 있다.

공연계도 NFT티켓을 통한 암표 근절 효과를 기대하는 모습이다. 하지만 고령의 디지털 소외계층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함께 나온다.

한 공연계 관계자는 "NFT티켓을 발매하기 위해서는 복잡한 절차가 존재하는데, 고령의 관객들이 따라 하기에는 거의 불가능하거나 어려울 것이다. NFT티켓의 효용성이 높아질수록 이를 도입하는 공연사가 많아질 텐데, 이 과정에서 디지털 소외 현상이 더 가속화될까 봐 우려된다"고 말했다.

이어 "추가 인력 비용도 지출될 것이다. 현대카드의 경우에는 자사 공연장에서 자사 인력을 투입해 (이러한 방식이) 가능하지만, 공연사는 온전히 스스로 진행해야 한다. 부담이 커지는 만큼 티켓 가격도 함께 올라갈 것"이라며 "특히 고령 관객 비율이 높은 임영웅 씨의 콘서트의 경우, 3만 명의 관객을 수용한다고 하면 못해도 1000명의 안내 직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NFT티켓은 매우 좋은 방법이긴 하지만, '완벽한' 해결책은 되지 못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세연 기자 mvdirector@fortune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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