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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비자 네 명 중 한 명은 "대형마트 규제 폐지·완화해야"

한국경제인협회, '유통규제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 공개

  • 기사입력 2024.01.22 16:54
  • 기자명 김타영 기자
[사진=셔터스톡]
[사진=셔터스톡]

소비자들이 '대형마트 규제 폐지'에 대체로 우호적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경제인협회(이하 한경협)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유통규제 관련 소비자 인식 조사'를 실시한 결과 응답자의 76.4%는 대형마트 규제를 폐지하거나 완화해야 한다고 답했다. 32.2%는 대형마트 의무휴업 제도를 폐지해야 한다고 응답했으며, 33.0%는 평일 의무휴업 실시 등 규제완화를, 11.2%는 의무휴업일 및 심야 영업금지 시간에 온라인 거래를 허용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현행 의무휴업 제도를 유지해야 한다는 의견은 23.6%였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생필품 대체 구매처를 묻는 질문에는 슈퍼마켓·식자재마트(46.1%) 응답이 가장 많았다. 이어 대형마트 영업일 재방문(17.1%), 이커머스(15.1%), 전통시장(11.5%), 편의점(10.2%) 등이 뒤를 이었다.

대구, 청주 등 일부 지자체에서 시행한 '대형마트 의무휴업일 주중 평일 변경 조치'에 대해서는 적극 찬성(42.8%), 찬성(32.0%), 반대(16.9%), 적극 반대(8.3%) 등 순서로 조사됐다. 찬성 의견(74.8%)이 반대 의견(25.2%) 보다 약 3배가량 높아 눈길을 끈다.

대형마트 의무휴업일과 심야 영업금지 시간에 온라인 거래를 허용하는 것에 대해서는 적극 찬성(40.7%), 찬성(38.2%), 반대(15.3%), 적극 반대(5.8%) 순서로 응답률이 높았다났다. 찬성 의견(78.9%)이 반대 의견(21.1%) 보다 3.7배 높다.

이상호 한경협 경제산업본부장은 "대규모 점포의 영업·출점제한은 소비자권익을 침해하고 납품기업과 농수산물 산지 유통업체의 피해를 초래하는 반면, 전통시장 활성화 효과는 뚜렷하지 않다"라며, "세계 유통산업이 시간과 국경을 초월해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만큼, 국내 유통정책은 규제보다는 소비자 편익과 유통산업의 글로벌경쟁력 육성 중심으로 재조정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 포춘코리아 김타영 기자 young@fortune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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