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연합이 중국 전기차 업계를 견제하고 나섰다. 유럽연합(EU) 조사단이 정부 보조금으로 인한 불공정 경쟁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중국의 전기차 제조사를 방문할 예정이다.
향후 몇 주간 EU 조사단은 BYD, Geely, SAIC 등 중국의 전기차 제조사를 찾게 된다. 조사 결과는 EU에서 대중국 전기차 관세 부과 여부를 결정하는 데 반영될 것으로 보인다.
BYD는 최근 테슬라를 제치고 글로벌 전기차 리더에 등극하면서 큰 주목을 받고 있다. 워렌 버핏의 버크셔 해서웨이로부터 지원을 받는 BYD는 전기차용 배터리 공급망 전체를 통제하면서 전기차 가격을 효과적으로 낮춘 점이 강점으로 꼽힌다. 배터리 비용은 차량 가격의 40%를 차지한다.
그러나 EU는 중국 전기차 업체가 가격을 낮추는 데는 공급망의 효율성 이외의 다른 이유가 있을 것이라고 우려해 왔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9월에 발표된 EU 조사의 중요한 부분으로, 조사는 총 13개월 동안 진행될 예정이다.
“중국 전기차가 시장 왜곡”
지난해 9월 EU 집행위원장 우르술라 폰 데어 라이엔은 “중국의 전기차 가격은 거대한 국가 보조금에 힘입어 인위적으로 낮게 유지되고 있다. 이것은 우리 시장을 왜곡하고 있다”며 “우리는 시장 내에서 이러한 왜곡을 허용하지 않으므로, 외부에서도 이를 허용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이달 초에는 중국 정부가 EU에서 수입한 브랜디에 대해 반덤핑 조사를 시작했다. 앞서 프랑스 정부에서 중국 전기차 조사를 촉구한 것에 대한 보복성 조치였다.
지난해 5월 독일 보험사 알리안츠는 보고서에서 중국의 전기차 제조사는 특히 독일, 체코, 슬로바키아 같은 “자동차 의존 경제”에 상당한 위협을 가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이 보고서는 중국의 전기차 수입 추세가 이어질 경우 2030년 유럽 자동차 업계는 70억 유로 손실을 볼 것으로 추정했다.
EU에선 중국산 전기차에 10%의 관세를 부과하고 있으며, 이는 미국에서의 관세(27.5%)에 비해 낮은 편이다. 이로 인해 중국 제조사들은 자국 시장이 점점 포화되는 상황에서 유럽을 공략하고 있으며, 동시에 동남아, 멕시코, 호주 등에서도 성장하고 있다. 중국은 최근 일본을 넘어 세계 최대 자동차 수출국으로 등극한 바 있다.
이 달에는 BYD의 최초의 전용 화물선 ‘BYD Explorer No. 1’이 첫 항해를 시작했다. 7000대의 차량을 수용할 수 있는 이 선박은 예상대로 유럽을 목적지로 삼고 있다.
※해당 기사는 Fortune.com 원문을 바탕으로 작성됐습니다.
글 STEVE MOLLMAN 번역 문상덕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