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리밍 서비스가 발표한 새로운 데이터에 따르면, 넷플릭스의 사용자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평균 16일 동안 콘텐츠를 스트리밍했다.
소비자들과 언론이 넷플릭스의 가장 많이 시청된 콘텐츠를 결정하기 위해 '넷플릭스의 탑 10 목록'과 닐슨 데이터에 의존한 2년 후, 이 회사는 시청자들이 스트리밍 서비스를 어떻게 사용하는지에 대한 더 많은 통찰력을 줄 풍부한 정보를 공개했다.
지난 화요일 넷플릭스는 카탈로그의 99%를 차지하는 1만8000개의 쇼와 영화 데이터 세트를 삭제하고, 2023년 첫 6개월 동안 각각 몇 시간의 시청 시간을 수집했는지 나열했다. 그리고 이 정보를 6개월마다 계속 발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니 & 조지아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11만410년에 해당하는 10억 시간이 시청된 최고 공연 시리즈들 중 하나였다. 다른 최고 공연자들은 각각 9만3000년과 6만8000년의 시간이 시청된 나이트 에이전트와 슈츠였다.
테드 사란도스 공동 최고경영자(CEO)는 8일(현지시간) 언론 브리핑에서 "이것이 우리가 사업을 운영할 때 사용하는 실제 데이터"라고 말했다. 넷플릭스의 구독자 2억3840만명(6월 30일 기준)은 6개월간 1000억 시간 가까이 넷플릭스를 시청했다.
사란도스는 "넷플릭스가 존재하는 동안 사람들이 더 많은 시청 정보를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넷플릭스는 그것을 제공하지 않음으로써 제작자들에게 획기적인 히트작을 만들도록 압력을 가했지만, 의도치 않게 넷플릭스가 현재 체제를 개선하기 위한 움직임을 보인다는 불신의 분위기를 조성하기도 했다고 설명한다.
이 발표는 할리우드 작가와 배우들을 대표하는 노동조합과의 수개월 간의 협상에 따른 것으로, 노동조합은 스튜디오에 더욱 큰 투명성을 요구했다.
사란도스에 따르면, 넷플릭스는 그러한 투명성을 실천하기 위해 원시 데이터를 공개하고 있다. 이것은 작가와 배우 조합, 우리, 제작자, 그리고 언론에 더 나은 환경을 만든다고 그는 설명한다. 광고주들이 그들의 예산을 어떻게 쓸 것인지에 대한 결정을 내리는 데 이 데이터가 유용하다고 생각할 수도 있지만, 넷플릭스는 광고의 비용을 결정하기 위해 계속해서 제3자의 데이터를 사용할 것이다.
그러나 이 데이터는 회사의 전체적인 모습을 보여주는 것은 아니다. 6개월 단위로 측정값을 설정했기 때문에 인기를 측정하는 객관적이니 지표라고 보기 어렵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인기 시리즈인 '수요일'은 11월에 첫 방송을 했고, 시간 단위로 보는 측정값은 1월에 시작한다. 이 프로그램은 1월 초에 시작한 지니 & 조지아의 시즌 2보다 순위가 낮으며, 초기 시청자들이 측정값에 포함됨으로써 혜택을 받는다. 넷플릭스는 또한 경쟁사들에게 정보를 제공할 것이기 때문에 데이터를 월별 또는 국가 수준의 목록으로 분류할 계획이 없다고 사란도스는 말했다.
다른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대체로 넷플릭스가 타이틀 수준의 시청률 데이터를 지키는 예를 따랐기 때문에 넷플릭스의 움직임은 다른 사람들도 이를 따르도록 이끌 수 있다.
사란도스는 "그것은 그들에게 달려 있을 것"이라며 "경쟁사들은 스트리밍 사업의 다른 단계에 있으며 10년 전에는 넷플릭스도 데이터 공유에 대해 다르게 생각했다"고 덧붙였다.
/ 포춘코리아 김동현 기자 gaed@fortune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