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이 서울대학교와 미래 전기차 기술 리더십 확보를 위해 협력한다.
현대차그룹과 서울대는 서울대 관악캠퍼스에서 ‘현대차그룹-서울대학교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배터리 공동연구센터)’ 개관식 행사를 25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 자리에는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 김용화 최고기술책임자(CTO) 사장, 김흥수 GSO(Global Strategy Office) 부사장, 김창환 배터리개발센터 전무, 유홍림 서울대 총장, 홍유석 공대학장, 고승환 공대연구부학장, 이종찬 화학생물공학부 학부장, 최장욱 배터리 공동연구센터장(교수) 등이 참석했다.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2021년 11월 현대차그룹과 서울대가 맺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 설립 및 중장기 공동연구를 위한 업무협약(MOU)’에 따른 것이다.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서울대 화학공정신기술연구소를 증축해 총 3개 층 901㎡ 규모로 건설돼, 배터리 개발·분석·측정·공정 등 7개 연구실과 회의실로 구성된다.
배터리 공동연구센터에는 서울대와 카이스트(KAIST·한국과학기술원), 유니스트(UNIST·울산과학기술원), 디지스트 (DGIST·대구경북과학기술원), 한양대, 성균관대, 충남대 등 국내 대학 총 21명의 교수 및 석·박사급 인재가 참여한다.
배터리 공동연구센터는 배터리 정밀 분석 장비와 셀·유변 물성 분석기, 셀 제조 장비, 임피던스(impedance) 측정기 등 현대차·기아 연구소에 적용된 최첨단 장비와 동등한 수준의 연구 인프라를 갖춘다. 센터장에는 배터리 분야 석학 최장욱 서울대 화학생물공학부 교수를 위촉했다.
현대차그룹은 배터리 공동연구센터에 대한 지원 체계를 갖출 예정으로, 2030년까지 300억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다. 또 현대차·기아 연구원을 파견해 공동연구의 일원으로 참여시킨다. 공동연구 참여 학생 중 역량이 뛰어난 인재들을 선정, 장학금 제도와 인턴십 프로그램도 운영한다. 현대차·기아에 입사 지원할 경우 채용 우대 혜택도 제공한다.
정 회장은 “우수한 배터리를 탑재한 다양한 모빌리티를 개발하는 이유는 다음 세대에게 지속가능한 환경을 물려줘야 한다는 사명감 때문”이라며 “배터리 공동연구센터에 참여하는 모든 분께 혁신적인 연구와 개발로 모빌리티 산업의 전동화 전환에 앞장서 주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 포춘코리아 김동현 기자 gaed@fortune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