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포춘코리아 매거진 최신호를 무료로 읽어보세요.

본문영역

미국 시장을 겨냥하는 차세대 로보틱스 테크놀로지

[임수지의 DAC 보고서]
- 한국 첨단 로봇 제조업체를 글로벌 AMR 시장에 통합할 수 있을까?
- 미국의 첨단 자동화 분야는 어떻게 발전하고 있는가?

  • 기사입력 2023.02.14 11:07
  • 기자명 유부혁 기자

한국 AMR은 어디까지 왔는가?

한국 경제는 세계에서 산업용 로봇 채택률이 가장 높다. 만약 기술이 시장 점유율의 핵심 요소라면, 한국은 직원 부족 및 공급망 중단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자동화가 덜 된 국가들(코로나 이후 경제의 미국, 캐나다 및 다른 OECD 국가들)에 로봇을 판매할 것이고, 한국은 그 부문에서 글로벌 리더가 될 것이다.

아쉽게도 차세대 산업로봇(AMR 부문) 분야에서 세계를 선도하는 기업들 중에는 한국 기업이 없다. 그 이유가 궁금하다. 또 한국 기업들이 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 어떤 전략과 방안이 필요할까. 

미국 기업의 85%는 어떤 형태로든 자동화에 투자하지만 로봇 공학을 구현하는 기업은 거의 없다. 첨단 스마트 로봇 공학(AMR)은 훨씬 적다. 현재  미국 구매자와 통합업체들은 공급업체들보다 이 기술의 기능에 대해 더 회의적이다. AMR은 환경 적응성 및 통합 영역에서 아직 불안하며 매우 한정된 작업을 수행한다. 아직은 인간 또는 이전 기술을 대체하는 정도.

인간이나 구세대 기술을 효과적으로 그리고 수익성을 갖춘 AMR로 대체하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북미 시장의 산업 및 상업 자동화에서 AMR의 채택 및 성능 문제는 무엇이고 차세대 AMR은 이를 어떻게 해결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한국 제조업체들이 북미기업들과 협력해 미국의 로봇 도입을 예상 수준으로 끌어올릴 수 있는 곳도 알아본다.

필자는 다양한 업계 리더 및 성공적인 도전기업들과의 인터뷰 및 분석을 통해 자동화, 특히 고급 로봇 공학에서 증가하는 자동화와 관련된 기회, 솔루션 및 협업 필수 사항에 대한 그들의 경험과 직접적인 지식을 소개하고자 한다.

북미 산업 부문은 어떻게 현 상황에 도달했는가

미국은 아시아, 특히 중국에 중요한 제조 단계를 아웃소싱 해왔고 이는 코로나 기간 동안 중요한 공산품, 부품, CPG(포장소비재) 등에 심각한 중단과 부족이라는 결과를 초래했다. 수십 년 동안 최고 경영진과 정치인들은 저렴한 노동력에 기반한 초대형 이익을 실현하면서 미국의 경제적 독립성을 위태롭게 하고 미국 노동계층의 기회를 소멸시켜 왔다. 결국 최근의 미국과 중국의 글로벌 경쟁은 중국 및 아시아에 의존한 미국의 취약성을 드러냈다. 

미국 제조업과 산업 부문의 변화와 한국 제조문화와의 차이

바이든 행정부는 현재 상황을 역전시키기 위해 자동화가 내장된 차세대 공장에 대규모 지출을 하는 등 미국 제조업 강화에 많은 투자를 하고 있다. 미국이 대규모로 상당한 격차를 보이는 제조 분야에서 한국의 혁신 기업들과 전략적 파트너십이 형성되고 있으며, 이러한 공장들의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기술 및 공급업체를 지원하는 에코시스템이 반드시 뒤따를 것이다.

평균적으로 미국 공장은 한국 공장보다 자동화가 3배 낮다. 한국의 자동화를 미국에 이식하기도 어려운 노릇.  미국과 한국은 제조 문화가 매우 다르기 때문이다. 

미국의 산업 구매자들은 주로 대량의 자재와 상품(단위당 가격이 저렴한)을 해외에서 수급한다. 대신 제조가 까다롭고 가치가 높거나 긴급한 품목들은 미국 내에서 조달한다. ‘주문 제작’방식이다보니 미국 제조업체는 맞춤 주문, 장착, 분리, 성수기 간 업그레이드 및 고객 요구에 맞게 변경하는 작업을 자주 수행하여  고객 요구사항에 따라 매우 민첩하다.때문에 많은 제조업체들은 언제든 제조방식  변경을 고려할수 있는  기본적인 제조 시설이나 환경과 연결돼 있다.

물론 동일한 상품을 대량으로 생산하는 곳도 있지만, 대부분은 지난 25년 동안 자동화보다 노동력이 여전히 저렴한 아시아나 멕시코로 이전했다.

대형 구매자를 위한 경쟁 우위로서의 AMR 

아마존과 같은 물류 중심의 초대형 기업들은 AGV 로보틱스 (Kiva제조)를 중심으로 전체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고 자체 AMR 기술을 만들었다. 대형 매장 및 주요 창고는 로봇 제조업체와 협력하여 전체 자동화 스펙트럼에 걸쳐 창고/생산 현장을 위한 맞춤형 솔루션 (예: Locus Robotics)을 개발하기 위해 기업합병(예: Locus Robotics Waypoint Robotics)도 추진했다. 이를 통해 구매자들의 복잡한 엔드 투 엔드 요구를 충족할 수 있다

이러한 초대형 구매자들은 설치, 업그레이드 및 유지보수를 통해 수년간 유지되는 맞춤형 솔루션, 파트너 및 통합업체에 상당한 투자를 하면서 소수의 공급업체와 협력한다. 운영의 규모와 일관성을 고려할 때, 이렇게 비용이 많이 드는 복잡성에 투자하는 것은 가치가 있다.

완전한 자동화에는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 따라서 성공적인 AMR 제조업체는 자본 투자 단계에서 RaaS (Robotics as a service) 모델로 전환, 구매자의 장벽을 낮춰야 한다. 

특히 낡은 설비를 갖춘 제조업체들이 자동화를 위해 복잡하고 임의로 구축되었던 환경을 조정해야 할 때, 그들은 큰 장벽에 직면하게 된다.

장벽의 예는 이렇다. 자동화를 위해선 적절한 장소에 있는 사람 및 기타 장비와 협업해야 하고 오염요소와의 접촉을 방지하기 위해 깨끗하고 건조한 부지가 필요하다. 실제 작업 공간은 AMR 기계들, 심지어 일반 스마트 기계들에도 너무 지저분하고 복잡할 수 있다.

첨단 자동화 실패의 이유

최근, Sedlak등 산업 자동화 전문가들과의 대화를 통해 AMR 기술의 몇 가지 단점 그리고 북미 바이어들이 AMR 기술에 투자하는 것에 대해 주저하고 있음을 알수 있었다. 몇가지 내용을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첫째, 구매자들은 그들의 요구사항을 깊이 연구하고 정의하며 자동화 이후의 새로운 프로세스를 상상하고 구현할 자금과 재능이 부족하다.

둘째, 구매자들은 단기간 (2-3년)에 투자에 대한 빠른 ROI를 원한다.

세째, 구매자들은 매우 높은 비율(제조업)을 가지거나 매우 불안정한 환경을 가지고 있으며, 이는 첨단로봇조차도 충족시키기 어렵다.

네째, 구매자들은 AMR작동에 필요한 깨끗하고 먼지가 없고 평평하며 건조한 바닥을 가지고 있지 않다.

다섯째, 구매자들은 교체 유닛, 수요 급증을 위한 추가 유닛, 그리고 RaaS 와 자본 구매의 비교에 대해 쉽게 접근하기를 원하므로 구독 모델 (a subscription model)을 원한다.

여섯째, AMR은 작업을 신속하게 수행하고 다운타임이 없으며 사람의 속도와 정확도를 초과해야 한다. 실제로는 속도가 더 느리고, 배터리가 빨리 소모되며, 무리 또는 자체 관리함대 내에서 교체하는 동안 사람을 이길 수 없어 시작 비용이 많이 든다.

결론적으로, AMR 기술을 구현하고 지속적으로 변화하는 환경에 실질적인 수익성과 이점을 제공하는 것은 비용이 많이 들고 어려울 수 있다. AMR을 수용하기 위해 전통적인 공장을 개조하는 것도 현실적으로 어렵다.

미국 시장 동향과 회의론의 이유를 바탕으로, 미국 시장에 진출 또는  확장하는 산업 자동화 기업 이러들의 필수 행동 항목은 무엇인가? 

일부 새로운 시장 진입자의 최첨단 기술을 추가할 경우 기존 문제 중 일부를 해결할 수 있지만 모든 문제를 다  해결할 수는 없다. 또한 채택률을 높이기 위한 솔루션은 혼자서는 모든 구매자들의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는 없지만, 다양한 기계, 소프트웨어, 통합을 결합하고 사용자를 위해 엔드 투 엔드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는 크고 새로운 다양한 로봇 제조업체 간의 협업이 답일것이다. 

필자는 미국과 한국의 글로벌 AMR 로봇 리더 및 도전기업들과의 최근 대화를 통해 한국 혁신기업들이 북미 시장에 적응하고 협업 기회를 찾는 데 도움이 될 그들의 통찰력과 권고 사항을  공유해 본다. 


Jason Walker 제이슨 워커 인터뷰

웨이포인트 로보틱스 전 대표, 현 로커스 로보틱스 부사장

제이슨 워커 로커스 로보틱스 부사장
제이슨 워커 로커스 로보틱스 부사장

로커스 로보틱스의 시장 개발 부사장인 제이슨 워커의  경험과 함께 한국 제조업체에 대한 조언을 들어본다. 로커스에 인수되기 전 제이슨 워커  부사장은 웨이포인트 로보틱스, Inc.의 공동 설립자 겸 CEO였다.

Q 대규모 자동화를 통해  시장을 리드하고 있는 업체와 후발주자간의 계층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선도적인 제조 및 웨어하우징 기업들은 자동화를 통해 품질면에서 비교적 열세에 있는 경쟁업체를 견제해 왔습니다. 반면 자동화가 더딘 업체들은 노동력 수급에 곤란을 겪고 있는 것 같아요.

노동력 격차가 가속화하고 많은 근로자들이 고령화되고 있으며, 아무도 AMR이 하는 종류의 일을 하지 않지요. 어떤 고용주들은 높은 대가를 치르더라도 노동력을 찾기 위해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취업 박람회를 위해 2만 달러를 쓴 고용주와 이야기를 나눈 적이 있습니다. 오직 한 사람만이 상담하러 왔다고 했어요. 임금 인상은 노동자를 유인할 수 있지만 끝없이 이어질 수 없습니다. 모든 고객들은 충분한 인원을 확보할 수 없다고 말하고 있어요. 

이 작업들은 힘들고, 위험하고, 어렵습니다. 또한 언론에서 로봇이 일자리를 인수할 것이라고 말할 때마다 이것은 노동력 유입의 억제 역할을 하는 요인이 됩니다. 즉, 로봇으로 대체될 위험이 있는 일자리를 찾는 사람들이 줄어들 것입니다. 

우리는 그것이 사실이 아니기 때문에 답답하죠. 비전 기술과 그립 역학과 같은 많은 작업에서 인간을 대체할 수 있는 것은 없어요. 그러나, 엄청난 미충족 요구가 있고, 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로봇이 필요합니다. 그것을 피할 방법이 없는거지요.

신규 고용의 필요성을 줄이는 것 외에도, AMR은 기존 근로자를 유지하는데(이는 매우 어려운 일입니다) 도움이 됩니다. 우리는 휴가철마다 창고 작업을 하는 분들은 출근해서 무거운 카트를 밀면서 단단한 콘크리트 바닥을 하루에 10-15마일 걷는 것이 얼마나 힘든 일인지 알고 있어요.  로봇은 그것을 간단하게 해결하죠.  AMR을 사용하면 사람들이 너무 많이 밀거나, 들어올리거나, 걷지 않아도 되고, 결과적으로 부상이 더 적습니다. 우리 고객 중 한곳은 구성원 부상이 77% 감소했어요. 다시 말하지만 AMR은 근로자들이 직장에 더 오래 머물게 합니다. 따라서 자동화는 일부 산업에서 그만큼 중요하며, 불행히도 이를 구현할 수 없는 일부 기업은 도태될 수 밖에 없습니다.

Q 기술이 뛰어나더라도 사람을 완벽하게 대체하기 어려운 면도 있죠. 회의적인 시각이 나오는 이유일텐데요. 로커스는 다양한 마켓 플레이어들로부터 들었던 회의론을 어떻게 해결했나요?

지난 몇 년 동안 로봇 공학의 발달로 가격 또한 매력적으로 제공될 수 있는 시점에 도달했습니다.  각 기계는 주어진 일을 완벽하게 해내는 단계에 와있으며(그러나 많은 것을 모두 잘 할 수는 없습니다), 매우 오랫동안 그럴 것 같습니다.

Locus RaaS(Robots as a Service)를 사용하면 더 많은 구매자가 AMR을 구입할 수 있으므로 더 적은 위험으로 혁신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RaaS는 공급업체가 필요한 경우 로봇을 배치, 유지, 사용자 지정할 수 있고 저렴하고 편리하게 만들어 큰 자본 비용 투자 없이 로봇을 쉽게 채택할 수 있도록 하는 구독 모델(월간 또는 연간)입니다. 대표적인 명절 성수기에는 임시직처럼 로봇을 추가로 채용할 수도 있죠.

창고 운영자들은 실용적인 사람들이며, 자신들의 공간에서 혁신가가 될 수 있게 해주고 그들의 삶을 더 편하게 해주는 제조업자들과 협력할거에요. 우리는 세계 최고의 고객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들은 우리와 협력하여 새로운 기능을 개발하고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합니다. 우리는 그들의 시설에 접근함으로써 추가적이고 더 나은 능력을 개발할 수 있어요.

로커스 로보틱스 제품을 사용하는 현장
로커스 로보틱스 제품을 사용하는 현장

Q 부사장님은 로커스 로보틱스에 인수된 웨이포인트 로보틱스를 만들었습니다. Waypoint가 Locus에 제공한 솔루션의 구성 요소는 무엇이며, 두 회사는 서로를 어떻게 보완했나요?

로커스는 전자 상거래 이행 작업을 위한 자동화된 창고를 제공하는 데 있어 지구상의 누구보다도 뛰어납니다.  이것이 바로 황금 표준입니다.

작고 둥근 로봇은 매우 민첩하지만, 산업용 크기의 직사각형 카트에 적용하면 좁은 곳에서 쉽게 조정하기 어려워요. 웨이포인트는 좁은 공간에서 매우 민첩하고 고급 소프트웨어를 사용하여 무작위 장애물을 탐색할 수 있는 산업용 대형 로봇에 초점을 맞추고 있었어요. 우리는 또한 빠른 매핑 기능을 가지고 있었죠. 그런데  로커스 고객들은 사용하기 쉽고 전방향 기능과 속도를 갖춘 더 크고 무거운 용량의 로봇들을 찾고 있었습니다.

두 회사 모두 보스턴에 본사를 두고 있는데 쉽고 직관적인 경험을 원했고, 동일한 요구사항의 두 가지 측면에서 보완적인 AMR을 제공해왔습니다.

우리는 통합을 통해 LocusOne이라고 하는 단일 플랫폼을 활용할 수 있으며, 여러 AMR을 며칠 내에 엔드 투 엔드 솔루션을 구축하고 통합할 수 있습니다.

Q AMR 로봇의 추후 활용 방안도 궁금합니다.

제가 생각할 때 모든 주문과 시스템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는 하나의 아키텍처(소프트웨어)와 함께 세 개의 폼 팩터(외형)을 보유하는 것이 최적화된 AMR 환경입니다. 이후엔 여러 상위 모듈을 추가하여 픽업/하차 및 기타 활용 기회를 늘리는 것이지요.

우리가 소위 말하는 ‘어두운 창고’에 도착할지는 모르겠습니다. 많은 노동자들이 여전히 로봇과 협력적으로 일할 것이고, 노동력은 여전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모바일 조작은 로봇 산업에서 타당해질 가능성이 있는 다음 단계입니다. Waypoint에서 우리는 연구소용으로 매우 정교한 25만 달러짜리 로봇을 제작했는데, 1년에 몇 대만 팔렸어요. 그 제품은 경제적으로 실행 가능하지 않았고 단지 연구 플랫폼 이었습니다. 그래서 산업 구매자들이 이해할 수 있는 1회용 로봇으로 끝났죠. 우리는 모바일 조작기를 출시했는데 그걸 사용할 수 있는 사람은 지구상에 대략 50명 정도입니다. 기술과 가격의 융합은 지난 3-4년 동안 임계점에 도달했습니다. 미래에는 모바일 조작으로 작동하도록 하는 대가로 일부 작업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음 단계는 인간의 다리를 대체할 수 있는 몇 가지 응용 프로그램이 될거에요. 30년 전부터 시작된 보스턴 다이내믹스의 'overnight' 성공 덕분에, 이전에는 인간만이 할 수 있었던 험준한 지형에서 검사와 같은 것들을 할 수 있는 복잡한 쿼드러피드(네발 동물)가 이젠 경제성도 갖췄습니다.

궁극적인 목표는 모든 시장에서 작동할 범용 로봇을 만드는 것이지만, 그것은 여전히 먼 미래에요. 로봇 산업에 종사하는 우리들 중 많은 사람들은 보편적인 휴머노이드 로봇의 꿈보다 현재 유용한 특수 목적용 로봇에서 더 많은 가치를 봅니다.

로커스 로보틱스 제품을 이용해 물품을 분류하는 사용자
로커스 로보틱스 제품을 이용해 물품을 분류하는 사용자

Q 당신이 한국의 혁신기업들에게 추천할 수 있는 AMR 분야의 협업 기회는 무엇인가요?

로봇 공동체는 매우 협력적입니다. 투자자들이 가치 창출을 요구하기 때문에 기업들이 돈을 지불하는 고객들을 위해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경쟁하는 동안 확실히 일부 중복이 있어요. 최강자들은 살아남고, 보완적인 기술들이 결합하여 함께 시장을 리드할 것입니다. 그러나 기업이 해야 할 한 가지 중요한 일은 글로벌 수준과 지역 수준 모두에서 산업 협회에 참여하는 것이죠.  로커스에는 전체 업계에서 가시성을 높이는 동시에 협력, 공유 및 서로 학습할 수 있는 여러 조직이 있어요

매스 로보틱스는 (MassRobotics)  업계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최고의 협업 조직인 우리 업계에서도 최고의 기업입니다 (매스 로보틱스 상호 운용성 표준을 예로 들면 12개 회사가 해당 표준을 함께 사용합니다). 구매자는 시스템이 너무 다른 제조업체의 다른 로봇을 창고에 배치하지 않을 거에요. 그것들은 모두 상호운용성 표준을 충족해야 하며, 그 첫 번째는 매스 로보틱스에서 나왔어요.

학술적 수준에서 ROS(Robot Operating System)는 가족적인 오픈 소스 커뮤니티이며, 이보다 더 나은 협업이 없을 정도지요. 

리눅스 커뮤니티와 비슷합니다. 로커스와 웨이포인트가 서로 마음이 맞는 것처럼, 거기서 파트너를 찾을 수 있어요. 그 조직에서는 아무도 회사 배지를 달고 있지 않아요. 커뮤니티 구성원들은 그 프레임워크에서 경쟁업체와 협력함으로써 모든 사람이 이익을 얻을 수 있다고 믿습니다.

미시간, 실리콘 밸리 및 피츠버그에 기반을 둔 산업 협회들이 있으며, 이는 기술 회사들이 업계에 참여하고 다양한 잠재적 파트너들과 접촉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한 목적으로 존재합니다.

Q 만약 한국 AMR 제조업체 CEO이고 미국 시장에서 입지를 다져야 하는 상황이라면 어떻게 할 건가요? 

한국의 리딩  제조업체들은 최종 구매자들의 문제점을 이해하고 그 문제들을 해결할수 있어야 할거에요.  만약 해결되지 않은 문제에 대한 완성된 해결책을 보여줄 수 있다면, 그들은 어떤 전시회나 컨퍼런스에서도 크게 환영 받을 것입니다. 그러한 해결책은 신속하게 채택될거에요. 

문제를 해결하는 동안 이미 존재하는 에코시스템에 제품을 연결하는것이 중요하지요. 핵심 비즈니스가 아닌 모든 것들을 직접  만들려고 하는 노력은 좋지 않아요. 이들을  위해 작동할 시간이나 노력이 필요 없을거에요 (예: 센서들).

또한, 이는 그들의 목표가 무엇인지에 달려 있어요. 가령, 수천 대의 제품을 판매하려는 경우 – 산업  전시회 참석이 필요할것입니다. 하자미나, 장기적인 파트너십을 찾고 있는 경우 ROSCon과 같은 기술 협회에 참석하는것이 중요합니다. 

그럼 반대로, AMR 제조사들이 미국 시장에 진출할 때 저지르는 실수하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시장을 정확히 알아야 합니다. 일부 고객의 필요성을 파악하면서 부정확한 타깃 대상들에게 판매하는 회사들을 많이 보았어요. 시장에서 기존 업체 가치 제안의 핵심 부분인 솔루션의 일부를 만드는 것이 더 나을 전략일 것입니다. 만약 그들이 구매자와 기존 공급업체 사이에 끼어들려고 하면, 모든 기업들이 도리어 가치를 떨어뜨릴 위험이 있습니다.  웨이포인트 창립시 이사회에서 키바(KIVA)가 되려고 하는 40개 회사와 싸우고 싶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적합한 틈새시장을 찾고 고유한 전문분야를 개발하고 싶었던 것입니다.

많은 스타트업이 이 함정에 빠집니다. 솔루션의 마지막 20%를 구축하는 데 5년이 걸립니다. 우리는 모든 주요 기업과의 통합 기능을 통해 신속하게 구현하려고 노력하고 있으며, 모든 통합을 위한 기본 솔루션을 거의 갖추고 있습니다.  기업이 80% 솔루션을 보유하고 있으면, 이 기업은 이미 솔루션을 매우 빠르게 구현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수 있어야 합니다. 


Jonathan Cortellacci 조나단 코르텔라치 인터뷰

긱플러스 아메리카스 이노베이션 팀장

조나단 코르텔라치 긱플러스 아메리카스   이노베이션 팀장
조나단 코르텔라치 긱플러스 아메리카스   이노베이션 팀장

필자는 Geek+ Americas의 조나단 코르텔라치 Jonathan Cortellacci 이노베이션(혁신) 팀 수장과 미국의 제조 부문에서 고급 로봇 채택의 세부 사항에 대한 대화도 나누었다.  

Q 제조 분야에서 가장 큰 AMR 과제는 무엇인가요? AMR 회사들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기술적 또는 비즈니스적 장애물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합니다.

매우 높은 가동 시간과 높은 속도가 요구되는 제조 공정에 AMR을 추가할 경우 잠재적인 감속 요인이 발생하여 전체 공정을 예측할 수 없게 됩니다. 자율 단위를 추가하면 프로세스에 더 많은 불확실성이 추가됩니다.

이건 제조 분야에서 AMR의 이점이기도 하지요. 탐색하도록 설정된 인프라가 훨씬 더 많고, 이동 부품이 더 적으며, 인력이 더 적어서 AMR(창고업 대비)의 복잡성이 줄어듭니다. 제조 애플리케이션은 구현하기가 더 쉽습니다. 여러 가지 면에서 AMR을 선호합니다. AGV(Automated Guided Vehicles 무인운반차)는 자석이나 스티커가 있어야 탐색할 수 있으며, 이동하는 트래픽에 의해 손상될 수 있거든요.

AMR이 상당히 성공적인 사용 사례를 볼 수 있습니다(예: 큰 부피의 자동차 프레임 또는 큰 금속 조각 이동). 그러나, 매우 빠른 속도가 필요한 곳에서는 여전히 어려움이 있으며, AMR 로봇은 스스로 결정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 높은 속도와 예측 가능성이 중요한 곳에서, 우리는 사람의 트래픽이 많지 않고 이동 경로가 변하지 않는 AGV에 더 적합한 것을 찾고 있어요. AGV는 사람이 많이 다니지 않고 이동경로를 자주 변경하지 않습니다.

AMR MP 1000R의 작업 모습
AMR MP 1000R의 작업 모습

Q 제조업에서 AMR의 경쟁력 또는 차별화 요소가 무엇인지 설명 부탁드려요. 

가격이 비싼 AMR은 제조 공장의 고객들에게 장애물이 될 수 있어요. 다른 종류의 로봇 공학에서는, 만약 그들이 그들의 작업을 즉시 완료할 수 없거나 장애물을 만나면  그냥 종료되고 마는데, 이 경우는 매우 비용이 많이 들죠.  AMR은 그들이 해야 할 일이 무엇이든 완료되도록 보장할 거에요. 빠른 속도는 아닐수 있지만 AMR을 사용하면 셧다운을 방지하여 전체 가동 시간과 프로세스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어요.  AMR은 제작 환경이 지연을 허용할 수 있거나 변경될 수 있는 경우에 유용합니다. 즉, AMR은 경로가 차단되거나 방해를 받게 되더라도 해결책을 찾거든요.

Q 그럼에도 AMR이 미국 제조업체들에 의해 널리 채택되지 못하는 부분은 어디입니까?

우리는 자동화 채택의 시작 단계에 있어요. AGV조차도 갈 길이 멀고 시장은 거의 완전히 미개척 상태지요. 현재 기존 설치의 80%가 ROI 목표를 충족하거나 초과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AMR/AGV 구현은 여전히 제조 시나리오에서 널리 채택되지 않아요.  모두가 검토는 하고 있지만, 대형 창고 및 제조업체는 여전히 설치를 운영에 대한 위험 요소로 보고 있는거지요. 그리고 그들은 아직 그 위험을 기꺼이 감수할 의향이 없습니다.

핵심 요인은 참조 사이트나 정부가 부족하기 때문에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의 문제가 되고 있는 것입니다. 잠재 고객은 이 솔루션이 실제로 작동하는 것을 보고 싶어하지만, 구현이 충분하지 않다면, 인식된 위험을 직접 감수하는 것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실제 운영에 대한 동영상은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만, 거래를 판매하는 것은 참조 사이트이죠. 잠재 고객들은 30-60분 동안 작업 속도를 관찰하여 아무 문제가 없는지 확인하고, 인터페이스를 이해하며, 직원들이 로봇과 어떻게 상호 작용하는지 등을 확인하기를 원합니다. 로봇 공학은 채택을 통해 성장하는 기술이거든요. 대다수의 구매자들은 심지어 창고에서조차, 여전히 수작업으로 물건을 고르고 있어요. 구매자들이 더 많은 성공적인 공급자들과 더 많은 참조 사이트들을 볼 수 있다면 우리의 산업은 전체적으로 상승할 것입니다.

AMR MP 1000R의 작업 모습
AMR MP 1000R의 작업 모습

Q 파트너십을 원하는 한국의 AMR 혁신기업들을 위한 조언을 부탁드립니다.

우리 팀은 고객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잠재적인 파트너를 식별하는 일을 담당하고 있어요.  우리는 독점적인 파트너와 협력하지 않고 우리 고객을 소수의 솔루션 공급업체에만 국한시키지도 않아요.

우리는 팔레트 기반 솔루션, 최초 SKU를 통해 중량 및 치수 정보를 얻고 암(Arm) 기반 검색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파트너를 환영합니다. 지금은 자체 데모 공간이 있지만 데모 및 POC를 설정할 수 있는 혁신 공간이 있는 파트너를 환영합니다.


Peter DongGyong Kim 김동경 THiRA 로보틱스 대표 인터뷰

THiRA 로보틱스 공동 대표

김동경 티라 로보틱스 공동 대표
김동경 티라 로보틱스 공동 대표

최근, 일부 AMR 제조업체들이 미국 시장에 진출하기 시작했다. 미국에서 유망한 계약을 맺은 한국 AMR 스타트업 티라 로보틱스의 김동경 대표에게 성공 요인을 들어봤다. 

Q 한국 AMR의 미국 진출, 쉽지 않으셨을 텐데요. 과정이 궁금합니다. 

기존 기술로는 해결되지 않는 특정 요구와 과제를 목표로 다른 로봇이 할 수 없는 일을 하는 로봇을 만들었습니다. 예를 들어, 티라의 플랫 베드 장치는 매우 낮은 지상고 (로봇 밑 부분과 바닥의 간극)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제조업체와 창고에서 기존의 카트를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전체 자동화 프로젝트의 비용을 크게 절감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고유한 휠링 (wheeling)은 로봇이 경사진 바닥이나 손상되어 거친 바닥, 물기나 기름기로 인한 미끄러운 바닥, 엘리베이터 문틈과 같은 균열이 있는 바닥을 통과하여 이동할 수 있게 합니다. 이러한 구조는 우리 로봇이 이상적이지 않은 바닥과 건물 조건에서도 운행이 가능하게 합니다. 

우리 로봇은 전통적인 AMR을 사용할 수 없는 공간에서도 운행이 가능하며, 환경 변화에도 강인한 주행알고리즘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공장이나 창고에서 사용하는 기존의 운영시스템 (WMS, MES)등과 연동이 가능한 이상적인 유닛입니다. 또한 짐의 무게 용량에 따라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가지고 있어 공장이나 창고 공간에서의 다양한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는 유연한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사람의 왕래를 포함하여 시설 인프라를 자동으로 탐색하는 THiRA Robotics.
사람의 왕래를 포함하여 시설 인프라를 자동으로 탐색하는 THiRA Robotics.

Q 자동화 분야의 리더 또는 북미 지역 사업 확장에 관심이 있는 기업은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요?

첫째는 타겟팅과 전략적 접근 방식입니다. 경쟁자 대비 가장 강력한 가치제안이 될 수 있는 초기 진입 지점( 가령 1-2가지 활용 사례)을 신중하게 선택해야 해요. 또 현재 사례 연구를 활용하고 기술을 통한  솔루션이 참조 사이트와 함께 작동한다는 증거를 명확히 제시하는 전략이 중요합니다. 

둘째는 지역 관련성 및 가시성을 들고 싶어요. 미국 기업 입장에선 생소한 존재인 만큼 산업계 관계자들과의 적극적 교류가 필요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과 기술이  현 마켓에서 해결하지 못하는 부분을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을 적극 주지시키고 , 산업 사고 리더십을 바탕으로 핵심 산업 오피니언 리더는 물론, 의사 결정권자들과 미팅을 확보해야 합니다. 

셋째는 협업. 시장 내 자동화 공급업체, 통합업체 및 컨설턴트와 함께 노력을 결합하여 경쟁 기술이 아닌 전체적인 솔루션을 함께 제시하는것이 중요해요. 

디지털화 관점에서 수동 프로세스를 자동화 지원 워크플로우로 전환하는 노하우를 제공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운영 기술에 정통한 직원이 없을 수도 있어요.  비즈니스 사례 및 인재 그리고 기업내 역량과 잠재 고객에 대한 비용 편익 및 ROI 분석을 수행하는 것도 중요해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15 (엘림넷 빌딩) 1층
  • 대표전화 : 02-6261-6149
  • 팩스 : 02-6261-615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노경
  • 법인명 : (주)에이치엠지퍼블리싱
  • 제호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 등록번호 : 서울중 라00672
  • 등록일 : 2009-01-06
  • 발행일 : 2017-11-13
  • 발행인 : 김형섭
  • 편집국장 : 유부혁
  • 대표 : 김형섭
  • 사업자등록번호 : 201-86-19372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21-서울종로-1734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park@fortunekorea.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