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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금융지주·국민은행, 플랫폼 강화 위한 조직개편

KB금융, AM 부문 신설 및 플랫폼 지원 조직 확대
KB국민은행, 고객 접점 '플랫폼 조직 고도화' 추진

  • 기사입력 2022.12.27 23:55
  • 기자명 공인호 기자
[사진=KB국민은행]
[사진=KB국민은행]

KB금융지주가 27일 고객 자산 보호 및 플랫폼 경쟁력 강화, 그룹 내 데이터·AI 분야 활용 확대를 위한 정기 조직개편 및 경영진 인사를 단행했다.

4개 비즈니스그룹 유지…AM부문 신설

먼저 KB금융은 세 명의 부회장과 한 명의 총괄부문장이 담당하는 4개의 비즈니스그룹(Business Group) 체제를 유지하되, AM(Asset Management) 부문을 신설했다. 각 비즈니스그룹은 지속적으로 사업부문간 연계 및 협업을 강화하고 그룹 관점의 시너지를 확대할 예정이다.

4개의 비즈니스 그룹은 총 10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개인고객·WM/연금·SME부문은 허인 부회장이, 글로벌·보험부문은 이동철 부회장, 디지털·IT부문은 양종희 부회장이 담당하게 된다. 자본시장·CIB·AM부문은 박정림 총괄부문장이 맡는다.

특히 신설된 'AM부문'은 전 계열사의 중장기 자산운용 정책방향 수립을 지원하며, 고객 자산운용에 대한 성과분석 및 모니터링을 통해 그룹 차원의 자산운용 역량 제고에 앞장서게 된다.

이와 함께 KB금융은 디지털플랫폼총괄(CDPO, Chief Digital Platform Officer) 산하에 '고객경험디자인센터', IT총괄(CITO, Chief IT Officer) 산하에 '테크혁신센터' 등 전문가 조직을 신설해 'No.1 금융플랫폼'을 위한 디지털/IT분야의 지원기능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기존 IT총괄 산하 데이터본부를 '데이터총괄(CDO, Chief Data Officer)'로 격상하고 데이터총괄 산하에 '금융AI센터'를 이동·편제시켰다. 이를 통해AI 및 데이터 기술의 결합을 통한 비즈니스 측면의 활용성을 제고하는 동시에 데이터 중심(Data-Driven) 경영에도 가속도를 붙일 예정이다.
 
플랫폼 조직 전환…소비자보호본부 격상

핵심 계열사인 KB국민은행은 '고객접점 강화와 비즈니스 지향 관점의 플랫폼조직 고도화'라는 기조 하에 정기 조직개편을 단행했다.

우선, 고객과의 접점으로 고객 니즈 변화에 신속한 대응이 필요한 상품부서(수신상품부, 개인여신부 등)를 플랫폼 조직으로 전환해 상품개발자와 IT인력간 유기적 협업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상품부서의 'Time-to-market' 대응 역량을 제고할 예정이다. 

또, 금융 환경 대응을 위해 전문화·세분화 되어온 본부 조직을 유사·연계업무 수행부서 중심으로 통합해 조직 및 인력 운영의 효율성을 제고했다.

애자일(Agile)한 의사결정 및 실행력 있는 업무추진을 위해 PM(Part Manager) 직위를 별도 신설해 통합 조직 내 업무영역별 전문성을 유지하고, PM에게는 신속한 의사결정 권한을 부여해 능동적·민첩한 운영체계를 구현했다.

또한 금융소비자 권익을 최우선으로 하기 위해 소비자보호본부를 그룹으로 격상했고, 금융시장 질서를 어지럽히는 이상징후 해외송금의 선제적 차단을 위한 외환거래 모니터링 전담팀도 신설했다.

아울러 자본시장그룹 내 트레이딩과 세일즈를 담당하는 '트레이딩 총괄' 및 '세일즈 총괄'을 도입하고, 퀀트업무를 전담하는 금융공학센터를 신설해 자본 비즈니스의 고도화 및 전문성 강화를 위한 환경도 구축했다.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는 기관 영업 대응을 위해 기관영업본부를 신설해 영업추진 동력도 강화했다.

글로벌사업그룹 내 글로벌플랫폼본부를 신설해 미래 성장동력인 글로벌 디지털 금융 전략 및 비즈니스 연계·제휴를 본격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KB글로벌 플랫폼의 비즈니스 고도화를 가속화한다는 계획이다. 

 

/ 포춘코리아 공인호 기자 ball@fortune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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