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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B국민카드, 롯데카드∙면세점·티맵모빌리티와 데이터 동맹

이종업종간 빅데이터 동맹 확대…"국내 최대 신용카드 빅데이터 구축"

  • 기사입력 2022.06.29 15:39
  • 최종수정 2022.06.29 15:42
  • 기자명 공인호 기자
(왼쪽부터) 이상진 롯데면세점 상무, 이종갑 티맵모빌리티 그룹장, 이호준 KB국민카드 상무, 고영현 롯데카드 상무. [사진=KB국민카드]
(왼쪽부터) 이상진 롯데면세점 상무, 이종갑 티맵모빌리티 그룹장, 이호준 KB국민카드 상무, 고영현 롯데카드 상무. [사진=KB국민카드]

KB국민카드가 29일 서울 종로구 KB국민카드 본사에서 롯데카드∙티맵모빌리티∙롯데면세점과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 참여 등 데이터 부문 상호 협력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KB국민카드는 이번 협약으로 양질의 모빌리티∙유통 관련 빅데이터 확보는 물론, 참여 기업간 다양한 데이터 융합·협력을 통해 상호 시너지 창출을 기대하고 있다.

'이업종 데이터 융합 플랫폼'은 지난해 5월 KB국민카드와 △롯데백화점 △다나와 △티머니 △토파스여행정보 △AB180 등 6개 기업이 제휴해 만든 고객 동의 기반의 데이터 융합 플랫폼으로, KB국민카드의 스타트업 발굴∙육성 프로그램 '퓨처나인(FUTRE9)' 2기 참여사이자 데이터 인프라 전문기업인 AB180이 운영 중이다.

각 참여 기업들이 보유한 ▲소비 데이터 ▲쇼핑 데이터 ▲검색 데이터 ▲교통 데이터 등 다양한 분야의 빅데이터를 결합해 초개인화 마케팅과 신사업 발굴 등에 활용하고 있다. 이와 관련 지난해에는 KB국민카드와 '다나와'가 제휴 마케팅을 펼치기도 했다. 
 
KB국민카드 관계자는 "이번 협약으로 참여 기업들의 협력 관계도 한 층 강화될 것으로 기대하며, 특히 롯데카드 참여로 국내 최대 규모의 신용카드 데이터를 갖추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참여 제휴사를 확대하고 데이터 기반 신사업 발굴 노력을 통해 수준 높은 데이터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올해 데이터 기반 비즈니스 협업 플랫폼 '데이터스'를 오픈하는 등 풍부한 데이터, 데이터 가공·분석 분야에서의 전문성 등 롯데카드의 강점을 활용해 데이터 비즈니스를 활발하게 전개하고 있다"며 "이번 플랫폼 참여를 통해 일상을 새롭고 편리하게 만들 다양한 데이터 상품과 서비스 개발을 위해 타사와 적극 협업할 것"이라 밝혔다.

 

/ 공인호 기자 ball@fortune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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