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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농협금융 "고객경험 증명하는 초일류 디지털금융사 도약"

17일 제1차 농협금융 DT추진최고협의회 개회
올해 키워드 '고객중심·생활금융·개방형 생태계'

  • 기사입력 2022.02.18 14:49
  • 최종수정 2022.02.18 18:56
  • 기자명 공인호 기자

[포춘코리아(FORTUNE KOREA)=공인호 기자] NH농협금융이 고객이 직접 체감할 수 있는 디지털 금융사로의 도약 의지를 강조했다. 

17일 농협금융지주는 이상래 디지털금융부문장 주재로 전 계열사 디지털 부문 최고 책임자들이 참여하는 '2022 제1차 농협금융 DT추진최고협의회'를 개최하고 이같은 목표를 밝혔다.

이날 회의에서 이 부문장은 '전사적 DT(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를 이뤄내기 위해서는 전 임직원의 디지털 마인드 재무장이 절실하다고 강조했다. 앞서 농협금융은 지난해 '고객이 체감하는 All-Digital 구현'을 전사 디지털 사업 목표로 밝힌 바 있다.

이를 위해 디지털 금융을 이끌어 갈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는 한편, 자체 'DT마스터' 인증제를 활용한 내부 인재도 적극 육성해 우수 인적자원을 바탕으로 메타버스, AI(인공지능), 블록체인 등 신기술을 활용한 사업에도 적극 도전해줄 것을 당부했다.

이날 회의에서는 '올원뱅크(NH농협은행)', '나무(NH투자증권)' 등 그룹사 모바일 앱의 성장세와 함께, 외부 고객평가에서 높은 점수를 받은 'NH자산+' 등 데이터기반 자산관리 서비스 등이 지난해 주요 경영성과로 거론됐다. 

또 고객 체감 측면의 우수 DT추진 사례로는 △신청서 미리작성 서비스(은행) △보험금 청구서류 업로드 시스템 개선(생명) △비대면 카드발급 프로세스 개선(카드) 등이 꼽혔고, 특히 농협카드의 비대면 발급 실적이 크게 증가하며 고객 불편사항 해소가 성과로 이어짐이 확인됐다.

올 한해 동안 계열사 CEO가 책임지고 이행해야 할 최우선 DT 과제로는 '고객 페인 포인트(Pain-Point) 해소를 위한 비대면 프로세스 개선'(은행)과 '고객상담업무 디지털화 및 디지털 점포도입'(증권) 등이 선정됐다.

은행 과제의 경우 상품 탐색, 가입부터 사후관리까지 고객관점에서의 불편사항을 세심하게 찾아내 단계별 프로세스를 전면적으로 개선하는 것을 핵심내용으로 하고 있으며, 증권은 리테일부문 디지털 채널을 크게 MTS, 고객지원센터, WM(자산관리)센터로 구분하고 각각의 고객 접점에 24시간 챗봇서비스, STM(Smart Teller Machine) 등을 도입해 고객의 편의성과 업무 효율화를 동시에 높이는 것을 핵심 내용으로 하고 있다.

이 부문장은 "농협금융 DT 추진 방향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취지에 부합하는 CEO 과제를 발굴해준 모든 임직원에 감사드린다"며 "아이디어에 그치지 않고 고객이 체감하는 DT 전환 성과를 낼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철저한 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이 원하는 금융의 모습을 구현함으로써, 고객 경험이 증명하는 초일류 디지털 금융사로 도약하자"고 재차 강조했다.

한편, 농협금융은 지난해 5월부터 대표앱 '올원뱅크'를 고객 중심의 종합금융플랫폼으로 전면 업그레이드하기 위한 프로젝트 추진에 전사 디지털 역량을 모아왔으며, 오는 6월 정식 서비스 오픈을 앞두고 있다. 

공인호 기자 ball@fortunekorea.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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