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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24, 전자상거래 플랫폼 확장…손쉬운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론칭
카페24, 전자상거래 플랫폼 확장…손쉬운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 론칭
  • 김타영 기자
  • 승인 2021.01.06 09:4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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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24 라이브 커머스 캡처. 이미지=카페24
카페24 라이브 커머스 캡처. 이미지=카페24

[Fortune Korea] 글로벌 전자상거래 플랫폼 카페24가 ‘라이브 커머스’를 지원한다고 6일 밝혔다. 이번 지원으로 1인 창업자와 대기업 포함 모두 180만 온라인 사업자들이 라이브 커머스 시장에 좀 더 쉽게 진출할 길이 열렸다.

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동영상 스트림과 쇼핑이 결합한 판매 방식이다. 판매자와 소비자 간 생동감 있는 상품 정보 교류와 쌍방향 소통이 가능한 점이 특징으로 최근 비대면 소비 시장이 활성화하면서 주목받고 있다. 이베스트투자증권에 따르면 국내 라이브 커머스 시장은 현재 3조 원 수준으로, 2023년에는 8조 원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서비스 론칭으로 카페24 플랫폼을 사용하는 온라인 사업자들은 스마트폰 하나만 있으면 365일 24시간 자유롭게 생방송으로 상품 판매를 할 수 있게 됐다. 기존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들은 신청부터 계약, 일정 조율 등 복잡한 절차와 여러 제약사항으로 사업자가 원하는 조건의 방송 진행이 다소 어려운 면이 있었으나 카페24는 이런 중간 절차를 대폭 간소화했다.

온라인 쇼핑몰과 라이브 커머스 간 실시간 데이터 연동으로 운영 효율성과 편의성이 대폭 높아진 점도 특징이다. 사업자는 클릭만으로 수십 수백 가지 판매 상품을 손쉽게 진열할 수 있다. 생방송 중 고객이 원하는 다른 상품이 있다면 언제든 즉각 선보일 수도 있다. 데이터 자동 연동 기술로 기존 라이브 커머스 서비스들의 제한을 해소한 덕분이다.

데이터 연동은 이벤트·프로모션도 사업자가 원하는 규모, 횟수에 제한 없이 손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예를 들어 생방송 중 클릭 몇 번만으로 즉시 VIP 회원 혹은 신규 가입회원을 대상으로 할인쿠폰 발송, 적립금 지급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할 수 있어 판매전환율을 높일 수 있다.

이 외에도 라이브 방송 촬영 및 운영 편의성을 증진시키는 다양한 기능들을 제공한다. △실시간 촬영·운영 편의를 위한 생중계 화면 이원화 기능 △공지·비속어 처리 등 채팅 관리 기능 △시청자 수, 페이지뷰, 좋아요 등 분석·통계 기능 △다양한 동영상 콘텐츠 활용을 위한 VOD(주문형비디오) 저장 기능 등이다.

이재석 카페24 대표는 “이번 서비스 출시로 온라인 사업자들은 긴밀한 쌍방향 소통을 기반으로 충성 고객층 확대가 가능할 것”이라며, “앞으로도 빠르게 변하는 전자상거래 시장에 발맞춰 창의를 가진 사람이면 누구나 성공적인 온라인 비즈니스가 가능하도록 적극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타영 기자 seta1857@hmgp.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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