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20-05-27 15:42 (수)
[포춘US]할리우드의 진정한 ‘액션 영웅’
[포춘US]할리우드의 진정한 ‘액션 영웅’
  • DINAH ENG 기자
  • 승인 2020.03.30 14: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Hollywood’s Community Action Hero

너무나 많은 엔터테인먼트 업계 경영진이 지금도 다양성에 대해 이야기만 하고 있다. 하지만 댄 린 Dan Lin은 몇 년째 몸소 실천을 해오고 있다. BY DINAH ENG

댄 린이 1990년 대 후반 워너 브라더스에서 창의성 책임자로 일을 시작했을 때, 다양성은 대부분 제작사에서 우선순위가 아니었다.

당시 초급 임원이었던 린은 이 영화제작 그룹사에서 3명의 소수 인종 중 한 명이었다. 그는 회사 최고 경영진이 승인할 만한 영화를 개발하고 있었다. 린은 이연걸과 이안 감독, 성룡이 언제라도 미팅에 응할 것이라는 점을 깨달았고, 그의 상사들은 린을 적극 격려했다.

표준 중국어와 영어를 유창하게 구사하는 이 젊은 임원은 제작사 간부들과 저명한 영화제작자들의 의사결정 과정을 지켜볼 기회를 잡았다. 그는 자신의 언어능력을 활용해 통역을 도왔다.

오늘날 린은 할리우드에서 가장 많은 작품을 만드는 성공적인 아시아계 미국인 제작자로 자리매김했다. 그리고 다양성은 그의 제작사 라이드백 Rideback가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덕목이다.

<레고 무비>와 <잇 It> 시리즈물이 린이 제작한 대표적인 작품들이다. 그의 영화는 전 세계 박스 오피스에서 50억 달러 이상의 수입을 올렸다. 최근에는 디즈니의 실사판 <알라딘>과 오스카 후보에 오른 넷플릭스의 <두 교황> 같은 히트작들의 제작을 총괄했다. 그리고 그는 더욱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현재 진행하는 프로젝트로는 <리썰 웨폰 5>와 알라딘의 후속작 등이 있다.

린은 지난해 <하우스 오브 카드>와 <테드>, <베이비 드라이버> 같은 영화들을 제작한 MRC와 손을 잡았다. 그리고 한창 활동 중인 소수 인종 출신의 TV 작가들을 위해, 유료 트레이닝 프로그램 ‘라이드백 TV 인큐베이터’를 만들었다. 참가자들은 자원봉사 멘토와 짝을 이뤄, 케이블 네트워크와 스트리밍 서비스 업체들을 겨냥한 프로그램을 개발한다.

린은 “이것은 자선단체가 아니다. 할리우드는 사업이다”라고 강조한다. 그는 “인큐베이터가 라이드백에서 제작할 8개의 쇼를 만들고, MRC로부터 재정 및 제작 지원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린은 이어 “이것이 새로운 사업 방식이라는 점을 증명하고 싶다. 다양성은 수익을 창출하는 훌륭한 원동력이며, 텔레비전의 황금기에 신선한 시각을 제공한다"라고 설명한다.

아마존 스튜디오의 COO 겸 텔레비전 사업부 공동 책임자인 앨버트 쳉 Albert Cheng은 “댄은 열심히 일하고, 집중하며, 진정한 겸손과 개방성, 그리고 뭔가를 만들고 이끌려는 열정이 있기 때문에 많은 장벽을 타파했다”고 린의 접근 방식을 높이 평가했다.

다른 사람과 동행하면서 성공하고자 하는 린의 열정은 어린 시절부터 형성됐다. 대만에서 태어난 이 제작자는 한 살 때 부모와 함께 미국으로 이민을 갔다.

린은 “어릴 때 영화와 TV를 보며 미국 문화를 익혔다. 우리 가족과 나는 이민자로 이 나라에 왔고, 많은 사람들이 줄곧 우리를 도와줬다. 그래서 우리가 ‘기회의 축복’을 받았을 때, 다른 사람들에게도 똑같이 보답하고 싶었다”고 설명한다.

댄 린이 LA 히스토릭 필리피노타운에 소재한 라이드백 랜치 본사 캠퍼스에서 활짝 웃고 있다. 사진=포춘US
댄 린이 LA 히스토릭 필리피노타운에 소재한 라이드백 랜치 본사 캠퍼스에서 활짝 웃고 있다. 사진=포춘US

린은 1994년 와튼 스쿨에서 경제학 학사학위를 받은 뒤 경영 컨설턴트로 일했다. 그 후 유니버설 스튜디오에 입사했다. 이어 학교로 돌아온 그는 하버드에서 경영학 석사학위를 받았고, 마침내 워너 브라더스 픽처스의 제작 담당 수석 부사장에 올랐다.

린(46)은 “아시아인들은 권위를 존중하고 다른 사람들의 의견을 따르는 법을 배운다”고 말한다. “그러나 나는 회의 시간에 목소리를 내고, 미국 재계에 적응하기 위해 스스로를 밀어붙여야 했다. 기회가 오기만을 기다렸다면, 내 목소리를 결코 전달할 수 없었기 때문이다. 나는 성공한 사람들을 관찰하며 그들을 따라 했다”고 설명한다.

그는 2007년 자신의 제작사를 설립하기 위해 퇴사했다. 그리고 친정 워너 브라더스와 독점 계약을 했다. 몇 년 후, 두 아이의 아버지가 된 그는 가족들과 함께 몬태나의 한 관광 목장을 방문했다. 린은 그곳에서 옛날 서부시대에 대한 이야기를 들었다. 그는 공동체와 타인에 대한 헌신이 얼마나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는지를 듣고 깊은 인상을 받았다.

린은 “우리가 이곳에 세운 창의적인 캠퍼스 라이드백 랜치 Rideback Ranch의 정신은 그것에 기원을 두고 있다"고 설명한다. “카우보이가 말에서 떨어지면, 그가 다시 말에 올라타도록 돕는다. 스튜디오들은 분기별 이익을 강조한다. 하지만 이 곳은 예술가들을 위한 공동체다. 우리는 그들의 승리를 함께 축하하고, 실패할 때도 그들을 지원한다.”

LA의 히스토릭 필리피노타운 Historic Filipinotown에 위치한 라이드백 랜치에는 린의 제작사와 워너 애니메이션 그룹, 데이비드 아이어 David Ayer의 시더 파크 엔터테인먼트, 마고 로비 Margot Robbie의 러키 채프 엔터테인먼트 등이 입주해 있다. 그들은 또한 라이드백과 함께 지역사회 프로젝트에 적극 참여한다.

린이 실시하는 다양성 프로그램은 다양하다. 일례로 라이드백 직원들은 유니온 애비뉴 초등학교—히스토릭 필리피노 타운의 대부분 이민 학생들이 재학 중이다—5학년 학생들에게, 도시 전역에서 시행하는 영 스토리텔러스 Young Storytellers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각본 쓰는 법을 가르친다.

린은 영화제작자 에이바 듀버네이 Ava DuVernay와 LA 시장 에릭 가르세티 Eric Garcetti와 함께 ‘이볼브 엔터테인먼트 펀드’를 출범시켰다. 유료 인턴십과 멘토링을 통해, 소수 인종 대학생들이 엔터테인먼트 업계에 진출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해 준 것이다.

아울러 린은 올해 공동 시나리오 작가 프로그램인 라이드백 컬렉티브 Rideback Collective를 확대할 예정이다. 작가들이 프로젝트를 개발할 수 있도록 최대 10명에게 자금을 지원하고, 이어 라이드백은 이 프로젝트로 작품을 제작한다는 계획이다.

그는 성공적인 스토리텔링의 미래는 “할리우드의 파워 브로커들이 더 이상 사업상의 이유로 다양성을 내세우지 않는 세상”이라고 강조한다. 대신 성공은 “다양한 배경의 영화 제작자들과 TV 프로그램 제작자들을 일상적으로 고용하는 것을 의미한다”고 주장한다.

린 자신은 “나는 미래를 기다리지 않는다. 지금 당장 실천하고 있다”고 강조한다.

▲댄 린이 들려주는 최고의 조언

-회사 사무실을 다양성을 갖춘 동네로 이전하라: 우리는 인종적으로 더 다양한 지역에서 일하고 싶었기 때문에, 할리우드에서 히스토릭 필리피노로 사무실을 옮겼다. 문화와 배경이 더 풍부한 지역에서 일하고 싶었기 때문이었다. 우리는 이웃 주민들을 고용하고, 다른 인생 경험을 가진 인재들을 찾고 있다.

▲린이 제작한 대표작들

-레고 무비(2014년)
예산: 6,000만 달러
글로벌 수입: 4억 6,800만 달러

-잇(2017년)
예산: 3,500만 달러
글로벌 수입: 7억 200만 달러

-알라딘(2019년)
예산: 1억 8,300만 달러
글로벌 수입: 10억 5,000만 달러

-두 교황(2019년, 넷플릭스)
오스카 3개 부문, 골든 글러브 4개 부문 후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