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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비맥주가 펼치는 ‘건전 음주 문화’ 캠페인

  • 기사입력 2019.11.07 14:52
  • 기자명 하제헌 기자

포춘코리아 하제헌 기자 azzuru@hmgp.co.kr
▶오비맥주가 건전한 음주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음주운전을 막기 위한 차량 스티커 공모전, 새내기 운전자 대상 캠페인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브루노 코센티노(한국 이름 고동우) 오비맥주 사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새내기 운전자 음주운전 타파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사진 오비맥주 제공.
브루노 코센티노(한국 이름 고동우) 오비맥주 사장(오른쪽에서 두 번째)이 ‘새내기 운전자 음주운전 타파 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사진 오비맥주 제공.

오비맥주는 사회공헌 브랜드 ‘OB좋은세상’을 선보이며 음주운전의 경각심 일깨우는 다양한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을 벌이고 있다. 나아가 음주운전 근절을 통해 책임감 있는 음주 문화를 조성하고 기업의 핵심 비전인 ‘더 나은 세상’을 실현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오비맥주가 음주운전 예방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는 건 모기업 AB인베브의 철학 때문이다. 오비맥주의 모기업인 AB인베브는 ‘더 나은 세상을 만들기 위해 모두의 뜻을 한데 모으는 회사’라는 비전을 가지고 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세계 최대 맥주회사인 만큼 우리에겐 소비자들이 우리가 만든 제품을 즐기면서도 건강하게 오래 살 수 있게 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지난 2016년 오비맥주는 교통안전 증진을 위한 범국민적 음주예방 캠페인을 펼치기 위해 도로교통공단과 업무협약(MOU)을 맺은 바 있다. 이후 음주운전 예방과 단속에 공을 세운 경찰관 등을 위한 ‘음주운전 예방 유공자 시상식’,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운전면허 신규 취득자를 대상으로 ‘음주운전 안 하기’ 캠페인, 음주운전타파 차량 스티커 공모전 등을 선보이며 음주운전예방에 앞장서고 있다.
오비맥주는 올해 7월 25일부터 8월 21일까지 약 한 달동안 ‘음주운전타파 차량 스티커 공모전’을 열었다. 전문가 심사를 거쳐 작품 11개가 최종 수상작으로 선정했다. 수상작은 10월 14일까지 지하철 9호선 주요 5개 역을 순회 전시해 시민들에게 음주운전 방지 메시지를 전파했다.

오비맥주 ‘글로벌 건전음주의 날’ 모습. 사진 오비맥주 제공.
오비맥주 ‘글로벌 건전음주의 날’ 모습. 사진 오비맥주 제공.

지난 9월에는 글로벌 본사 AB인베브가 바람직한 음주 문화 조성을 위해 지정한 ‘글로벌 건전음주의 날(Global Beer Responsible Day, 이하 GBRD)’을 맞아 전사적 캠페인을 펼치기도 했다. 이날 오비맥주 임직원들은 음주운전 타파 차량 스티커를 자가용, 영업차량, 택시 등에 부착하며 책임 있는 음주 실천을 다짐했다.
GBRD 캠페인 당일에는 오비맥주 고동우 대표, 전국모범운전자연합회 윤석범 회장, 모두의 주차장 김동현 대표가 참석해 ‘음주운전 타파 차량 스티커 배포식’도 열었다. 배포식을 기점으로 전국 27개 운전면허시험장에서 차량 스티커를 무료로 배포하고, 전국모범운전자연합회 회원 차량에 스티커를 단계적으로 부착했다. 모두의 주차장 앱 배너를 통해 음주운전 타파 캠페인을 소개하고 스티커 무료 배포처를 안내했다.
서울 강남운전면허시험장에서는 건전음주 정착을 위해 ‘새내기 운전자 대상 음주운전 타파 캠페인’도 벌였다. 새내기 운전자로부터 ‘음주운전 안 하기’ 서약을 받았으며, 운전면허 신규취득자들은 음주운전 근절 다짐 서약 카드에 직접 이름을 적으며 건전음주 실천을 약속했다. 음주운전 타파 차량 스티커는 신규 운전면허증 발급 창구에서 면허증과 함께 배부됐다.

음주운전 타파 차량 스티커 배포식에 앞서 참가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오비맥주 제공.
음주운전 타파 차량 스티커 배포식에 앞서 참가자들이 포즈를 취하고 있다. 사진 오비맥주 제공.

또한 오비맥주는 매년 음주운전 예방 유공자 시상식을 열어 음주운전예방을 위해 다방면으로 노력하고 있는 경찰관과 관계자들에게 표창과 시상금을 전달하며 격려하고 있다.
오비맥주는 음주운전 예방 캠페인 외에도 올바른 음주 문화를 조성하기 위한 활동들도 지속적으로 이어가고 있다. 대중들에게 친숙한 매개체인 연극을 통해 청소년 음주 예방 메시지를 담은 ‘패밀리토크’ 공연, 입시 부담에 벗어난 수험생들의 음주를 막기 위한 ‘수험생 음주 예방 캠페인’ 등을 벌이며 청소년 음주 예방에도 힘쓰고 있다.
오비맥주 관계자는 “무분별한 음주로 인한 사고와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그로 인한 위험성을 인지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며 “주류업계 선도 기업으로서 책임 있는 음주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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