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자산운용, 비트코인 선물 기반 ETF 출시

'비트코인 선물 액티브 ETF' 홍콩 상장…아시아 타임존 투자 장점 

2023-01-12     공인호 기자

삼성자산운용이 '삼성 비트코인 선물 액티브 ETF(종목코드: 3135 HK)'를 13일 홍콩 주식시장에 상장한다. 현재 미국, 캐나다, 호주, 홍콩 시장 등 글로벌 비트코인 선물 ETF 시장 규모는 약 1조원 규모로 홍콩은 아시아 지역에서 비트코인 선물 ETF 거래를 할 수 있는 유일한 시장이다. 

이번에 출시되는 ETF는 시카고상품거래소(CME)에 상장된 비트코인 선물 상품에 투자해 비트코인 현물과 최대한 유사한 투자 성과를 얻고자 하는 상품으로, 국내 및 아시아권 투자자들은 아시아 시간대에 맞춰 투자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CME 비트코인 선물에 주로 투자하며, 경우에 따라 CME 마이크로 비트코인 선물에도 일부 투자한다. 마이크로 비트코인 선물은 계약 단위 및 증거금이 적어 소액으로도 선물 투자가 가능한 상품을 말한다. 다만, 선물 상품 외 비트코인 현물 등 기타 파생 상품에는 투자하지 않기 때문에 비트코인 현물에 직접 투자할 때 발생할 수 있는 결제 사고나 현물 거래소 파산, 해킹 등의 위험을 해소할 수 있다. 총 보수는 연 0.95%다.

삼성자산운용은 이번 비트코인 선물 액티브 ETF 를 홍콩 시장에 상장하면서 미래 산업(블록체인∙메타버스∙가상자산)에 투자하는 글로벌 ETF 라인업을 추가하게 됐다. 앞서 지난해에는 아시아 최초로 글로벌 블록체인 산업에 투자하는 '삼성 블록체인 테크놀로지 ETF'와 아시아태평양 지역 주요 메타버스 산업에 투자하는 '삼성 아시아퍼시픽 메타버스 ETF' 등 2종을 홍콩 시장에 출시한 바 있다.

박성진 삼성자산운용 홍콩법인장은 "삼성 비트코인 선물 액티브 ETF는 선물 기반 ETF를 오랜 기간 운용해 온 삼성자산운용의 노하우와 리스크 관리 경험이 반영된 경쟁력 있는 상품으로 비트코인에 관심이 높은 투자자에게 새로운 선택지가 될 것"이라고 전했다.

 

/ 포춘코리아 공인호 기자 ball@fortune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