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스콘, 공장을 떠나는 노동자들에게 급여 제공 제안

2022-11-25     김상도 기자
폭스콘.

폭스콘은 중국 중부에서 보안군과 수백 명이 충돌하는 시위를 진압하기 위해 노동자들에게 1만위안(1,400달러)을 제공할테니 공장을 떠나라고 제의했다.

폭스콘은 23일 허난성 성도 정저우의 한 캠퍼스에서 일어난 극적인 시위 장면이 있은 후 인사부에서 직원들에게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이러한 제안을 했다.

이 메시지에서 회사는 직원들에게 캠퍼스의 "기숙사로 돌아가십시오"라고 촉구했다. 또 폭스콘을 그만두는 데 동의하면 8천위안을 지불하고, 버스를 타고 공장을 완전히 떠나면 2천위안을 추가로 지불하기로 약속했다.

시위는 22일 밤 신입사원의 급여 패키지 조건과 코로나로 인한 생활 여건에 대한 우려로 시작됐다.

노동자들이 다수의 보안군과 충돌하면서 장면은 23일에 점점 폭력적으로 변했다.

소셜 미디어에 돌고 있는 비디오에는 방호복을 입은 보안군이 시위대를 지휘봉과 금속 막대로 발로 차고 때리는 모습이 담겨 있다.

일부 노동자들은 울타리를 허물고 병과 벽돌을 경찰관들에게 던지는가 하면, 경찰차를 부수고 뒤집는 것이 목격됐다.

시위는 밤 10시경에 거의 끝이 났다. 23일 노동자들이 폭스콘의 지불 제안을 받고 당국의 더 가혹한 단속을 두려워하여 기숙사로 돌아갔다.

정저우 공장은 지난 10월 코로나로 타격을 입었고, 이로 인해 폐쇄되고 노동자들이 집단 대피하는 사태가 발생했다.

폭스콘은 후에 대규모 모집 운동을 시작했으며 10만 명이 넘는 사람들이 자리를 채우기 위해 등록했다고 중국 국영 언론이 보도했다.

24일 아침에 떠나기로 동의한 일부 노동자들은 급여의 첫 부분을 받았다고 한 노동자는 생방송에서 말했다.

이 생방송에서는 노동자들이 출발하는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야외에서 코로나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서는 모습이 보였다. 이날 오후 생방송에서는 버스에 탑승하는 직원들의 긴 줄이 보였다.

그러나 일부에게는 문제가 아직 끝나지 않았다. 다른 직원은 24일 오후 생방송에서 정저우 기차역까지 차를 몰고 가도 많은 사람들이 집으로 가는 표를 구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정저우는 25일 자정부터 기차역을 포함한 도시 지역에 5일간의 봉쇄를 시행할 예정이라고 당국이 발표했다.

/ 포춘코리아 김상도 기자 santos@fortunekore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