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 노조 전면 파업 돌입…"주총 위법, 법인 분할 결정도 효력 없어"

2019-06-03     김타영 기자
5월 31일 오전 현대중공업 노조가 주주총회장인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을 점거하고 있다. 이날 사측은 주총 시작 40분 전 급히 장소를 변경해 주요 안건을 통과 시켰다. 사진=뉴시스

[포춘코리아] 현대중공업 노조가 지난달 31일 열린 임시 주주총회의 회사 법인분할(물적분할) 결정을 되돌리기 위해 오늘 오전 8시 30분부터 전면 파업에 돌입했다.

이날 파업에는 지난달 주총장 점거 때와 같은 2,000여 명의 조합원(노조 추산)이 동참했다. 노조는 이날 하루 전면 파업을 진행하고 이후 비상 중앙쟁의대책위원회를 열어 추가 파업 여부 및 향후 투쟁 방향을 결정할 방침이다.

경찰은 노조 파업에 대응하기 위해 현대중공업 본관 앞에 기동대 13개 중대 800여 명을 배치했다. 전날 사측이 경찰에 시설보호를 요청한 데 따른 조치이다. 경찰은 노조가 본관 진입을 시도하면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노조와 사측이 이렇게 극단대치를 하게 된 데에는 지난달 31일 임시주총 영향이 컸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주총 시작 40분 전 주총 장소를 울산대학교 체육관으로 급히 변경하고 법인 분할 안건을 통과시켰다. 원래 주총 장소였던 울산 동구 한마음회관을 노조원들이 점거한 데 따른 조치였다.

현대중공업 노조는 "우리사주조합 주주들의 자유로운 참석이 보장되지 않아 주주총회는 적법하지 않고, 위법한 주총에서 통과된 안건 역시 무효이므로 소송하겠다"고 했다. 노조가 우리사주를 3.1%나 보유했음에도 사측이 변경된 장소 등의 내용을 제대로 확인해주지 않았다는 주장이다.

이에 현대중공업 사측은 "법원이 선임한 검사인이 기존 주총 장소인 한마음회관에서는 주주총회가 정상적으로 열릴 수 없다고 판단해 벌어진 일이며, 검사인 입회 하에 진행됐으므로 문제가 없다“고 일축했다. 또 사측은 확성기와 유인물 등을 통해 현장에서 변경된 주총 내용을 충분히 알렸고, 버스 등 울산대까지 갈 수 있는 이동수단을 제공했으므로 법적인 문제가 없다고 덧붙였다.

김강현 기자 seta1857@hmgp.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