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영역

포춘코리아 매거진 최신호를 무료로 읽어보세요.

본문영역

"겨울철 차량 관리 및 안전 운전 꿀팁"

삼성화재 "자동차도 월동 준비 필요"

  • 기사입력 2022.11.25 13:38
  • 최종수정 2022.11.25 13:44
  • 기자명 공인호 기자

자동차도 세심한 월동 준비가 필요하다. 아무런 준비 없이 겨울을 맞이하면 추운 날 자동차 시동이 걸리지 않거나 폭설에 갇혀 오도 가도 못 하는 신세가 될 수 있다. 사전에 자동차를 점검하고 지속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겨울철 사고를 예방하고 자동차의 수명을 늘리는 최선의 방법이다. 성큼 다가온 겨울, 삼성교통안전문화연구소가 자동차 관리법과 안전 운행 방법 등을 소개했다.

◆ 겨울철 차량관리

"배터리를 점검하세요"
날씨가 추운 겨울철에는 자동차 배터리가 자연 방전돼 시동이 걸리지 않는 일이 종종 발생한다. 온도가 내려갈수록 엔진을 돌려야 하는 힘이 더 필요한 반면, 배터리 출력은 떨어지기 때문이다. 자동차 배터리는 온도에 민감한 만큼 겨울철에는 관리에 더욱 신경을 써야한다. 자동차 배터리 방전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배터리 상태를 주기적으로 점검할 필요가 있다. 차량 보닛을 열면 자동차 배터리에 있는 인디케이터를 통해 배터리의 잔량 및 상태를 색상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녹색은 정상, 흑색은 충전 요망, 흰색은 교체를 의미한다.
자동차 배터리는 평균 3~4년 또는 5만km를 주행했을 때 교체해야 하지만, 더 빠르게 방전되기도 한다. 추운 날씨 외에도, 블랙박스 상시 녹화, 장기 주차, 발전기 불량 등이 원인이 될 수 있다. 오디오나 히터 등 전기장치 사용 도중 시동을 끌 경우 배터리가 완전히 충전되지 않고 수명에도 영향을 미치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특히 운전자들의 필수품이 된 블랙박스는 '저전압 설정'으로 변경해 배터리 소모를 줄이거나 블랙박스 전용 보조 배터리를 추가로 설치하는 것을 추천한다. 자동차를 오랜 시간 운행하지 않고 방치할 경우엔 시동 모터를 돌릴 수 없을 정도로 배터리 성능이 저하되므로, 일주일에 한 번씩 시동을 걸어주는 게 좋다. 

"부동액을 확인하세요"
배터리만큼 운행 준비에 중요한 점검은 부동액이다. 부동액은 자동차 기관용 냉각수의 동결을 방지하고, 라디에이터 및 관련 부품이 부식되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한다. 부동액이 얼면 엔진 열로 화재가 발생하거나 라디에이터 등이 동파될 위험이 있으니 점검은 필수다. 겨울에는 부동액과 물을 4:6 또는 5:5 비율로 혼합해 주입하는 것이 좋다. 부동액 원액을 주입할 경우, 결빙온도는 낮아지지만 점도가 높아져 엔진 과열의 원인이 되므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부동액을 넣을 때는 보조 탱크에도 2/3 정도 보충하고 2년 이상 사용한 노후한 고무호스는 꼭 점검받아 불량한 경우는 교환해야 한다.

"스노타이어와 체인을 준비하세요"
겨울철에는 눈과 비로 인해 얼음이 쉽게 생기기 때문에 도로가 미끄럽다. 요즘에는 일반적으로 자동차에 4계절용 타이어를 사용하지만, 눈이 많이 내리는 지역을 장기간 운행할 시에는 스노타이어로 교체하는 게 좋다. 스노타이어는 눈이 내린 도로나 빙판길 등에 최적화된 타이어로, 저온에서도 타이어가 얼지 않고 부드러움을 유지해 노면과의 밀착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한. 또한 스노타이어는 표면에 있는 홈 덕분에 일반 타이어보다 제동거리가 18% 줄어드는 효과가 있다. 타이어 마모 한계선이 넘은 타이어는 반드시 교환해서 만약의 경우를 대비하도록 한다. 빙판길에서는 체인도 필수다. 바퀴 두 개에만 장착할 경우 구동 바퀴에 설치하는 게 이롭다. 

"주차 시 자동차 커버를 덮어두세요"
사람에게 외투가 있듯이, 차에는 자동차 커버가 있다. 겨울철엔 자동차 커버를 씌워둠으로써 보온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 커버가 추위를 일정 부분 차단해줘 앞 유리창에 성에가 끼거나 열쇠 구멍, 사이드브레이크가 어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앞 유리창에 신문지를 덮어두거나, 와이퍼 사이에 신문지를 끼워두는 것도 성에를 방지하는 방법이다. 참고로, 유리창에 눈이 얼어붙었다고 해서 뜨거운 물을 부어선 절대로 안된다. 급격한 온도 변화로 유리가 손상되거나 김 서림이 심해져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서리 제거용 주걱으로 눈을 걷어내고, 에어컨의 서리제거 기능을 사용해서 얼어붙은 눈을 녹이도록 한다.

"엔진오일을 점검하세요"
흔히 엔진은 '자동차의 심장'으로, 엔진 오일은 '혈액'으로 비유된다. 엔진오일은 엔진의 윤활, 세척, 방청, 냉각 등 엔진 성능에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또한 엔진오일은 온도에 따라 점도(=끈끈한 정도)가 달라지는데 오일의 점도가 너무 높다면 엔진이 움직일 때 동력 손실이 많아질 수 있으며, 반대로 너무 낮다면 유막을 충분히 형성하지 못해 엔진 내부의 마모나 긁힘을 초래할 수도 있다. 따라서 저온에서 굳고, 고온에서 묽어지는 엔진오일의 특성을 고려하여 엔진오일 교환후 주행거리가 짧더라도 겨울이 되기 전 엔진오일의 상태를 점검해야 한다.

◆ 대설 시 자동차 관리 및 안전운행 Tip

대설(大雪)주의보는 24시간 동안 쌓인 적설량이 5cm 이상 예상될 때 발령되는 기상주의보를 말한다. (대설 경보는 20cm) 대설은 인명 및 재산피해를 일으키기도 하는 위험한 기상현상이기에 운전과 차량 관리에 주의가 요구된다.

▲ 대설이 오기 전 자동차 관리 방법
1. 자동차 주차시에는 가능한 지하 주차장을 이용하고, 외부에 주차하는 경우에는 자동차 앞·뒤 유리창을 덮어두는 것이 좋다.
2. 15일 이상으로 장기간 운행이 없었다면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수 있고 충전상태가 낮을 수 있다. 시동이 걸린다면 30분 이상 운행하여 배터리가 충전되도록 한다.
3. 노후된 배터리(3년 이상)는 미리 교체한다.
4. 연료보충이 어려운 상황에 대비하여 연료상태를 미리 확인하고 충분히 보충해 놓는다. 전기자동차는 충전상태를 확인하고 완충해 준다.
5. 사전에 월동장비를 차에 비치해 둔다.(스노우타이어, 체인, 손전등, 장갑, 창유리 눈 제거용 주걱, 식수 등)

▲ 대설 시 안전운행 방법
1. 자동차의 전조등을 켠다.
2. 급출발, 급제동은 절대 금물이며 미끄러운 노면이 많으므로 차량이 평소보다 움직임이 둔하다 하여 급격한 가속페달 또는 브레이크 조작을 하지 않는다.
3. 자동차의 운행속도는 운행하는 도로의 규정속도 보다 50% 이상 감속운행 한다.
4. 대설시에는 앞차와의 안전거리를 평소보다 2배 이상으로 유지한다.
5. 자동차에 탑재되어 있는 주행안전보조장치(자동긴급제동장치 등 ADAS) 등을 지나치게 과신하면 안된다.
6. 도로에서는 앞 차의 바퀴자국을 따라가는 것이 좋다.
7. 눈 덮인 도로를 운행할 경우 일방통행위반, 제한속도위반, 중앙선침범 운행이 되지 않도록 노면표지외 교통안전 표지판 등을 반드시 확인 후에 운행해야 한다.

▲ 대설 후 자동차 관리 방법
1. 지정된 곳에 주차하여 대설에 의한 피해가 없을 경우에는 무리한 시동은 불필요하다.
2. 자동차에 쌓인 눈을 제거할 때에는 차의 도장면이 손상되지 않게 주의해야 한다.
3. 15일 이상으로 장기간 운행을 하지 않을 때에는 일주일에 1회 정도 10분 이상씩 시동을 걸어준다.
4. 베터리 방전 등 시동이 불가능 할 경우 24시간 긴급출동 서비스를 요청한다.

▲ 눈길 및 빙판길 운전
눈길 빙판길 운전은 운전경력이 많은 베테랑이나 경력이 짧은 초보운전자 모두에게 항시 위험이 찾아올 수 있는 구간이므로 방어 운전을 하는 게 좋다. 특히 빙판길에서는 브레이크와 핸들 조작, 운전 시야 기능이 저하되므로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노면이 얼어 있을 때의 제동 거리는 평소보다 3배나 더 길어지기 때문에 차량 속도를 20~50% 수준으로 낮추어 주행하는 습관이 필요하다. 노면이 미끄러운 상태이기 때문에 급격한 차로 변경 및 제동 등은 사고발생의 원인이 된다.
겨울철 도로의 불청객인 '블랙아이스'는 특별 주의 대상이다. 블랙아이스는 도로 표면이 녹았다 얼었다를 반복하며 아스팔트 사이사이로 스며든 수분이 대기의 낮은 온도와 만나 아스팔트 위에 살얼음이 어는 현상으로 얇고 투명한 얼음층이 형성되어 도로가 하나의 아이스링크처럼 되는 결빙 현상이다. 
블랙아이스는 눈으로 식별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형사고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은데, 특히 터널이나 교량의 진출입부 그늘진 부분에 많이 발생하니 이 부분 운행시 주의해야 한다. 
만약, 블랙아이스를 만나서 차가 미끄러질 경우엔 브레이크 사용을 줄이고 차가 미끄러지는 방향으로 핸들을 돌려 자동차의 방향성을 잡아주고 엔진 브레이크를 이용해 차를 제어하도록 한다. 무엇보다 교통사고는 예방이 중요하므로 도로결빙이 의심되는 지역을 운행한다면 충분한 차간 거리 유지와 감속 운행이 자신과 상대방의 안전을 지키는 처음이자 기본임을 잊지 말아야 한다.
겨울은 해가 일찍 저물고 도로가 얼기 쉬워 사계절 중 교통사고 치사율이 가장 높다. 차량 관리나 점검을 꼼꼼하게 하지 않으면 교통사고에서 안전할 수 없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 포춘코리아 공인호 기자 ball@fortunekorea.co.kr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하단영역

매체정보

  • 서울특별시 서대문구 경기대로 15 (엘림넷 빌딩) 1층
  • 대표전화 : 02-6261-6149
  • 팩스 : 02-6261-6150
  • 청소년보호책임자 : 박노경
  • 법인명 : (주)에이치엠지퍼블리싱
  • 제호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 등록번호 : 서울중 라00672
  • 등록일 : 2009-01-06
  • 발행일 : 2017-11-13
  • 발행인 : 김형섭
  • 편집국장 : 유부혁
  • 대표 : 김형섭
  • 사업자등록번호 : 201-86-19372
  • 통신판매업신고번호 : 2021-서울종로-1734
  •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모든 콘텐츠(영상,기사, 사진)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는 바, 무단 전재와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 Copyright © 2024 포춘코리아(FORTUNE KOREA). All rights reserved. mail to nkpark@fortunekorea.co.kr
ND소프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