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파벳 Alphabet, 18위 미국(GOOGL, $1,202)
구글은 여전히 온라인 검색 시장을 장악하고 있다. 알파벳이 광고의 지속적인 디지털 전환 과정에서, 우위를 유지하고 있다는 의미다. 회사는 인공지능 및 기계학습 기술—광고주들이 더 많은 수익을 창출하도록 돕는다—에 대한 투자를 강화하며, 이런 지위를 강화해왔다. 그리고 알파벳은 자율 주행차 자회사 웨이모와 같은 장기투자 기업들을 위해, 광고 수입을 배정한다. 하지만 회사는 잠재적인 반독점 문제와 관련해 강력한 규제 스포트라이트를 받고 있으며, 무역 관련 변수에도 민감하다.
-아마존닷컴 Amazon.com, 31위 미국(AMZN, $1,722)
아마존의 놀라운 점은 규모에 비해 빠르게 성장하는 속도다. 연 매출이 2,000억 달러를 넘는데도 3년 평균 성장률이 무려 30%에 달한다. 일반적으로 스타트업만이 기록할 수 있는 성장 유형이다. 그렇다면 앞으로 미래는? 시장을 선도하는 웹서비스 사업은 꾸준히 온라인 혁신을 도입하고 있다. 한편으로 AI 스피커 알렉사는 인공지능의 잠재력을 보여줬다. 아울러 아마존은 비즈니스 모델의 개념을 지속적으로 재창조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