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PDATED. 2019-10-23 18:25 (수)
[포춘US]유니콘 스니커 제국
[포춘US]유니콘 스니커 제국
  • Ashwin Rodrigue 기자
  • 승인 2019.10.01 10: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he Billion-Dollar Sneaker Empire

슈프림의 최신 드롭 /*역주: 특정한 시간이나 날짜를 정해 온라인에서 신제품을 출시하는 행위/을 잡고 싶다고? 그렇다면 스톡X에서 찾을 수 있다. 무슨 말인지 모르겠다면, 기사를 계속 읽어보라. By Ashwin Rodrigue

스스로를 ‘제품의 주식 시장’으로 내세우는 스톡X STOCKX는 지난 7월 시리즈 C 라운드 펀딩을 마친 후, 10억 달러 가치의 회사로 등극했다. 총 1억 6,000만 달러를 유치하며, 명실상부한 유니콘에 등극한 것이다. 하지만 신발업체 뉴 밸런스 New Balance와 스케처스 Skechers에도 투자한 사람들은 “스톡X는 무슨 회사지?"라고 궁금해하며 머리를 긁적이고 있다.

2015년 조시 루버 Josh Luber와 모기지 대출업체 퀴큰 론스의 억만장자 댄 길버트 Dan Gilbert가 공동 설립한 스톡X는 운동화와 길거리 의류, 핸드백, 손목시계 등의 재판매를 위해 ‘월가의 전문용어’를 차용했다. 구매자는 특정 품목에 ‘입찰’을 하고, 판매자는 ‘희망’ 가격을 책정한다. 그리고 역사적 최고가와 최저가가 52주 단위로 표시된다. 특정 상품에 대해 ‘입찰’과 ‘희망’ 가격이 정렬되면, 자동으로 구매가 진행된다.

스톡X는 거래소 역할을 한다. 제품의 진위는 조사 직원들이 직접 확인한다. 하지만 회사가 성장함에 따라, 검증 노력을 더 강화할 필요가 있다. 현재 대부분 과정은 촉진(觸診)으로 이뤄진다. 스톡X의 조사 직원들은 짝퉁을 가려내기 위해 제품 포장과 박음질, 심지어 냄새 등 수십 가지의 기준을 활용한다. 가짜 제품을 적발하면, 다른 조사관들에게도 경고 문자를 보낸다. 한편, 짝퉁 운동화 제조업체들은 끊임없이 공정을 개선하고 조정하고 있다. 제품을 보증하는 회사들과 점점 더 진짜 같은 가짜를 파는 회사들은 계속 쫓고 쫓기는 게임을 할 전망이다.

중고 운동화 시장은 현재 연간 20억 달러 규모다. 스톡X가 최대 업체이긴 하지만, 이 회사만 시장을 노리는 건 아니다. 고트 Goat와 그레일드 Grailed, 킥시파이 Kixify 같은 다른 회사들도 모두 비슷한 거래소와 검증 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지만 가장 핫한 운동화를 획득하려면, 재고 규모가 중요하다. 현재 스톡X가 선두를 달리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