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일 정부는 배터리에 거액의 판돈을 걸었다. 과연 그건 적절한 투자일까? By David Meyer
자동차 산업은 독일 경제의 핵심이다. 그런데 전기차가 점점 보편화되면서, 유럽 특히 독일에서 전기차 배터리 생산량을 늘려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된다.
이 산업은 확실히 급성장 중이며, 전기차 배터리 매출은 2030년까지 600억 달러에 이를 전망이다. 그러나 압도적으로 중국기업들이 많다. 또한 국가 보조금으로 육성되는 중국 전기차 제조기업들의 시장 점유율은 70%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더해 일본과 한국 대기업들도 시장에 뛰어들었다. (테슬라와 토요타의 배터리 협력업체인) 파나소닉과 LG 화학, 삼성 SDI 등이다.
독일 정부도 일부 조치를 취하길 원한다. 정부는 작년 11월 ‘독일 기업들의 배터리 셀 개발 및 제조에 대해 10억 유로(11.2억 달러)를 지원할 것’이라 발표했다. 또한 2월 공개된 독일의 국가산업전략(National Industrial Strategy) 2030은 다음과 같은 우려를 나타냈다. ‘인공지능이 탑재된 자율주행차 디지털 플랫폼은 미국에서 수입하고, 배터리는 아시아에서 들여온다면, 유럽 특히 독일은 동 산업에서 창출되는 부가가치의 절반 이상을 잃게 될 것이다.’ 해결책은 국가가 기업의 배터리 셀 생산을 지원하는 것이다.
그러나 모두가 이를 합리적인 접근이라고 생각하는 것은 아니다. 독일 뒤스부르크-에센 Duisburg-Essen 대학의 자동차 경제학 교수이자, 오펠 및 포르셰 등 자동차 기업 전문가인 페르디난트 두덴호퍼 Ferdinand Dudenhoffer 교수는 "완전한 세금 낭비"라며 “바보 같은 아이디어다. 우리 경제 부서가 미친 짓을 하고 있다”라고 일갈했다.
두덴호퍼 교수는 정부가 엉뚱한 곳에서 가치를 찾는다고 비판한다. 그는 배터리 생산은 아시아에 맡기고, 유럽 기업들은 리튬이온 배터리가 가진 한계—추운 날씨에 성능이 떨어진다—를 극복할 수 있는 신소재 연구에 전념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그는 "가치는 생산과정에서 창출되지 않는다. 그럼에도 정부는 배터리 생산에 10억 유로를 투자하려 한다. 하지만 진짜 가치는 신소재 발굴에 있다"고 강조했다.